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0 (목)

  • 맑음동두천 10.0℃
  • 맑음강릉 11.0℃
  • 연무서울 10.5℃
  • 맑음대전 12.6℃
  • 맑음대구 13.0℃
  • 맑음울산 12.0℃
  • 맑음광주 14.0℃
  • 맑음부산 13.4℃
  • 맑음고창 12.3℃
  • 맑음제주 12.4℃
  • 구름조금강화 8.5℃
  • 맑음보은 11.6℃
  • 맑음금산 12.0℃
  • 맑음강진군 13.5℃
  • 맑음경주시 14.4℃
  • 맑음거제 12.8℃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연재

2019년 일본철도를 돌아보다

노선ㆍ종합편

                                           2019년 일본철도를 돌아보다


1. 오사카 히가시 센(大阪東線), 신 오사카(新大阪)으로

  3월 16일, 열차 다이어 개정에 맞추어 (新大阪) ~ 호슈츠(放出) 간 11.1㎞]이 개통되었다. 연장구간 중 신 오사카(新大阪) 쪽으로부터 차례로 「미나미 스이타(南吹田)」,「JR 아와지(淡路)」,「조호쿠고엔츠(城北公園通)」, 「JR 노에(野江)」,의 4개의 새로운 역이 설치되어 이날 영업을 개시하였다. 아울러 특정 도구(特定都區) 시내 제도의 오사카(大阪) 시내지역 역(驛)도 추가되엇으며, 이들 4개 역과 신카미(新加美) ~ 다카이다 추오(高井田 中央) 간이 가세했다.


  나라(奈良) 역에서 야마토(大和) 노선, 오오사카 히가시 센(大阪東線), 캇켄토시 센(學硏都市線), JR 도자이 센(東西線)을 경유해서 아마가사키(尼崎) 역까지 운전하던 직통쾌속(直通快速)은 오사카 히가시 센(大阪東線) 전 구간을 달리는 루트로 바뀌었고, 나라(奈良) ~ 신 오사카(新大阪) 간에서 운행하고 있다. 하루 상하열차 각 4개 열차운행으로써 소요시간은 약 60분이 걸린다. 규호지(久宝寺) ~ 신 오사카(新大阪) 간은 보통열차로 약 35분이 걸린다.


  11월 2일에는 신 오사카(新大阪) ~ 나라(奈良) 간을 잇는 임시 특급열차「마호로바」호 운행도 한시적으로 시작되었다.


    

           - 신 오사카 ~ 나라 간 직결


2. 오키나와(沖縄) 도시 모노레일 나하(那覇) 시외로 연장

  오키나와(沖繩) 도시 모노레일(유이 레일)의 연장구간이 10월 1일에 개통하였다. 연장구간은 이 선(線)의 동쪽 종점인 슈리(首里) 역에서 우라소에(浦添) 시내에 들어가는 구간 약 4.1㎞ 나하(那覇) 시내에 머물던 노선이 시외로 뻗어 슈리(首里) 역에서 북쪽으로 향해서 이시미네(), 쿄즈카(經塚), 우라소에 마에다(浦添 前田), 테다코 우라니시(浦西)의 4개의 신 역이 설치되었다. 이 가운데 쿄즈카(經塚) 역 북쪽의 3개 역은 우라소에(浦添) 시내의 역이다.


  낮 시간대는 8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등 열차다이아 개정도 같은 날 실시하였다. 10월 20일은 “고객감사 데이”를 기획하여 전 구간이 종일 무료서비스도 실시되었다.


   
      - 우라소에 (浦添) 연장구간


3. 사가미(相鉄)ㆍJR 직통선 개통

  11월 30일, 사가미 철도(相模鐵道)와 JR을 연결하는 새로운 노선「사가미 철도(相模鐵道)·JR직통선(直通線)」이 개통하였다. JR 선과의 상호직통, 도심으로의 진입은 소테츠(相鐵)의 오랜 소원. 간토(關東) 대기업 사철(私鐵) 가운데 유일하게 도내(都內)로 운행하는 열차를 가지지 않았던 이 회사의 새로운 시작이 되었다.


