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7 (금)

  • 구름많음동두천 26.6℃
  • 흐림강릉 20.7℃
  • 맑음서울 27.8℃
  • 구름조금대전 22.8℃
  • 흐림대구 22.3℃
  • 흐림울산 18.7℃
  • 구름조금광주 27.6℃
  • 흐림부산 19.8℃
  • 맑음고창 25.7℃
  • 흐림제주 24.4℃
  • 구름많음강화 27.1℃
  • 흐림보은 19.2℃
  • 구름많음금산 21.5℃
  • 구름많음강진군 27.8℃
  • 흐림경주시 19.1℃
  • 흐림거제 21.3℃
기상청 제공

국토교통부, 제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권역별 1개씩 총 5개 사업 선정, 사전타당성 조사 즉시 착수

URL복사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제4 국가철도망 계획(21.7 발표)」에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신규 반영된 11 사업 중 5 사업(권역별 1 사업) 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5 선도사업의 총사업비  7.6조원 규모이며 연장 222km이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

연번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
(km)

사업비
(억원)

부산·경남·울산

부산∼양산∼울산

부산 노포∼경남 양산~울산역

50.0

10,631

대구·경북

대구-경북

서대구역~대구경북신공항∼의성

61.3

20,444

광주·전남

광주∼나주

광주 상무역∼광주전남 혁신도시~나주역

28.1

15,235

대전·세종·충청

대전∼세종∼충북

대전 반석∼세종~
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

49.4

21,022

강원

용문∼홍천

경기 용문∼강원 홍천

34.1

8,537

  *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개략적인 계획이며사전타당성조사 등을 통해 변동 및 구체화 가능


1. 추진 배경  

 

 지속적인 균형발전정책에도 불구하고수도권 쏠림현상이 계속되고 있어보다 효과적인 균형발전을 위해 광역권  다양한 거점을 하는  메가시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수도권 집중도(19): 인구 50%, GRDP 51.8%, 개인신용카드 사용 72.1%, 1천대 기업 본사 75.3%
수도권 인구집중도 국가 간 비교한국 50%, 영국 36%, 일본 35%, 프랑스 18%

 

 ‘광역철도’ 권역별 메가시티  주요 거점 간의 이동시간과 거리 효율적으로 단축  있는 핵심 인프라 수단이지만, 

 

  수도권(13 광역철도 운영·추진 ) 비해 비수도권 광역철도망이 미비*하여 메가시티 구축을 통한 단일 경제·생활권 형성에 제약이 되고 있었다.

 

    * (수 도 권신분당선분당선중앙선, GTX, 신안산선 등 13개 사업(약 40조원)
(비수도권대구권 1단계충청권 1단계 등 기존선 개량형 위주 4개 사업(약 1조원)

 

 (해외사례프랑스독일  균형발전이 국정목표인 국가들도 거점도시 중심 기존철도를 광역철도로 활용신규노선 건설도 추진  

 

  이미 막대한 철도스톡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들도 거점 도시(리옹*마르세이유쾰른**슈트트가르트 ) 주변 도시와 철도로 연결하는 메가시티 교통망을 운용 

 

    프랑스 제2도시 리옹(Lyon)을 중심으로 과학도시 그르노블(Grenoble)과 산업도시 생떼띠엔(ST-Etienne), 역사도시 비엔(Vienne)을 잇는 광역철도(TER) 운용 

    ** 독일 쾰른(Köln) 중심 뒤셀도르프(Düsseldorf), 에센(Essen), 도르트문트(Dortmund)와 과거의 행정수도 본(Bonn)을 잇는 광역철도(RE) 운용 중

 

  프랑스의 경우최근 지방도시 (광역)철도 투자 증가 추세

 

<프랑스 파리권 및 지방 광역권의 철도 연장 비교>

(단위연장 km)

구분 

1998

2003

2008

2013

2018 

지하철급행철도트램

536

665

909

1,616

1,805

     파리(Paris)

339

338

356

871

922

   지방 도시

198

327

553

745

883

 

 

 

 

 국토교통부는 지난 7 5 발표한「제4 국가 철도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11 노선 신규 반영하였으며, 

 

  장기간이 소요되는 철도건설 절차* 한정된 인력·예산 등을 고려하여신규 비수도권 광역철도에 대한 국민들의 사업 추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선도사업을 선정하였다. 

 

    *   사전타당성 조사 →  예비타당성 조사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⑤ 실시설계 → ⑥ 사업계획 승인 → ⑦ 착공

 

2. 선정 기준  

 

 선도사업 선정을 위해 신규 사업들의 지역균형발전 효과 더불어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기존사업(교통망국책사업 )과의 연계 등을 종합 고려하였으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인허가사업비 매칭) 필요한 만큼 지자체 제안사업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였다.

 

     * 4차망 지자체 간담회(7.7) 등을 통해 지역에서 고려하는 우선사업 제안 접수

 

  또한지역균형발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선도사업도 권역별로 균형 있게 선정되도록 하였다.

 

3. 선정 결과  

 

 권역별 1개씩총 5개 노선(총연장 222km, 사업비 7.6조원 규모선정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연장 50.0km, 사업비 10,631억원)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는 부산·울산·경남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통행량을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부산도시철도 1호선울산도시철도 1호선양산선 도시철도와 연계) 통하여 저탄소 녹색교통 구현  지역 교통문제 해소 크게
기여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경북 광역철도 (연장 61.3km, 사업비 20,444억원)

 

  30분대 접근교통망 구축 통한 공항이용객 편의 제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사업일 뿐만 아니라,

 

  향후 서대구 KTX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대구산업선
(서대구역∼국가산단)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등이 연계되면,
대구·경북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경제 발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연장 28.1km, 사업비 15,235억원)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 광주·전남 혁신도시 호남고속철도(나주역) 연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이동시간 단축(광주-나주, 81분→33) 함께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하고,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도시첨단산단 조성나주 한전공대 설립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연장 49.4km, 사업비 21,022억원)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위해 지역  주요 거점(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 ) 연계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서,

 

  주요 도시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청주-대전 120분→50청주-세종 80분→30)하고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지역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 통한 하나의
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 시 청주도심 경유 노선 포함 대안별 경제성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하여 최적대안으로 검토·추진

 

 용문~홍천 광역철도 (연장 34.1km, 사업비 8,537억원)

 

  경의·중앙선(용문역) 연계되는 강원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으로 개량 중인 중앙선과 충북선 연계 운행 등으로 지역개발 촉진 함께 국가균형 발전 유도 것으로 기대된다.

 

4. 향후 추진계획  

 

 이번에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5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착수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 즉시 착수하고조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22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후속절차를 진행 예정이다.

 

  한편선도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사업들도 사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내년부터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할 계획이다.

 

 비수도권 광역철도의 경우핵심 거점  이동시간 단축이 중요한 만큼 GTX 열차도입 함께 무인 주행·승무유지보수 첨단화*  고효율 운영방식 도입도 세부노선 선정 과정과 함께 검토하고, 

 

    * (기존) 인력중심 점검 → (전환계측/분석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활용한 자동화 점검

 

  철도 역사와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복합 개발하는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면서 광역철도 인근에 계획된 산업단지도시개발사업  지역개발사업과의 연계 추진방안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비수도권 광역철도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이며선도사업 선정·추진 이를 더욱 가속화 시킬 으로 기대 된다”고 하면서,

 

 

  “선도사업 추진과 함께 지정기준 유연화운영비 부담 완화부대사업 활성화  이를 뒷받침   있는 제도개선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



오피니언

더보기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