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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일본 도카이도ㆍ산요신칸센「히카리」호의 미래는?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지금은 가장 빠른노조미(희망의 의미)호와 각 역을 정차하는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 사이에 끼어 다소 위축되는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히카리(빛의 의미). 한 때는 2층 차였으나 식당 차를 연결했지만,히다마(불덩어의 의미)호로 비난받은 것도. 이번에는 그런히카리호를 빛내겠다고 한다.

   

      

 

히카리東京驛 出發 1時間當 1~2個 列車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열차라고 하면노조미호와히카리호 그리고고다마호의 세 종류가 있다.노조미호는 가장 통과 역이 많은 열차이다.고다마호는 역마다 정차한다. 그러면히카리호는 어떤 열차일까?고다마호보다 빨리 도착하지만, 정차 역은 정해지지 않은 열차라는 인상이 들지 않는지, 혹은노조미호보다 조금 싼 대신에 정차 역이 많은 열차인지 혹은 종잡을 수 없는 열차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운행편수는 적어 도쿄(東京) 역을 출발하는히카리호는 1시간에 1편성에서 2편성이다. 이는 각 역에 정차하는고다마호와 같다. 이에 대해서노조미호의 운행은 3배 이상이나 된다. 20203,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노조미호는 임시열차를 포함하여 1시간당 12개 열차나 설정되었다.히카리호 및고다마호는 도중 역에서 몇 번이나노조미호에게 추월 당한다..

 

각 역에 정차하는고다마호는 각각의 역에 볼일이 있는 사람이 승하차한다. 16량 편성이 꽉 차는 것은 드물다. 이것은 장거리를 이동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필자(筆者)[스기야마 준이치(杉山 淳一) : 철도 라이터]히카리호를 탈 때는 8할 이상은 타고 있구나라고 하는 인상이 든다. 무엇보다 필자(筆者)히카리호 승차는 1년에 몇 번으로, 아침 하행선 신 요코하마(新橫浜) 역을 출발, 야간 상행선 신 요코하마(新橫浜) 역에 도착하는 것에 한정된다. 대개 자유석은 만석이다. 승차 직전에 지정석을 하더라도 창 옆은 꽉 차서 통로 쪽이 있으면 행운이여, 대개 3인용 중간이다.

 

히카리호는 어떤 사람이 타고 있을까? 먼저히카리호의 정차 역의 이용자이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히카리호는노조미호의 정차 역 외에 오다와라(小田原), 아타미(熱海), 미시마(三島), 시즈오카(靜岡), 하마마쓰(浜松토요하시(豊橋기후하 시마()岐阜羽島·마이바라(米原)의 각 역에 정차한다.노조미호는 정차하지 않지만,고다마호보다 빨리 가고싶다.히카리호는 그런 사람들을 위한 열차이다.

 

訪日 外國人高齡者利用 많은히카리

 

노조미호를 탈 수 없는 승차권을 가진 사람도 이용한다. 방일(訪日) 외국인을 위한 JR 선 무제한 승차권 "JAPAN RAIL PASS"는 자유석도 포함하여노조미호 및 미즈호호를 이용할 수 없다. 그래서 방일(訪日) 외국인이 도쿄(東京) ~ 쿄토(京都) 간을 빨리 이동하는 열차로서히카리호는 인기가 있다. 필자(筆者)히카리호를 탈 때는 언제나, 방일(訪日) 외국인의 많음에 놀랍다.

 

일본인을 위한 승차권도노조미호를 탈 수 없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부부 합쳐서 88세 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풀문[ full+moon+pass, 관광 할인승차권의 하나, 두 사람의 연령합계가 88세가 넘는 부부대상으로 1981년부터 판매] 부부(夫婦) 그린패스"이다. 또한 JR 그룹의 고령자를 위한 회원조직 "재팬클럽"노조미호 특급권은 할인되지 않는다. 승차권만 할인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도 자주히카리호를 이용하는 것이다.

 

노조미호보다 지정석 요금이 저렴하다는 이유로히카리호를 타는 사람이 있을 지도 모른다. 다만, 자유석 요금은노조미호 및히카리호 그리고고다마, 모두 같다. 절약파는노조미호 자유석을 선택할 것 같다.

