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철도시설공단(KR)이 국토교통부에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승인을 신청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신청한 지구계획은 지난해 6월 29일 지구지정 이후 국토교통부·서울시·강남구 등 관계기관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TF'를 구성해 지속적인 협의와 지역주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수립됐다. LH와 KR은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공공주택사업자로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것이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지난해 12월 9일 개통한 고속철도 수서역을 비롯해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 이용이 가능하고 향후 개통 예정인 삼성·동탄 간 광역급행철도와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 등 5개 철도노선 이용이 가능한 광역대중 교통망의 결절점으로 입지적 장점이 매우 뛰어난 지역이다. 구는 주민의 숙원이 반영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수립을 위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TF'에 적극 참여했다. 6차례 TF회의와 4차례 TF실무회의에 참여해 교통·기반시설 부족문제 등 지역주민의 우려와 불안을 최우선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제안과 방안을 적극 개진했다. 또한 주민 의견을 직접 수렴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광주송정역 후면 연결도로 건설계획 약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7월 13일(목) 광주송정역 접근도로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광주송정역 후면도로인 신덕∼송정지하차도 간 연결도로를 건설하기로 광주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광주송정역은 ’16년 12월 수서고속철도 개통 이후 이용객이 급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시에서는 토지보상비를 지급하고, 공단이 공사비와 지장건물 보상비를 부담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신덕∼송정지하차도 간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연장은 약 1km로 총사업비는 140억 원으로, ’17년 하반기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18년 상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광주송정역 정면의 상무대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역사 이용객들의 우회거리가 350∼560m 짧아져 통행시간이 약 10분 단축되는 등 역 주변 교통 혼잡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광주송정역 후면도로 건설로 역사 주변 교통흐름이 원활해질 것”이라며, “광주송정역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편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참 고 광주송정역 후면 연결도로 건설계획 약도…
세종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조감도 국토교통부는 냉난방 등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주택인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298가구를 부동산투자회사인 ‘리츠’를 통해 조성, 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고 6일 밝혔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단열 효율을 높이면서 태양광 등 대체에너지를 이용해 외부 에너지 공급을 최소화하는 주택으로 전용면적 85㎡ 주택의 연간 난방비가 20만원선으로 저렴하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세종시 고운동에 60가구, 경기도 김포 한강신도시에 120가구, 오산 세교지구에는 118가구가 공급된다. 리츠가 투자금을 모아 주택을 건립하고서 임대 수익을 올려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주택도시기금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출자하고 민간자금으로 구성된 리츠가 사업 시행자로 참여한다. 4년간 임대 운영이 끝나면 분양으로 전환된다. 모든 임대주택은 개별 주차장과 앞·뒤 정원, 다락방을 갖췄고 유형에 따라 테라스와 작업실을 갖춘 곳도 있다. 특히, 단독주택의 취약점으로 지적된 개별 유지관리와 방범 등 보안문제를 해결, 전문 임대관리사업자를 통해 방범, 원격검침, 커뮤니티 생활 서비스 등을 제공해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누릴 수 있도…
대구시는 올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공사'로 새로 확대 조성되는 동대구역 광장에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상징 조형물을 설치한다. 대구시는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공사'로 새로 확대 조성되는 동대구역 광장에 설치할 상징조형물을 미술작품심의를 거쳐 최종 공개했다. 동대구역 광장에 랜드마크가 될 상징조형물은 전국 공모 과정을 거쳐 월러스코(대표 최형인)의 대표작가 최진호 씨의 출품작(작품명: 웃는 얼굴의 대구시, 부제: 무한시선)이 선정됐으며 대구시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이 표현되도록 지역 내·외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쳤다. 작품 내용은 웃는 얼굴의 화강석 판석 좌대위에 무한성장 가능성을 의미하는 뫼비우스 띠와 그 상단부를 웃는 눈으로 표현해 동대구역 광장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친절하고 친근감가는 대구시의 밝은 이미지를 표현했다. 뫼비우스 띠는 '영남의 관문'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밝은 미래를 향해 사람이 힘차게 멀리 도약하는 이미지를 상징하고 상부 조형물은 대구시의 미래성장산업을 바라보는 시선과 미래를 향한 무한발전 의지를 눈의 형상으로 표현했다. 또한 미래를 바라보는 눈을 교차하는 시간과 바람의 흐름을 표현…
