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철도차량제작업체 RM Rail은 작년에 363량의 화차를 제작 공급한데 이어 추가로 225량의 화차 공급계약을 쿠바와 체결하였다. 최근의 차량공급 주문량은 설탕 호퍼화차 50량, 60피트 컨테이너 평판화차 70량, 유개차 105량이다. 1,435mm 궤간용 화차는 쿠바 표준에 맞게 RM Rail에서 자체적으로 설계한 것으로 Janney 차량연결기를 채용하였을 뿐 아니라 열대성 기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부식방지강철과 특수 페인트를 사용하였다. 2017년 3분기에 인도할 예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Habana항에서 RM Rail 기술진들이 최종 조립한다. 발주량은 모두 러시아수출입은행과 러시아수출보증투자보험(Russian Agency for Export Credit & Investment Insurance)의 보증을 받는다. “작년에 작업이 시작된 이래 양측의 협조관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RM Rail의 부사장 Andrei Vodopianov는 3.6일 밝혔다. “앞으로 쿠바를 포함해서 수출량을 더욱 더 늘려나갈 것이며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 지역을 새로운 시장으로 개척해 나갈 예정입니다.” Railway Gazett…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재래선의 특급열차가 하나의 고비를 맞고 있다. JR 니시니혼(東日本)은 도쿄(東京)와 이즈(伊豆)를 잇는 특급열차「오도리코(舞姬)」사용차량을 185계 전기동차에서 E 257계 전기동차로 차례 차례 변경한다고 발표하였다. 251계 전기동차「슈퍼 뷰 오도리코(舞姬)」호도 교체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381계 특급열차."야쿠모"용으로 신조(新造)된 선두차는 비관통형(非貫通形)이다 185계 전기동차는 국철시대에 제작한 차량이다. 국철분할 민영화가 32년이 지나 특히 JR 각 회사의 플래그십(flagship : 생산하는 상품 중에서 가장 우수한 상표)으로 특급용 차량은 대물림이 심하다. 이미 JR 도카이(東海)와 JR 규슈(九州)에는 국철시대의 특급형 차량이 은퇴했으며, 185계의 은퇴로 JR 히가시니혼(東日本)에서도 죠이블루 트레인(단체 임시 열차용 차량)을 제외하고 사라진다. 그런 가운데 마지막 국철형 특급 전동차인 381계가 철도 팬의 주목을 받고 있다. JR 니시니혼(西日本)이 오카야마(岡山) - 이즈모 시(出雲市)를 하쿠비 센(伯備線)을 경유하여 연결하는 특급열차 "야쿠모"에 사용하고 있는 차량이다. 현재는 하루 15왕복을…
첫 고속열차는 이 노선과 총리 노선에서 시험운행 개시 기념으로 12월 3일 베이징 북부를 출발하여 장자쿠를 향했다. 베이징 – 장자커우 고속선은 길이 174km이며, 52.2km의 총리 고속선이 프린스 에드워드 시로 분기하는 배달 만리장성과 시화위안 노스 등 8개 역이 있다. 총리고속철도는 총리구에서 열리는 2022년 베이징 올림픽 동계 올림픽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베이징 – 장자커우 노선과 동시에 개통되고 운영될 것이다. Dec 6, 2019.IRJ…
유럽을 대표하는 고속열차라고 하면, 프랑스의 TGV나 독일의 ICE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전 유럽을 제압하는 진정한 패자가 되는 것은 다른 나라일지도 모른다. - 트레니타리아(Trenitalia)의 ETR 400형 고속열차 이탈리아 철도(FS Italiane)는 11월 27일, 여객열차 운행 자회사 트레니타리아와 스페인의 항공사 에어 노스트 룸의 2개 합작기업, ILSA 컨소시엄에 의해 스페인 국내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할 것을 정식으로 발표했다. ILSA는 이미 스페인 국내철도 인프라를 총괄하는 ADIF에서 이 나라 최초의 민간 오퍼레이터로서 인가를 받았으며, 상용 서비스개시는 2022년 1월부터 예정하고 있다. 당초 계약기간은 10년 간이다. 운행구간은 마드리드를 기점으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알리칸테, 말라가, 세비아로서 5개 노선이 설정되어 있다. 이 회사의 참여로 스페인 철도(Renfe, 렌페)의 고속열차 A V E에 강력한 경쟁자가 탄생하게 된다. ▣ 영불(英佛 ) 진출은 이미 결정 이탈리아 철도 CEO 겸 제너럴 매니저인 장프랑코·바티스티 씨는 회견에서 "이 프로젝트는 FS 그룹이 이베리아 반도의 고속철도 시장에 참가하는 것을…
