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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사고

대구도시철도, 승강장안전문 안전사고 사전 차단

발빠짐 사고 방지「안전발판․자동안전발판」, 승객 끼임방지「안전바」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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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도시철도공사는 열차와 승강장안전문 연단 사이에 발이나 전동휠체어 바퀴가 빠지거나, 열차와 승강장안전문 사이에 승객이 끼이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각종 안전설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법이 정한도시철도 건설규칙에는차량과 승강장 연단 간격이 10가 넘는 부분에는 안전발판 등 승객의 실족사고를 방지하는 설비를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는 123호선 승강장안전문 3,648개소 중 열차와 승강장안전문 간격이 9.5이상인 492개소에안전발판을 설치하고, 안전발판 설치가 불가능한 서부정류장역 등 3개역 33개소에는자동안전발판을 설치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승강장안전문에발빠짐 주의스티커를 부착하고, 주요역사에는 안내방송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승강장 출입문 바닥면에 발빠짐 주의 문구를 LED 조명으로 투사하는 장치인 로고라이트를 동대구역 1개소에 시범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효과성 검토 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열차와 승강장안전문 사이의 간격이 22이상인 584개소에는안전바를 설치해 승객 끼임사고를 방지하고 있다. 안전바는 열차와 승강장안전문 사이에 승객이 서지 못하도록 승강장안전문에 설치된 돌출 바(bar)를 말한다.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 홍승활은열차와 승강장 사이 간격이 9.5이하인 개소에도승객 시각 유도 경광등을 추가 설치해 승객안전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며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 특히 어린이나 유아를 동반하는 승객께서는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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