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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안전 개선에 대한 제언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철도안전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

글, 사진: 한우진(레일뉴스 칼럼니스트, 미래철도DB 운영자, 교통평론가) 서울교통공사/ 2호선 신형전동차 매년 2월이 되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기억이 떠오른다. 바로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이다. 17년 전인 2003년에 일어났던 지하철 사고로 192명이 목숨을 잃었다. 대구 지하철 참사는 우리나라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철도산업계에도 많은 반성의 기회가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철도안전체계는 대구 지하철 참사 전과 후로 나누어진다고 말할 정도로, 참사 이후 철도안전에 대한 많은 투자와 연구, 발전이 있었다. 예를 들어 철도안전법이 제정된 것도 사고 다음해인 2004년이었다. 다행스럽게도 참사 이후 전체적인 철도 사고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다만 여전히 심심치 않게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서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정부와 산학연 등 모든 관계기관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번 칼럼서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철도안전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두서없이 생각해보고자 한다. 서울교통공사/혼잡한 지하철역 구내 첫째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과 시간, 장소에 초점을 맞춘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1]에 따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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