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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에 E8계 신칸센 신형차 도입발표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새로운 신칸센(新幹線) 차량개발을 3월 3일 발표했다. 형식명은『E 8계(系)』신칸센(新幹線)을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전용으로 제작한다.


  

   -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전용으로 신조(新造)하는 신형 차『E 8계(系)』이미지


  현재 활약하고 있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의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은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 및 죠에츠 신칸센(上越新幹線)을 운행하는 E 2계 신칸센(新幹線),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을 운행하는 E 3계 신칸센(新幹線), 2층 차 편성 E 4계 신칸센(新幹線),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주력차량 E 5계 신칸센(新幹線), 아키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의 E 6계 신칸센(新幹線), 호쿠리쿠(北陸)·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을 운행하는 E 7계 신칸센(新幹線), 모두 6 종류이다.


  E1 계 신칸센(新幹線)은 이미 은퇴했다. 족욕(足浴)과 방(房)이 있는 관광형 신칸센「도레이유 츠바사」호 객차 안에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달리는 미술관으로써 화제를 모은「갠미 신칸센(現美新幹線)」은 E 3계 신칸센(新幹線)가 베이스가 되고 있다.


▣ 2024년 봄, 운행개시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은 후쿠시마(福島) 역과 야마가타 현(山形縣)의 신조(新庄) 역을 연결한다. 재래선의 궤도 폭을 넓혀 신칸센(新幹線)을 달릴 수 있게 했지만, 속도는 재래선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 구간에는 고속으로 주행하지만, 후쿠시마(福島) 역에서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구간에 들어서면 속도는 뚝 떨어진다.


  현재 주전, E 3계 신칸센(新幹線)은 1997년 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 1999년에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에 투입됐으나 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은 2014년까지 모든 차량이 E 6계 신칸센(新幹線)으로 대체되었다.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에도 초기에 투입된 차량으로부터 갱신시기가 다가오고 있어, 신형 E 8계 신칸센(新幹線)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정했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의 신형 신칸센(新型新幹線)은 2019년 5월, 신형 시험 차『ALFA-X(알파엑스)』가 등장하고 있지만, 영업차량으로는 2014년 E 7계 신칸센(新幹線) 이후 처음이다.


 

 -  E 3계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E 8계(系)』신칸센(新幹線)은 7량을 1편성으로 하여 17편성(119량)이 제작된다. 2022년 9월, 최초의 차량이 완성되면서 2024년 봄에 운행개시할 에정이다. 2026년까지 제작하므로써 E 3계 신칸센(新幹線)을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특징을 살펴보면 정원은 E 6계 신칸센(新幹線)의 정원이 330명보다 많은 355명이며, 대형하물(大型荷物) 보관장소 전 차량설치, 전원 컨세트 전 좌석설치, 휠체어 공간증설 등이다. 또 차량 디자인은 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이다. E 6계 신칸센(新幹線)을 디자인한 오쿠야마 키요유키(奧山 淸行) 씨가 감수하였다. 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오쿠야마(奧山) 콤비는 E 6계 신칸센(新幹線)과 E 7계 신칸센(新幹線)으로 이미 실적이 있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으로서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었을 것이다.


  
  - E 8계 신칸센(新幹線)의 그린 차(위)와 보통 차(아래)의 차내


 『E 8계(系)』신칸센(新幹線)의 배색(配色)은 E 3계 신칸센(新幹線)의「츠바사」호(號)를 답습하고 있지만, 선두 차의 형상은 E 6계 신칸센(新幹線)에 가깝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은 보다 진화한 인상의「애로우 라인」 형상이라고 설명한다. 애로우 라인이란 회사가 2005년에 개발한 신칸센(新幹線) 열차 시험 차『FASTECH(화스텍) 360』의 노즈의 형상으로 공기저항을 줄인 것이다. 애로우 라인은 E 5계 신칸센(新幹線)과 E 6계 신칸센(新幹線)에 물려받았다. E 8계 신칸센(新幹線)도 이 계보로 이어진다는 얘기다.


  노즈의 길이는 9m로써 E3계 신칸센(新幹線) 6m보다 길다. 다만, E 6계 신칸센(新幹線) 13m보다 짧다. 그래서인지『E 8계(系)』신칸센(新幹線)의 영업 최고속도는 E 6계 신칸센(新幹線)의 시속 320km보다 약간 늦은 시속 300km에 그쳤다.


  그래도 E 3계 신칸센(新幹線)의 영업 최고속도 시속 275km보다 빨라 소요시간 단축을 꾀하는 것 같다. 또한, 재래선 구간의 최고속도 시속은 130km로써 E 3계 신칸센(新幹線) 및 E 6계 신칸센(新幹線)와 다르지 않다.


  차내는 좌석마다 전원 콘센트가 설치되면서 대형 여행가방이 탑재할 수 있는 짐칸이 각 차량에 설치되는 등 E 3계 신칸센(新幹線)보다 서비스 설비가 향상된다. 휠체어 공간도 보통 차에 2석, 그린 차에 1석이 설치된다.


▣ 야마가타 신칸센의 과제 해결책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은 최고속도 시속 270km의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3월에 은퇴하고, 최고속도 시속 285km의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으로 통일되었다. 이럼에 따라 모든 열차의 최고속도가 통일되었으며, 열차 다이어를 짜기 쉬워졌다고 한다.


 「ALFA-X」시험 차는 2월 12일, 홋카이도(北海道)를 연계하여 장래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의 삿포로(札幌) 연장을 내다본 엄한(嚴寒) 시 주행시험에 착수했다.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 구간에는 최고속도 시속 360km에서 영업운전을 목표로 주행시험을 거듭하고 있다.『E 8계(系)』신칸센(新幹線)이 시속 300km로 주행하면 차량유형에 따른 속도차이가 줄어 장래,「ALFA-X」시험 차를 바탕으로 새로운 영업 차가 개발될 때 열차 다이어를 짜기가 쉬워질 것이다.


  이날『E 8계(系)』신칸센(新幹線)의 투입결정과 맞추어 이제 또 하나의 큰 소식이 있었다. 후쿠시마(福島) 역에서 재래선과 신칸센(新幹線)을 연결하는 접근 선(接近線)을 1개에서 2개로 늘린다.현재 접근 선(接近線)은 단선(單線)으로 상하선(上下線)을 공용하고 있지만, 완성 후에는 상행선(上行線), 하행선(下行線) 각각 접근 선(接近線)이 생기기 때문에 신칸센(新幹線)이 후쿠시마(福島) 역의 상하로 동시에 발착할 수 있게 된다. 접근 선이 2개이지만, 수송장애 시 열차 다이어 복구시간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완성은 2026년 말에 신형 차 투입이 먼저 된다.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은 겨울철에 강풍이나 눈보라로 자주 열차 다이어가 흐트러져, 현지에서는 재래선이 아닌 풀 규격의「오쿠에츠 신칸센(奧羽越新幹線)」도입을 대망하는 소리도 있다. 그러한 가운데,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선택한 것은 신형 신칸센(新幹線)의 투입과 후쿠시마(福島) 역의 접근 선(接近線) 증설이라고 하는 현행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을 연마하는 전략이었다. 과연 풀 규격 신칸센(新幹線)은 불필요하다고 단언할 만한 편리성을 완성한 후에 발휘할 수 있을까?


     - 資料 : 大坂 直樹(東洋経済 記者), 鼻の長さは何m?山形新幹線に新型「E8系」導入, 東洋經濟               新報社, 2020.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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