  소테츠(相鐵)·JR 직통선 계획은 2000년에 운수 정책심의회 답신(答申)에서 제시된「가나가와(神奈川) 동부방면 선(線)」[후타마타 가와(二俣川) ~ 도심방면]이 실마리(端緖). 당초에는 2015년 4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2018년, 2019년 하반기에 두 차례 연기되어 가까스로 개통하였다.


  이 선은 사가미 철도(相模鐵道) 본선의 니시야(西谷) 역에서 동쪽으로 향해 터널공사하면서 JR화물의 요코하마 하자와(橫浜 羽澤) 역 부근에서 도카이도(東海道) 화물선에 접속하는 형태로 실현하였다. 요코하마 하네자와(橫浜 羽澤) 역에 근접한 신 역으로써 하네자와 요코하마 코쿠다이(羽澤橫浜 國大) 역에서 도심방면은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영업하는 형태가 되고 있다.


  소테츠(相鐵)·JR 직통선 열차는 소테츠(相鐵) 본선의 에비나(海老名) 역과 JR의 신주쿠(新宿) 역을 잇는 운행이 기본. 도카이도(東海道) 화물선으로는 츠루미(鶴見), 신카와사키(新川崎) 두 역 부근을 경유하는 요코스카 센(橫須賀線)에 들어 무사시 코스기(武藏小杉) ~ 신주쿠(新宿) 간은 쇼난 신주쿠(湘南 新宿) 라인과 같은 경로로 운행하고 있다.


 아침 통근 시간대 일부열차는 사이쿄 센(埼京線)의 루트로 들어가 오미야(大宮) 방면으로 직통 운전편성 수는 하루에 46왕복이 설정되어 전 구간에서 각 역에 정차하는 열차와 소테츠 센(相鐵線) 내는 특급열차로 운행하는 열차의 2가지 종별이 운행하고 있다. 소요시간은 후타마 타가와(二俣川) ~ 신주쿠(新宿) 간 최고 44분, 에비나(海老名) ~ 무사시 코스기(武藏小杉) 간은 36분 등이다. 11월 30일에는 소테츠 센(相鐵線), 사이쿄 센(埼京線) 등에서 열차다이아 개정이 이뤄졌으며, 소테츠(相鐵)은 통근특급, 통근급행 신설, 특급의 운행구간과 정차 역의 재검토 등 사이쿄 센(埼京線)에는 낮과 저녁 시간대의 패턴 열차다이어 도입, 쾌속열차의 정차 역 변경, 시발 전동차를 앞당기고, 막차의 순연(順延)하는 등이 이루어 졌다.


                 

    - 소테츠(相模)ㆍJR 직통 선                                - 요코하마 코쿠다이(羽澤 橫浜國大) 역


4. 令和元年의 신역과 역명 변경

  2019년은 오사카 히가시 센(大阪東線)의 4개 역, 오키나와(沖繩) 도시 모노레일의 4개 역, 사가미 철도(相模鐵道)·JR 직통선의 하자와 요코하마 코쿠다이(羽澤橫浜 國大) 역이 새로 개통했으며, 3월 16일, 사가노 센(嵯峨線)의 교토(京都) ~ 단바구치(丹波口) 간 우메코지 교토니시(梅小路)역, 지쿠히 센(筑肥線)의 하타에(波多江) ~ 치쿠젠 마에바라(筑前前原) 간 이토시마 코쿄마에(糸島高校前) 역, 4월 20일에 조반 센(常磐線)의 히로노(廣野) ~ 키도(木戶) 간 J빌리지 역이 각각 개통하였다.


