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6 (일)

  • 흐림동두천 25.5℃
  • 흐림강릉 29.5℃
  • 흐림서울 25.6℃
  • 구름많음대전 25.9℃
  • 맑음대구 27.7℃
  • 구름조금울산 27.4℃
  • 맑음광주 25.2℃
  • 맑음부산 26.0℃
  • 구름조금고창 25.1℃
  • 맑음제주 28.0℃
  • 흐림강화 25.4℃
  • 구름많음보은 22.6℃
  • 구름많음금산 23.2℃
  • 구름조금강진군 23.7℃
  • 구름조금경주시 25.4℃
  • 맑음거제 25.9℃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연재

일본 신칸센 최종열차 장식, 역대 차량 디자인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돌아오는 38일에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최종열차를 운행하는 700계 신칸센(新幹線). 212일부터는 은퇴기념 장식을 달고 운행한다.

   

    

  - 최종열차 기념장식한 700계 신칸센(新幹線)

 

안녕(安寧) 헤드마크나 굿바이 기념장식(記念裝飾) 등 은퇴 전에는 친숙하게 되어 있는 이러한 장식. 그렇다면 혹시 역대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의 경우 어떤 디자인이었던 것일까?

 

주먹코(団子鼻)메시지

 

1964,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개통 시에 도입된 0계 초대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은퇴는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등장한 반년 후 1999918일이었다. 은퇴를 앞둔 0계 신칸센(新幹線)"오랫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메시지가 선두부(先頭部)에 게출한다.

 

0계 신칸센(新幹線) 은퇴 직전의 정기운용은 도쿄(東京) ~ 나고야(名古屋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가 각 1왕복만 운행한다. 그밖에 7월부터 8월에는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에서 임시열차히카리(빛의 의미)호가 총 3차례 운행한다.

 

한편, 200812월에 은퇴한 JR 니시니혼(西日本)0계 신칸센(新幹線)는 은퇴 전 기념장식은 없었지만, JR 니시니혼(西日本)의 오리지널 컬러에서 청색과 흰색의 투톤 컬러로 도장(塗裝)되어 왕년의 모습에서 산요로(山陽路)를 뛰고 있었다.

   

        

- 최종열차 기념장식한 0계 신칸센(新幹線)

 

100계」신칸센은 선두부 외 측면에도

 

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최초 풀 모델체인지 차량으로써 1985년에 등장한 100계 신칸센(新幹線). 신칸센(新幹線) 고속화 물결에 밀려 시나가와(品川) 역 개업에 앞서 2003916,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영업운전을 종료하였다.

 

최종열차로 사용된 100계 신칸센(新幹線)은 선두 부에는 0계 신칸센(新幹線)과 같은 "안녕(安寧) 100"의 메시지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더욱 더 측면에도 장식을 하였다. 선두 차에는 크고, 중간 차에도 겸손하게, 100계 신칸센(新幹線)의 선두 부를 본뜬 장식을 래핑(wrapping)하였다.

   

      

- 0계 신칸센(新幹線)과 같이 선두부에 메시지 

 

     

- 측면에도 100계 신칸센(新幹線)을 본뜬 장식

 

     

  - 중간 차 장식은 선두 차보다 덜했다

 

더 말하자면 2012년에 은퇴한 JR 니시니혼(西日本)100계 신칸센(新幹線)0계 신칸센(新幹線)과 같이 오리지널 컬러에서 청()() 색으로 도장(塗裝)이 되돌아갔지만, 은퇴 전 기념장식은 없었다.

 

선두부 디자인을 진화시킨300계」신칸센

 

초대노조미(희망의 의미)호용으로 1992년 등장하였으며,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 고속화에 기여한 300계 신칸센(新幹線)이다. 은퇴는 20123월이었다.