1992[헤세이(平成) 4]노조미호가 탄생할 때까지히카리호는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고속열차로 군림하였다.

 

히카리호의 등장은 1964[쇼와(昭和) 39],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개통과 동시이다. 열차이름은 공모되어 1위가히카리호였다. 덧붙여서 말하자면고다마호는 10위였다. 고다마호는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개통까지 도쿄(東京) ~ 고베(神戶) 간을 운행하고 있던 재래선 특급이란 브랜드 이미지가 있었다.

 

히카리를 빼낸히카리, 停車驛이 많은히다마

 

개통 업시열차히카리호의 정차 역은 도쿄(東京나고야(名古屋교토(京都신 오사카(新大阪)였다. 도쿄(東京) 역과 신 오사카(新大阪) 역을 각각 6시부터 20시까지 12시를 제외한 매시 00분에 발차하며.소요시간은 4시간이었다.

 

 개통한 지 1년 후 1965[쇼와(昭和) 40],히카리호는 매시 00분과 30분 출발로 배가 증가하였다. 당초 계획대로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의 소요시간은 3시간 10분이 되었다. 그 후, 운행횟수를 늘려 가고 있다. 정차 역과 소요시간은 변함이 없다.

 

1972[쇼와(昭和) 47],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이 오카야마(岡山) 역까지 개통하였다. 이때 캐치프레이즈는히카리호는 서쪽이었다. 신칸센(新幹線) 뿐만 아니라히카리호였다.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고다마호도 운행하였지만,히카리호의 영광이 이겼다고 말할 수 있다.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은 개통 시부터히카리호의 완행열차 타입과 통과 타입이 있었다.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에는고다마호를 늘리지 않고, 도쿄(東京) 직통열차히카리호의 일부를고다마호를 대신에 각 역에 정차시켰기 때문이다. 1975[쇼와(昭和) 50]에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 하카타(博多) 역이 개업하면서 드디어 각 역을 정차하는히카리호를 통과 유형의히카리호를 제치고 열차 다이어가 만들어졌다.

 

1976[쇼와(昭和) 51],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히카리호도 전기를 맞이하였다. 일부열차가 신 요코하마(新橫浜) 역과 시즈오카(靜岡) 역에 정차했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처음 정차 역이 고르지 않았다. 승객의 동향을 보면,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과 마찬가지로 옆 역에 가는 사람보다 도쿄(東京신 오사카(新大阪나고야(名古屋)와 각 역 사이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러한 사람들의 환승을 해소하기 위해히카리호의 정차 역은 늘어난다.히카리호가 오다와라(小田原하마마츠(浜松토요하시(豊橋기후 하시마(岐阜羽島)의 각 역에 정차하는 한편,고다마호는 줄었다. 정차 역이 많은히카리호는 하다마호라고 야유받게 된다.

 

히카리100웨스트 히카리그랜드 히카리

 

1985[쇼와(昭和) 60],히카리호에 신형 차량 100계 신칸센(新幹線)이 투입된다. 중간에 2층 차를 연결하였다. 그 가운데 1량은 식당 차, 1량은 그린 차였다. 필자(筆者)는 나중에 한 번만 식당 차를 체험했다. 식당 차는 1층이 주방과 통로에서 2층이 테이블 자리였다고 기억하고 있다.

 

1986[쇼와(昭和) 61], 국철 마지막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최고속도는 시속 220km로 향상하였다. 100계 신칸센(新幹線)에 의한히카리호는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 가장 빠르게 2시간 56분으로 운행하였다. 속도향상은 항공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국철로부터 JR 도카이(東海)에 대한 선물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JR 도카이(東海)는 더 높은 곳을 목표로 하고 있다.슈퍼 히카리[후에 노조미)의 개발이다.