스위스국유철도(Swiss Federal Railways : SBB)는 이미 시행한 성공적인 시험결과를 토대로 승객이 여행 전에 미리 승차권을 구매할 필요가 없는 승차권자동발행 시스템 “이지라이드(EasyRide)” 시스템을 스위스 전 노선에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SBB는 작년 10월 15,000명의 승객을 대상으로 Fairtiq가 제공한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 시험을 마쳤으며 11월 중순에는 국유철도모바일앱(SBB Mobile app)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설치한 것이다. 이지라이드(EasyRide)를 이용하여 여객은 여행 개시 또는 종료 직후 앱에 있는 버튼으로 스와이프(swipe)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여객이 여행한 거리를 산정하고 어떤 객실에 승차하였는지 그리고 가장 저렴한 요금이 얼마인지 등을 자동으로 계산한다. 만일 정기권 등 저렴한 요금의 승차권 사용이 가능한 구간이면 여객에게는 해당 요금이 부과된다. 여행 종료 후 스와이프(swipe)를 여객이 잊어버리더라도 자동으로 일깨워준다. 이 시스템은 GA Travel Card로 승차하는 것처럼 간단하게 스위스 전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SBB 전 노선을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무한패스를…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700계(系)의 정기운행이 2019년 12월 1일로써 종료하였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700계 정기열차 막차가 된 것은 이 12월 1일,『고다마(메아리의 의미)』 636호[나고야(名古屋) 발, 도쿄 행(東京行)]. 도쿄(東京) 역에 11시 16분 정각에 도착한 후 정기운행이 종료되었다. 좌측은 700계 신칸센이며, 우측은 N 700S계 신형 신칸센 이에 따른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정기열차는 모두 N 700A계가 운행하게 되며, 2020년 7월에는 신형 차 N 700S계가 등장한다. 자세히 더 말하자면, 정기운행 종로 후에도 도타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임시열차 등으로 700계는 운행하나 2020년 3월 중에 은퇴하게 된다. JR 도카이(東海)에 따르면 700계 신칸센(新幹線) 은퇴를 위한 기획은『검토 중』이라고 한다. - 資料 : 鐵道新聞, 2019. 12. 01.
CHINA는 12월 1일 총 1043km에 이르는 신 라인 3개 구간의 개통으로 고속 네트워크의 급속한 확장을 계속했다. 세 개의 새로운 라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378km 샹추 – 푸양 – 베이징의 허페이 구간 – 14개 역의 홍콩 고속 동맥 • 276km 정저우 – 11개 역이 있는 푸양 고속선 •389km 정저우 – 난양 – 정저우 – 샹양 구간 – 충칭 고속 노선도 11개 역이 있다. 3개 라인은 모두 설계속도가 350km/h, 초기 최대운행속도는 300km/h이다. 중국 국영철도그룹(CR)은 상하이 – 푸양 – 헤이페이 – 정저우 – 푸양 – 푸양 – 양저우 – 푸양 노선 및 정저우와 샹양 간 열차/일/방향 18회 왕복 운행한다. 정저우와 샹양 사이의 여행 시간은 1시간 45분이다. Dec 2, 2019. IRJ…
우선 시나가와(品川)~나고야(名古屋) 간의 개통을 향해서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리니어 주오 신칸센(中央新幹線) 열차. 장래 시속 500km로 초전도 자기부상(超電導 磁氣浮上)이 지나가는 본선 터널을 취재한 결과『리니어의 강점(强點)』을 실감하였다. 터널 굴착에서 발생하는 토사(土砂)에 대한 연구도 주목된다. ▣ 산간을 지나가는「공중 미니 철도」? JR 도카이(東海)가 우선 2027년 시나가와(品川)~나고야(名古屋) 간 개통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리니어 주오 신칸센(中央新幹線) 열차. 그 때 실제로 시속 500km로 초전도 자기부상(超電導磁氣浮上) 열차가 지나가는 터널을 2019년 11월 26일, 보도진에게 공개하였다. 초전도(超電導) 리니어가 앞으로 지나갈「본선 터널」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공개된 것은 기후 현(岐阜縣)의 미타케초(御蒿町)와 에나 시(惠那市)에 걸쳐진 길이 약 14.5km의 히요시(日吉) 터널, 그 가운데 "미나미 카이토(南垣外) 공구(工區)"이다. 히요시(日吉) 터널 가운데 약 7.4km를 이 공구가 담당한다. 주오 신칸센(중앙신간선) 히요시(日吉) 터널 공사장 기후 현(岐阜縣) 서랑 시(瑞浪市)의 중심 시가지에서 북쪽으…