 3월 24일에는 산리쿠 철도(三陸鐵道)가 JR 히가시니혼(東日本)으로부터 이관을 받았던 옛 야마다 센(山田線) 구간 가운데 소케이(磯鷄) ~ 쓰가루 이시마(津輕石)의 야기사와(八木澤)·미야코 탄다이(宮吉短大) 역, 츠가루 이시마(津輕石) ~ 토요마네(豊間根) 간의 하라이가와(拂川) 역이 아스 센(線)의 신 역으로 영업을 시작했다.


  개원(改元) 후에 생긴 최초의 신 역은 헤세이(平成) 치쿠호 철도(筑豊鐵道) 다가와 센(田川線)의 교바시(行橋) ~ 미야코센(美夜古泉) 간에 생긴 레이와(令和) 코스타 교바시(行橋) 역. 8월 24일에 개통하였다. 하자와 요코하마 코쿠다이(羽澤橫浜 國大) 역은 대기업 사철(私鐵), JR에 있어서의 레이와(令和) 최초의 신 역이 되었다.


  역명변경도 잇따랐다. 3월 16일에는 가쯔켄 토시 센(學硏 都市線)의 히가시 네야가와(東寢屋川) 역이 네야가와 고엔(寢屋川 公園) 역에, 유리 카모메의 선박 과학관 역이 도쿄 국제 크루즈 터미널역 및 국제전시장 정문 역이 도쿄(東京) 빅 사이트역에 각각 변경. 4월 1일에는 히로시마 전철(廣島 電鐵)이 미야지마 센(宮島線)의 3개 역 등으로 역명을 바꿨다.


  10월 1일에는 한큐 전철(阪急 電鐵)과 한신 전기철도(阪神 電氣鐵道)의 우메다(梅田) 역이 오사카 우메다(大阪 梅田) 역으로 변경하는 등 한큐(阪急)의 가와라마치(河原町) 역이 교토 가와라 마치(京都 河原町) 역으로, 이시바시(石橋) 역이 이시 하시자카 오오마에 역으로, 한신(阪神)의 나루오(鳴尾) 역이 나루오(鳴尾)·무코가와 조시마에(武庫川) 역으로 바뀌었다.


  케이한 전기철도(京阪 電氣鐵道)에서도 같은 날 야와다 시(八幡 市) 역을 이시시미즈 야와타구(石淸水 八幡宮) 역, 후카쿠사(深草) 역을 류우코쿠오마에 후카쿠사(龍谷大前 深草) 역으로 바꾼 것 외 코오사쿠 센(鋼索線)에도 역명 등을 변경하였다. 도큐 덴엔도시 센(東急 田園都市線) 미나미마치다(南町田) 역도 미나미마치다(南町田) 그란베리 파크 역이 되었다. 10월 1일, 역명변경은 그밖에 히타치 나카 해안철도, 오사카(大阪) 고속철도, 구마모토 전기철도(熊本 電氣鐵道)에서도 각 1개 역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시마바라 철도(島原鐵道)는 9개 역에 대하여 역명을 변경하기도 했다.


            

       - 우메코지 교도니시(梅小路 京都西) 역                                - 레이와(令和) 코스타 유쿠하시(行橋) 역


5. 유바리(夕張) 지선

  세키쇼 센(石勝線) 신 유바리(新夕張) ~ 유바리(夕張) 간[유바리 지선(夕張支線)] 16.1km를 3월 31일, 영업을 마치고 4월 1일에 폐지(廢止)되었다.


  이 구간의 폐지는 JR 홋카이도(北海道)가 2016년 7월에 발표한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의 기본 방향』에 대한 가운데 적자노선과 노선망의 재검토로 나타난 것이 단서(端緖)이다. 8월에는 연선 자치체의 유바리 시(夕張市)로부터 폐지를 향한 제안이 있었던 것 등도 있어 같은 달 내에 철도 사업의 폐지가 정해졌다. 유바리 시(夕張市)와 사이에서 폐지일(廢止日) 최종합의에 이른 것은 2018년 3월이다. 폐지일 결정 후에는 기념열차의 운전, 기념카드 배포 등이 이뤄졌으며, 2019년 3월 16일 이후 임시 증발열차(增發列車)도 운행되었다.