 

300계 신칸센(新幹線)의 은퇴 기념장식은 100계 신칸센(新幹線)을 답습하여 선두부와 선두, 중간 차의 측면에 게시되었다. 다만, 300계 신칸센(新幹線)0계 신칸센(新幹線)100계 신칸센(新幹線)같은 "()"가 없기 때문에 선두부 장식은 연결기 커버 위 높은 위치에 게출하였다. 또 지금까지는 문자 뿐이었던 선두부도 측면과 마찬가지로 장식이 들어간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 전면과 측면에 은퇴기념 장식을 게출한 300계 신칸센(新幹線)

   

 

     

   - 중간 차에도 장식

 

은퇴기념 장식을 게출한 300계 신칸센(新幹線) J편성은 217일부터노조미(희망의 의미)호 임시열차를 충당하였다. 열차 다이어 개정 전날 316일에 운행된노조미(희망의 의미)329호 열차가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영업운전을 종료하였다.

 

JR 니시니혼(西日本)이 보유한 300계 신칸센(新幹線) F편성도 J편성과 같은 316일에 은퇴하였다. 이날노조미(희망의 의미)609호 임시열차가 종료열차(終了列車)로 운행되었지만, 300계 신칸센(新幹線)는 은퇴기념 장식은 없었다

 

700계 신칸센(新幹線)의 은퇴기념 장식은 300계 신칸센(新幹線)과 마찬가지로 전면과 측면에 게출하였다. JR 도카이(凍害)에서는 이 스타일이 은퇴장식으로 정착한 것 같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JR 니시니혼(西日本)700계 신칸센(新幹線) B편성에는 은퇴기념 장식은 게출되지 않았다.

      

 

    - 700계 신칸센(新幹線) 측면의 은퇴기념 장식

 

JR 히가시니의 은퇴기념 장식

 

JR 도카이(東海)에서는 일정한 장식 스타일을 확립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면 JR 히가시니혼(東日本) 차량은 과연 어떤 상태였던 것일까?

 

도호쿠(東北죠에츠 신칸센(上越新幹線) 개통 시에 투입된 200계 신칸센(新幹線)2013년에 은퇴하였다. 정기 운용종료 후 414일에는 니가타(新潟) ~ 도쿄(東京오미야(大宮) ~ 니가타(新潟) 200계 신칸센(新幹線) 최종열차가 운행하였다. 이 열차에 충당된 200계 신칸센(新幹線) K47편성에는 JR 도카이(東海)에서는 겸손하면서도 "Thank you"의 스티커가 게출하였다.

   

        

- 200계 신칸센(新幹線)의 은퇴기념 장식

 

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코마치호용으로 1997년에 등장한 E 3계 신칸센(新幹線) R편성은 시속 320km로 운전에 대응한 후계 차 E 6계 신칸센(新幹線)에 교체되고, 2014년에코마치호로서의 운용을 종료하였다. 이에 앞서 측면의코마치호 로고 위에 '고맙습니다' 라고 하는 스티커를 부착하여 운행하였다. 또한 2014년 이후에도 R편성 일부는야마비코호 및나스노호로 운행하였지만, 잔존한 편성은코마치호 로고를 지웠다.

   

     

- E 3계 신칸센(新幹線)최종열차코마치호 로고 위에 스티커

 

1997년에 등장한 E 2계 신칸센(新幹線)이다. 나가노 신칸센(長野新幹線)[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N편성과 도호쿠 신칸센(오북新幹線) J편성이 있었지만, 이 가운데 N편성은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의 가나자와(金澤) 역까지 연장개통으로 도입된 E 7계 신칸센(新幹線)으로 교체되어 2017년에 은퇴하였다. E 2계 신칸센(新幹線)에는 명확한 은퇴기념 장식은 없었지만, N편성의 로고를 모티브로 한E 2 Asama라고 하는 스티커가 은퇴 직전에 차량측면에 게시되었다.

   

       

- E 2계 나가노 신칸센(長野新幹線) N편성아사마호 최종열차 스티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에서는 그 외에도 지금까지 400계 신칸센(新幹線)E 1계신칸센(新幹線)이 은퇴하였지만, 두 형식으로 은퇴기념 장식은 없었다.

 

  - 資料 :新幹線のさよなら装飾歴代車両デザインは, 鉄道コムスタッフ, 2020.2.24.

배너

포토



오피니언

더보기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