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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

부산교통공사, ‘철도 10대 기술상’ 3년 연속 수상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모듈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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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GTO 인버터 모듈                   개량) IGBT 인버터 모듈


부산교통공사(사장직무대행 이동렬)가 철도 10대 기술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하는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철도분야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의 철도기술상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인버터 모듈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이 철도 10대 기술상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의 동력제어장치를 기존 GTO 인버터 모듈에서 IGBT 인버터 모듈로 개량하는 실용화 기술로 전차선으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제어하여 모터를 구동시켜 전동차를 고속 주행시키는 장치로 국토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과제를 수행, 3년간의 노력 끝에 개발에 성공했다.

 

공사는 이 기술의 개발로 열차의 주행성능 향상, 에너지 절감 및 시스템 단순화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 경영효율 향상 등 전동차 운행의 안전성이 크게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 2019부산 도시철도 4호선 고무차륜형식 경량전철 공유압변환기 국산화 개발기술과 2020‘2호선 전자연동장치 및 현장제어장치 국산화 개발등을 비롯하여 이번 수상까지 합쳐 최근 3년 연속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

 

이동렬 부산교통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우리 공사는 도시철도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연구개발해 업무에 접목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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