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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20년 철도 국제인증 6건 취득…철도 선진국 발돋움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20년 총 6건의 국내 철도기술 국제인증 취득
국제인증 수요에 발맞춰 20년 10억 원→21년 20억 원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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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18년부터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철도기술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해 온 결과, ’20년 한 해 동안 총 6건의 국내 철도기술이 국제인증을 취득해 세계 철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철도기술이 동력분산형 차량(EMU) 도입, 한국형 신호시스템 개발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시에는 국제안전성 인증(SIL) 등 국제인증 취득이 기술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해외진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영세한 철도업체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국제인증을 취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가 수주한 해외 사업에서 국산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고 외산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한계*도 존재했다.

* 예) ‘17년 자카르타 LRT 1단계 시공에 우리기업이 참여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술의 국제인증 미비로 국산품보다 비싼 외산품을 수입 적용

이에, 국토부에서는 ‘18년부터 국내 유망 철도기술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 발주처가 요구하는 철도 관련 국제인증* 취득에 소요되는 비용을 건당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국제인증 취득 관련 교육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 SIL(Safety Integrity Level, 국제안전성 규격), TSI(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유럽 상호운영기준),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 국제 철도산업 규격) 등
** (중소/중견기업 지원금액) 100백만 원/80백만 원, 소요비용의 60%/40% 한도 내

그 결과, 코로나-19로 해외 입출국 및 인증절차 진행에 어려움이 많았던 한 해였음에도 불구하고 ‘20년 총 6건의 국내 철도기술이 국토부 지원사업을 토대로 국제 안전성 규격* 최고등급(SIL 4)을 포함한 국제인증 취득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 제품의 국제표준 안전성 결과를 통한 품질, 안전성, 신뢰성 등급으로서, 1~4까지의 레벨이 존재하며 높은 레벨일수록 더욱 엄격한 안전성을 요구

‘20.2월, 최초의 국산 선로변 제어장치 기술(LEU)*이 국제안전성 규격 최고등급을 취득(SIL4, 신우이엔지)한 것을 시작으로, ‘20.4월 차축검지장치** 기술이 국내 기술 중 최초로 국제안전성 규격 최고 등급을 취득(SIL4, 대아티아이)하였으며, ’20.8월 프랑스 방브 말라코프역 시범사업을 수주한 상하개폐형 스크린도어 기술이 발주처가 요구하는 국제안전성 규격 최고 등급을 취득(SIL4 SA*, ‘20.8월, 에스트래픽)하였다.

* Line-side Electronic Unit : 궤도 신호장치와 신호기간 신호정보 전달 용품
** 궤도 특정 지점에서 열차 존재여부를 감지하는 철도신호시스템

‘20.9월 국내 철도기업(씨에스아이엔테크)이 철도신호·안전용품* 제작 및 품질관리 역량에 관한 국제철도산업규격 인증(IRIS)을 취득하였으며, ‘20.12월 무정전 비상방송 시스템**(SIL2, 우진산전), 승강장 안전발판(SIL3, 씨디에이) 국내기술이 연이어 해외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국제안전성 규격을 취득하여 향후 워싱턴 메트로, 브라질 트램 등 해외진출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 철도차량 배전반, 열차화재 감지장치, 차상신호장치, 열차운행정보 전송장치
** 단선·단전 등 비상상황에서 방송 및 조명 고장에 따른 2차 사고를 예방하고,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유도하기 위한 비상방송 시스템

국토부는 최근 국내 철도기업의 국제인증 취득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사업 규모를 ‘18년 5억 원, ’19년 5억 원, ‘20년 10억 원으로 지속 확대해왔다.

*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신청건수) (’18) 9건 → (’19) 22건 → (’20) 19건

특히 올해에는 20억 원까지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한 만큼, 향후 보다 많은 국내 철도기술이 국제인증을 취득하여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철도 분야 국제인증은 취득하기 위해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안전성과 신뢰성이 특히 중요시되는 철도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국제인증의 취득은 필수적”이라며, “정부가 ‘18년부터 추진해 온 국제인증 취득지원 사업이 작년 한 해 괄목할만한 성과로 이어진 만큼,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속 지원하여 국내 철도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다.



