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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어

최고 속도 400km/h급 터널 및 신호‧통신 도입…고속철도 경쟁력 제고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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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오는 30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확정하고 고시했다.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은 기존 평택∼오송 고속철도 지하에 46.4km 구간의 상·하행 복선을 추가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 1,816억원 규모이며 `19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가장 먼저 기본계획 고시 노선이다.

 

         사업은 경부고속선과 수서고속선이 만나는 평택 분기점에서 발생할 있는 병목현상 해소하기 위한 선로용량 확대* 목적으로,

 

       * 현재 경부고속선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1일 최대 운전가능한 열차횟수)190/일이며,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380/일까지 증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선구도-20.12.03-01-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48pixel, 세로 502pixel

 

         향후, KTX, SRT  투입 가능한 고속열차가 최대 2배까지 증가하여 국민들 수요 맞춰 더욱 다양한 시간대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장래 운행계획() : 현재 176회 → 장래 262

 

        또한, 이번 사업계획에서 최고 설계속도 400km/h 반영한 터널과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4세대 무선 철도통신기술(LTE-R)  신호·통신 기술 새롭게 도입된다.

 

          * 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2) : LTE 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LTE-R : 철도통합무선망으로 열차운행시 대용량 정보 송수신 가능 

 

         최고속도 320km/h 동력분산식* 열차(EMU-320) 상용화 운행 시작으로, 향후 연구개발을 거쳐 도입예정인 400km/h 초고속열차 운행할 있는 시설기반이 마련된다는 의미가 있다.  

 

         * 동력분산식 열차 : 열차를 끄는 힘을 발휘하는 견인동력이 여러 차량에 분산

 

         사업은 수서고속철도 율현터널 이후 번째 장대터널*, 승객안전을 고려하여 천안아산 지하** 비룡산 하부 대피승강장, 안전구역 구난시설 반영하였으며,

 

            * 사업구간 46.4km 34km가 터널로 설계되어, 승객 안전확보를 위한 구난시설 설치

           ** 승강장, 부본선 등을 설치하여 천안아산역 이용객 증가 시 여객역으로 전환 가능

 

         이를 통해 대심도 터널에서 화재발생 비상시 열차에서 외부로 대피할 있는 골든타임 확보 가능 것으로 예상된다.

 

        총사업비 3 1,816억원 9,545억원(30%) 국고로, 나머지 2 2,271억원(70%)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에서 분담하며,

 

         기본계획 고시 이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거쳐 5 공구로 사업구간을 분할하고, 일괄입찰(Turn Key)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건설기간 동안 6 6천억원 생산유발효과 4 4천여명 고용유발효과*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 한국개발연구원(KDI) 지역산업연관모형(IRIO) 분석결과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 “이번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기, 일자리 다양한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 향후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 국민들께 제공하게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사업 공정관리를 통해 개통까지 차질없이 준비하고, 특히 건설현장 안전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별첨 1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개요

사업 개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선구도-20.12.03-01-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48pixel, 세로 502pixel

 

사업목적 : 경부, 호남, 수서 고속철도 합류부 병목현상 해소 위한 용량확대 400km/h 도입으로 해외시장 진출  미래 철도산업 토대마련

 

사업구간 : 경기도 평택, 충남 아산·천안, 세종, 충북 청주 일원

 

총사업비 / 사업기간 : 31,816억원(국고 30%, 공단 70%) / 2020년〜2027

 

사업시행자 : 국가철도공단

 

추진경위

 

  `19.0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예타면제 사업 선정

 

  `20.10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19.11)  기본계획 검토(`19.11`20.10)

 

  `20.10`21.06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KDI), 기본계획 수립·고시

 

위치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01page_평택~오송_위치도 rev.02-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10pixel, 세로 3043pixel

 

 

별첨 2

 

 고속철도 건설사업 관련 참고자료

세계 고속철도 속도 현황

 

(국가별 운영최고속도) 중국 350/h, 프랑스·독일·스페인·일본 320/h, 한국 300/h

(국가별 시험최고속도) 일본 603/h, 프랑스 575/h, 중국 501/h, 한국 421/h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73pixel, 세로 1073pixel

* 출처 : https://www.statista.com/chart/10792/the-worlds-fastest-high-speed-trains/

 

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 경위

구분

사업명

구간

연장

(km)

착공

개통

사업비

(억원)

운영

경부고속철도 1단계

서울∼동대구

238

92.6

04.4

127,377

경부고속철도 2단계

동대구∼부산

169

02.6

10.11

82,368

호남고속철도 1단계

오송∼광주송정

182

09.5

15.4

81,173

호남고속철도 2단계

광주송정∼고막원

26

16.12

19.6

1,882

수서평택고속철도

(수서∼평택)

수서∼평택

61

11.5

16.12

30,583

시공중

호남고속철도 2단계

고막원∼

목포(임성리)

51

20.12

25.12

(예정)

23,877

인천발 KTX 직결사업

어천∼경부고속선

6

20.12

24.12

(예정)

4,238

수원발 KTX 직결사업

서정리∼지제

9

20.12

24.12

(예정)

2,772

금회

고시

평택~오송 2복선화

평택~오송

46

`23.1

(예정)

`27.12

(예정)

31,816

 

별첨 3

 

 구난 시설() 적용 사례

국내에 구난시설(구난 승강장)반영한 사례는 영동선 솔안터널
경강선(원주~강릉) 대관령터널이 있음.

 

터널명

국가

연장(km)

터널형식

구난역 설치현황

해외

Gorthard

스위스

57

단선병렬터널

2(다기능 역)

Brener

오스트리아-이태리

56

단선병렬터널

3(다기능 역)

Seikan

일본

54

복선+서비스터널

2(구난역)

Lyon-Turin

프랑스-이태리

53

단선병렬터널

4(구난역)

Lotshberg

스위스

34.6

단선병렬터널

2(구난역, 운행역)

Koralm

오스트리아

32.8

단선병렬터널

1(구난역)

국내

솔안터널

대한민국

16.24

단선터널

1(신호장, 구난)

대관령터널

대한민국

21.76

복선터널

1(신호장, 구난)

 

< 대관령터널, 복선 L = 21.7km >

신호장 터널을 이용한 구난/대피시설 계획

 


교행역 터널을 이용한 구난/대피시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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