인천시가 추진 중인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착착 진행되고 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5월 29일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부지 1만9천880㎡(6천14평)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특별계획구역은 지구단위계획구역 중에서 현상설계 등에 의한 창의적 개발안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는 경우에 지정하는 것으로, 인천시는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계획안을 특별계획구역 지구단위계획으로 수용 결정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는 부지면적 약2만8천400㎡(8천590평)에 판매, 업무, 숙박시설 등의 환승지원시설과 정류장, 주차장 등의 환승시설을 도입하는 복합개발 사업으로, 송도역사 부지를 추가로 특별계획구역에 포함해 2018년 상반기에 공모를 거쳐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과 SPC를 설립해 KTX 개통에 맞춰 2021년 준공 목표로 추진된다. 송도역은 수인선(2016년 2월 인천구간 개통), KTX(2021년 개통), 동서간선철도(2024년 개통) 사업이 추진 중인 트리플 역세권으로서 향후 철도를 통한 하루 이용객이 약 2만 명으로 예상돼 인천 대중교통의 핵심거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지난 2002년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된 양재역 일대를 강남 도심의 새로운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15년 만에 총 사업비 3억3천400만 원(시비 1억4천여만 원 포함)을 들여 '상업지역' 확충을 검토하는 '양재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을 이달 중순부터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양재역 일대'는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교차하고 강남대로와 남부순환로가 인접하는 등 광역교통 요충지임에도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인 '강남역'에 비해 낙후돼 있다. 이에 서초구가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하는 대단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에 나서 양재역 일대가 앞으로 새로운 도시의 틀을 짜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재정비 용역을 수행할 지역범위는 2002년에 '양재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바 있는 '양재역 주변(8만2천550㎡)'에서 양재1동 일대(4만9천35㎡), 서초구청사 부지(2만4천591㎡) 및 2004년 '양재택지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되었던 양재전화국 일대(3만9천86㎡) 구역까지 추가로 포함해 총 19만5천262㎡이다. 용역은 5월 중순부터 시작해 1년에 걸쳐 수행한다. 용역의 주요…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 사이「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서울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설계안 마련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국제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글로벌 MICE 복합단지, 스포츠·대중문화 메카 및 생태·여가공간 조성 등이 포함된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경우 기존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과 함께 삼성동탄선, GTX A·C노선, KTX, 위례신사선 등 5개 철도노선이 추가 계획되어 있어 그동안 통합개발을 위해 2016년 5월 기본구상 발표, 2016년 10월 서울시-국토부간 업무협약 체결 등을 거쳐 현재 기본계획 수립 마무리 단계에 있다. 향후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기존 2호선, 9호선 외에 5개 철도노선의 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 시민편의 및 업무시설 등의 조성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서울·경기 동남권의 대중교통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본 설계공모에 앞서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지명초청팀 선정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
