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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연방철도(öBB)와 스위스연방철도(SBB), 2024 나이트젯(Nightjet)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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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연방철도(SBB)와 오스트리아연방철도(öBB)는 양사가 서명한 의향서에 따라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되는 나이트젯 국제야간 서비스를 기존 6개에서 10개로 확대하는 공동 전략을 발표했다.

스위스의 2024 Nightjet Network for Swiss 전략에 요약된 계획은 스위스에서 출발하여 25개 목적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를 대폭 확대하려는 사업자의 의도를 개략적으로 보여준다.

전략의 핵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신규 취리히 – 바슬 – 프랑크푸르트 – 쾰른 – 암스테르담의 2021년 말부터 신규 나이트젯 차량이 단계적으로 도입될 때까지 독일 리스 회사인 RDC Asset의 리스 롤링 스톡을 사용하여 운영된다.
•주리히에서 베를린과 함부르크까지 기존 서비스를 두 개의 개별 서비스로 분할하여 2023년 시간표 변경부터 용량을 늘리고, 새로운 주리히 – 라이프치히 – 드레스덴 프라하 서비스를 도입한다.
•아직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당국과의 협상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러한 열차의 발차일이 제공되지는 않았지만, 주리히 – 로마 및 주리히-바르셀로나로부터 계획된 새로운 연결선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번 증설로 주리히가 비엔나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야간열차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 도시는 현재 함부르크, 베를린, 비엔나, 그라츠, 부다페스트, 프라하, 자그레브 등 목적지까지 야간 열차 운행의 종착역이다.

단기 확장에 적합한 차량은 한정되어 있어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öBB는 점차적으로 단계적으로 도입되는 야간 서비스 확대에 맞춰 지난달 7량짜리 나이트젯 열차와 기관차 20대를 추가로 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지멘스에서 발주한 야간열차 13량 외에 추가로 수주한 것이다.

nightBB의 CEO 안드레아스 마테는 "우리는 나이트젯의 지속적인 성공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2022년 말부터 운행되는 최신형 나이트젯 열차 13량에도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야간 서비스 수요는 2019년과 2020년 초 Covid-19 대유행 사태가 발생할 때까지 크게 증가했으며, 스위스의 승객 수는 전년 대비 25% 이상 증가했다. 두 사업자는 이번 위기로 인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자원효율적인 이동수단을 모색함에 따라 야간열차 수요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BB의 추산에 따르면, 스위스의 기존 야간 열차 서비스는 배출량을 크게 감소시켜 대체 여행 수단에 비해 연간 약 5만톤의 CO2를 절약할 수 있다.

빈센트 듀크로트 SBB 최고경영자(CEO)는 "이는 지속 가능한 추세며 환경 친화적이고 자원 효율적인 모빌리티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영자들은 이 같은 추세가 2016년 파리협정의 취지에 맞춰 자동차, 버스, 단거리 비행 등 공해도가 높은 다른 형태의 여행에서 벗어나 모달적인 전환을 유도하는 기회로 본다고 말한다.

EUBB와 SBB는 현재 연방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스위스 CO2법 개정안에 명시된 스위스 정부의 새로운 기후 기금에서 그 확장을 위한 일부 자금이 나오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 법은 국경 간 열차 여행을 그것의 우선순위 중 하나로 언급하고 있다.

사업자들은 이 자금이 야간 열차 운행의 높은 비용을 상쇄할 것이기 때문에 국가 지원이 허가되어야만 확장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

öBB는 현재 19 Nightjet 서비스의 단독 사업자로, 최대 파트너 SBB와의 제휴를 포함해 다른 사업자와 제휴해 8개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ep 16, 2020.I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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