일반소비재와 산업용품을 적재하고 함부르크까지 운송되는 컨테이너가 11.1일 중국 시안을 출발한 후 11.12일에는 독일 발틱해 뤼겐(Rügen)섬의 무크란(Mukran) 페리터미널에 도착하였는데 이 화물은 러시아의 고립영토(exclave)인 칼리닌그라드(Kaliningrad)에 있는 발티스크(Baltysk)까지는 철도로, 그 이후 구간은 해상으로 수송된 것이다. 1,520mm 광궤철도구간의 컨테이너열차 운행은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의 국유철도가 함께 참여한 유라시아철도얼라이언스(Eurasian Rail Alliance) 조인트벤처 유나이티드트랜스포트로지스틱스(United Transport & Logistics Co)가 담당하였다. 화물운송장 한 장을 가지고 철도운송구간과 해운수송구간을 패키지로 묶은 최초의 국제화물수송서비스로 평가되는 이번 국제화물운송에는 국제철도수송정부간기구(OTIF) 회원국가의 CIM 화물운송규정과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회원국가의 SMGS 화물운송규정을 모두 적용하고 있다고 UTLC(United Transport & Logistics Co) ERA(Eurasian Rail Alliance)는 밝혔다. UTLC…
스페인 철도시설관리회사 ADIF는 고속철도를 포함한 스페인 여객철도시장이 개방되면서 새로 여객열차운영을 희망하는 4개 업체가 출사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2020.12.20일부터 시행되는 열차운행시각표에 등재되기를 희망하면서 현 스페인국유철도운영회사 RENFE, 프랑스 SNCF 자회사 Rielsfera, Motion Rail and Intermodalidad de Levante가 열차운행신청을 하였다. ADIF는 마감일인 10.31일까지 나타난 참가업체들의 관심 수준이 유럽철도시장개방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객철도시장에 새로운 철도운영회사가 참여하면 국가철도운영의 내실과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페인국철 RENFE는 현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열차점유율을 20% 정도 더 높이기를 희망하고 있다. Motion Rail은 Talgo, Air Europa를 보유하고 있는 여행전문그룹 Globalia, 그리고 재정후원자로 Talgo를 포함한 많은 스페인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 Trilantic Europe와 함께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Motion Rail을 창설하고 철도운영인가를 미리 획득하는 등 오래 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 AIIB)은 인도정부의 뭄바이광역철도망 건설을 위한 $US 500백만의 차관을 승인하였다. 지난 달 승인된 이번 차관자금은 바라르(Virar) – 다하누(Dahanu) 64km 구간 복복선화 및 뭄바이 외곽과 중심부를 연결하는 철도 건설에 사용된다. 이 사업에는 또한 최근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 중인 가운데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의 통근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비라르(Virar) – 다하누(Dahanu) 지역에 28km 철도 신선을 건설하는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선 구간에도 팬스, 콘크리트 장벽 설치 및 선로횡단로의 지하화 또는 고가화 등을 통해서 취약개소 36곳의 치명적인 철도사고를 감축하는데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뭄바이 교외의 총 400km에 달하는 철도노선은 매일 750만 명 이상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다. 2019.11.22. IR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