< 보도내용 (매일경제 1.5 조간) > ㅇ 미국이나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30년 이상 된 노후시설 급증에 대비해 체계적 인프라 관리 대책과 예산 마련 시급 <국토교통부 입장> 국토교통부는 성능중심으로 유지관리 체계를 개편하고, 유지보수 투자를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등 다가오는 SOC시설의 노후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50~70년대 본격적인 SOC시설에 투자하여 노후도가 높은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90년대 중반부터 SOC 건설이 급격히 증가하여 지금이 선제적 대응의 적기입니다. 우리부에서 관리 중인 SOC의 노후도(1, 2종 시설물 23,815개소 기준*)는 준공된지 10년 이하 40%, 10~20년 35%, 20~30년 15%, 30년 이상은 10% 수준입니다. * 규모 등을 고려하여 안전관리의 중요도가 높은 터널, 교량 등 주요 시설물 이에 국토교통부는 SOC 시설물의 현재 상태와 장래의 성능 변화를 파악ㆍ예측하고 보수ㆍ보강의 최적시기를 도출을 위해 R&D와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R&D) ‘사회기반시설의 성능중심 관리・운영을 위…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전북 한국전통 발효문화산업’과 ‘강원 남원주역세권 개발’ 투자선도지구에 대한 지정계획을 30일 승인·고시할 예정이다. 투자선도지구는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전략사업을 발굴하여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그 지역을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로서, 국토부는 ‘15년*부터 공모를 거쳐 대상 지역을 선정하고,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절차에 따라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하고 있다. * ’15년도 선정사업(4개): 한국전통 발효문화산업(전북 순창군), 미래형 첨단복합도시(경북 영천시), 남원주역세권 개발(강원 원주시),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울산 울주군, 기지정) ** ’16년도 선정사업(5개): 레인보우 힐링타운(충북 영동군), 진도 해양복합관광(전남 진도군), 내포 도시첨단산단(충남 홍성군), 김해 국제의료관광융합단지(경남 김해시), 광주송정KTX역 이 중 작년에 선정된 ‘전북 한국전통 발효문화산업’과 ‘강원 남원주역세권 개발’에 대해 전라북도와 강원도가 국토부에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신청함에 따라, 국토부는 관계기관 협의와 국토정책위원회 산하 지역발전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두 지역을 이번에 투자선도지구로 지…
▲ 대전시 제공 레일뉴스 박재민 기자 =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대전트램포럼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세미나는 지난 9월 창립한 대전트램포럼의 두 번째 회의로 트램 도입 후 달라지는 대전의 미래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마련되었다.또, 지난 달 15일 서울에서 개최된 전국 규모의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과 12월 2일 지방행정정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지방자치포럼으로 전국 의제화에 성공한 대전시가 트램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세미나는 대전트램포럼 추진상황 보고와 분야별 과제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교통분야를 맡은 도명식 한밭대 교수는‘지속 가능한 도시 대전, 공유 가능한 교통 트램'을 주제로 현재의 혼잡하고 수송 분담률은 낮은 대중교통의 문제점을 트램이 해결할 수 있다며 핀란드 헬싱키의 공유와 연계시스템, 호주 멜버른의 도시공간 재생기법,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의 공유경제시스템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도시경관분야의 LH토지주택연구원 강명수 수석연구원은'트램 도시경관의 재조명'을 주제로 자동차 중심의 도로경관 특성과 트램이 있는 도로경관…
경기도는 지난 5일 ‘경기도 하도급계약 심사위원회’를 열고, 하남선(상일~검단산) 복선전철 5공구 건설공사 중 터널지반공사 하도급계약에 대한 적정성을 심사한 결과, “부실시공이 우려돼 부적정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하도급계약 심사위원회의 적정성 심사는 현행법령(건설산업기본법시행령 제34조 등) 상 도급금액 중 하도급부분에 상당하는 금액이 82%에 미달하거나, 하도급계약금액이 발주자의 예정가격의 60%에 미달하는 ‘저가 하도급공사’의 경우 열리게 돼 있다. 이번에 심사를 받은 ‘하남선(상일~검단산) 복선전철 5공구 건설공사 중 터널지반공사’역시 하도급계약금액이 전체 도급금액의 82%에 미달한 45.48%인 저가 하도급 공사로, 하도급계약 심사위원회 적정성 심사 대상이다. 이날 위원회는 홍지선 경기도 건설국장(위원장)과 과장급 이상 공무원, 건설 분야 전문가 등 심사위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도급 심사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하도급가격의 적정성, ▲하수급인의 시공능력, ▲하수급인의 신뢰도, ▲하도급공사의 여건 등을 심사했다. 심사 결과에 대해 위원회는 “평가 결과 적정기준인 90점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부실시공으로 인해 훗날 안전사고로 이어
오는 10월부터 용인경전철 주변의 건축물에 대한 경관심의 대상이 기존 400m 이내에서 200m 이내로 대폭 축소된다. 또 건축물의 증축규모가 30%를 넘지 않을 경우 경관심의를 받지 않아도 된다. 용인시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불합리하고 중복된 규제를 해소하기 위해 경관심의를 완화하는 이같은 내용의 ‘경관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다음달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10월부터 시행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경전철 경계선에서 400m 이내의 모든 건축물은 경관심의를 받던 것을 200m 이내로 완화했다. 또 경전철 경계선 안에 있더라도 4층 이하 소규모 건축물이나 건축물의 지붕에 옥상녹화를 할 경우 심의대상에서 제외했다. 지금까지는 경계선 안에 있는 건축물은 층수에 상관없이 모두 심의를 받아야 했다. 실제 처인구 김량장동 일대의 구도심의 경우 경관법에 의한 중점경관관리구역, 경전철 400m 이내구역 및 국도변 50m 이내구역 등 경관심의 대상지역에 삼중으로 중첩되는 규제를 받고 있어 낙후된 구도심의 개발지연과 불편을 가중시키는 대표적 규제 사례로 꼽혀 왔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경관심의 조례개정은 불합리하고 중복된 규제를 완화하고 건축물에 대한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