참고 1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개요 및 추진절차

 

사업개요

 

(목적) 철도용품 수출시 기술력은 있으나 국제인증에 대한 이해와 자금이 부족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국제인증이 장벽으로 작용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인증 취득 비용 및 교육과정을 지원하여 품질·기술 장벽 해소 및 해외수출 촉진

 

(주관/관리·운영) 국토교통부 / 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철도협회

 

(주요내용) 국제인증 취득지원, 역량강화 교육, 홈페이지(DB) 구축

 

- 철도용품 중소·중견기업의 관련 국제인증 취득(SIL, TSI, IRIS )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시험·인증비, 공장심사비, 컨설팅비 등 소요비용 일부를 지원하며, 기업당 매년 최대 2건까지 지원 가능

 

 

<철도용품 관련 주요 국제인증 현황>

 

 

 

SIL(Safety Integrity Level) : 철도용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제품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하여 품질, 안전성, 신뢰성을 검증 확보(안전 무결성 기준), 2가지 인증

- GA(Generic Application) 인증과 SA(Specific Application) 인증은 각기 다른 인증으로 취급됨

TSI(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 유럽회원국 간의 상호 운용을 위한 철도 기술 기준(차량, 신호, 터널 등)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 : ISO 9001의 품질규격을 기반으로 철도산업에 특화된 국제규격(국제철도산업규격), 현재 ISO 22163 국제규격으로 전환

 

(참고) 해외주요인증기관 : TÜV SÜD(독일), TÜV Rheinland(독일), Ricardo Rail(영국), SGS(미국)

* (중소기업) 매년 1건당 100백만원, 총비용의 60% 한도내 지원

(중견기업) 매년 1건당 80백만원, 총비용의 40% 한도내 지원

 

추진절차

사업공고

신청접수

(희망기업)

자격심사

(운영기관)

평가 및 선정

(선정위원회 구성)

협약체결

(운영기관

참여기업)

 

 

 

 

 

 

 

 

사후관리

(운영기관)

완료 지원금 지급

(운영기관

참여기업)

인증취득 및

완료보고

(참여기업

운영기관)

착수 지원금 지급

(최대 70%)

(참여기업)


착수보고

(참여기업

운영기관)

참고 2

 

20년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인증 취득성과

연번

관련 사진

제품 설명

특이사항

제품명, 기업명, 취득인증

1

역 구내 신호기 및 진로표시기를 제어하는 연동장치와 인터페이스하여 신호제어 정보를 받아 관련 소프트웨어로 송신하는 철도신호용품

최초

국내기술

 

선로변 제어유니트, 신우이엔지, SIL4

2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를 명확히 검지하기 위해 보도 궤도회로로 사용되어 열차 안전성 증대

국내기술 중

최초

국제인증 취득

차축검지장치,

대아티아이, SIL4

3

좌우개폐형 스크린도어와 달리 상하개폐형 방식으로 운영되어 다양한 규격의 열차와 연동운행이 가능한 스크린도어

 

국가 R&D로 개발(‘13)

프랑스 방브 말라코프역 시범사업 수행중

(‘17~’21)

 

 

 

상하개폐형 스크린도어, 에스트래픽, SIL4(SA)

 

 

4

ISO 9001의 국제품질규격을 기반으로 철도산업 제작, 품질관리 역량에 특화된 국제규격(국제철도산업규격)

 

국제철도산업규격(IRIS), 씨에스아이엔테크, IRIS

5

비상 상황시 단선 및 단전으로 인해 방송/조명의 고장에 따른 객실 안내 방송 불가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고,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비상방송 시스템

 

무정전 비상방송 시스템, 우진산전, SIL2

6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

발빠짐 방지용 안전발판

 

승강장 안전발판,

씨디에이, SIL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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