   

     

- 100계 신칸센(新幹線) 그랜드 히카리 호

 

한편, JR 니시니혼(西日本)히카리호의 매력을 향상시켰다.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에는 0계 신칸센(新幹線)의 보통 차 좌석을 2+2열로 한 "웨스트 히카리"호를 운행개시하였다. 식당 차 "카페 웨스트", 영화회를 개최한 "히카리 비디오 카"를 편성하였다. 이어서 1002층 차 4량으로 편성한 "그랜드 히카리"호흫 신조(新造)하였다, 도쿄(東京) ~ 하카타(博多) 간을 가장 운행하는 열차 다이어로 짰다. 이 무렵이히카리호에도 가장 화려한 시대였을 지도 모른다.

 

300系 新幹線노조미號 誕生줄어든히카리

 

1992[헤세이(平成) 4], 300계 신칸센(新幹線)에 의한노조미호가 탄생하였다. 처음은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에만. 아침과 밤에 각각 1왕복으로 운행하였다. 정차 역은 도쿄(東京신 요코하마(新橫浜), 나고야(名古屋교토(京都신 오사카(新大阪)이다. 다만, 아침 하행선 1편성은 나고야(名古屋)와 교토(京都)를 통과하여 지역의 반발된 시기가 있었다. 항공 회사 간 노선과 편성수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항공 자유화로, 도쿄(東京) ~ 오사카(大阪) 간 항공운임이 낮아졌으며 JR 도카이(東海)는 소요시간 단축을 꾀한다고 맞서고 있었다. 그러나 그 카드는히카리호의 속도향상이 아니라 300계 신칸센(新幹線)노조미호였다.

   

     

- 300계 신칸센(新幹線)

 

300계 신칸센(新幹線)노조미호는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 소요시간을 2시간 반으로 단축하였다. 최고속도의 자리는히카리호로부터노조미호로 이어졌다.히카리호는하다마호를 중심으로 열차 다이어를 구성하여 서서히 운행횟수를 줄여 갔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 있어서 도쿄(東京) ~ 나고야(名古屋) ~ 신 오사카(新大阪) 간 수요가 굉장히 크며,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문제가 된 것이다.

 

현재,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히카리호는 1시간에 2개 열차이다. 이용방식은 성황이지만, 그 배경에는 "JAPAN RAIL PASS""풀문 부부(夫婦) 그린패스" 등의 이용자가 2개의히카리호에 집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리니어 中央新幹線 開通으로히카리號 增發

 

앞으로히카리호는 어떻게 될까? JR 도카이(東海)2020년 봄,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노조미12개 열차를 편성한다. 다만, 이것은히카리호 및고다마호를노조미호로 교체시키기 때문은 아니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차량이 모두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으로 통일하기 때문이다. 동등하게 고성능 차량으로 통일시키면 모든 열차를 등간격(等間隔)으로 운행하여 열차 수를 늘릴 수 있다.

 

운행간격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게 되면노조미호 및고다마호의 두 종류의 것이 좋을 것이다. 통근노선도 운행횟수가 많은 시간대는 종별이 좁혀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필자(筆者)가 체험한 범위에서 현재의히카리호의 이용상황을 고려하면히카리호는 더 이상 줄일 수 없다. 더 늘려도 될 정도이다.

   

     

- L 0계 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

 

그러나히카리호의 증발(增發)은 당분간은 어려울 것이다. 잠시라는 이유는 앞으로 증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이다. 2020년 도쿄(東京) ~ 나고야(名古屋) 간에서 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이 운행하면 현재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고속열차노조미호의 역할, 도쿄(東京)와 나고야(名古屋) 간을 가장 빠른 이동은 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이 담당한다.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의 수요도 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 나고야(名古屋) 환승으로 옮겨갈 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수요는 저하하고 운행횟수는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래서히카리호를 증발(增發)할 기회가 있다."히카리 호 정차역"사람, "JAPAN RAIL PASS""풀문 부부(夫婦) 그린패스"의 이용자, 재팬클럽의 할인을 이용한 사람들은 리니어 츄오 신칸센(中央新幹線)보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타기 쉽고 편리하게 될 것 같다.

 

히카리호의 전성기 부활이 가능하다면 N 700S 신칸센(新幹線)2층 차를 추가하여그랜드 히카리를 부활시켰으면 좋겠다.

 

- 資料 ものニュース, 2020.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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