  JR 홋카이도(北海道) 관내에서 구간폐지(區間廢止)는 2016년 12월, 루모이 혼센(留萌 本線)의 루모이(留萌) ~ 마시케(增毛) 간 2019년의 유바리 지선(夕張支線)과 이어서 2020년 5월에는 사츠누마 센(札沼線)의 홋카이도 이료다이가쿠(北海道 醫療大學) ~ 신 토쓰카와(新十津川) 간의 폐지가 예정되어 있다.


  역 폐지(驛 廢止)는 세키쇼 센(石勝線) 유바리 지선(夕張支線)의 누마 노사와(沼ノ沢) ~ 유바리(夕張) 간 5개 역 외, 네무로 혼센(根室本線)의 쵸크베츠(直別) 역, 샤크베츠(尺別) 역, 하쯔타우시(初田牛) 역이 3월 15일, 영업을 종료하였다. 오이토 센(大糸線) 임시 역, 야나바 스키장 앞 역도 3월 16일에 폐지되었다.


  2019년 화물 전용선으로도 노선폐지(路線廢止)가 있었으며, 4월 1일에 호쿠리쿠 혼센(北陸本線)의 쓰루가코 센(敦賀港線)[쓰루가(敦賀) ~ 쓰루가코(敦賀港) 간)이, 6월 30일에는 구시로(針路)에 있던 태평양 석탄판매 운송 임항선(臨港線)[하루토리(春採) ~ 치닌(知人) 간]이 각각 폐지되었다.


      
             - 유바리(夕張) 역                                         -  하츠타우시(初田牛) 역


6. 사라져 가는 차내 판매

  신칸센(新幹線)과 특급열차의 차내판매 종료가 잇따랐다.

  3월 15일에 종료가 된 것은 신칸센(新幹線)에는 "하야부사" 호와 "하야테" 호의 신 아오모리(新靑森) ~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 北斗) 간, "야마비코" 호의 전 구간, "코마치" 호의 모리오카(盛岡) ~ 아키타(秋田) 간과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 전 열차. 재래선 특급열차에는 "무희(舞姬)" 호, "닛코(日光)" 호, "기누가와" 호, "스페시아 기누가와" 호, "구사쓰(草津)" 호, "이나호" 호의 사카타(酒田) ~ 아키타(秋田) 간, JR 시코쿠(四國)의 각 특급열차가 종료대상(終了對象)이었다.


  4월 30일에는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의 임시열차의 차내판매도 종료되었으며, 6월 30일에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 JR 니시니혼(西日本)은 차내판매 영업의 전 열차를 대상으로 핫 커피의 판매가 마지막 날을 맞이하였다.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의 "카가야키" 호와 "하쿠타카" 호에서 도시락류, 디저트류, 토산품 등의 판매도 이날로 종료가 되었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에는 차내판매 서비스의 종료, 재검토의 이유로서 음식물을 승차 전에 구입하는 이용자가 증가해 차내판매의 수요가 감소한 것을 들고 있다.


7. 교통 IC카드의 확대, 진화

  2019년에도 교통(交通) IC카드의 지역확대 등이 행해졌다.


  3월 2일. 본선의 카시와바라(柏原) ~ 사메가이[醒ヶ井, 시가 현(滋賀縣) 마이바라 시(米原市)에 있는 역] 간, 고텐바 센(御殿場線)의 모토소가(下曾我) ~ 아시가라(足柄) 간 본선의 미나미 욧카이치(南四日市) ~ 가메야마(龜山) 간 각 역(총 18개 역)에서 TOICA 서비스가 개시하였다.


 이날 아이치(愛知) 환상철도도 전 23개 역에서 TOICA을 도입하였다. 3월 16일에는 우노 센(宇野線)의 히코사키(彦埼), 비젠카타 오카(備前片岡), 하자카와(追川), 쓰네야먀(常山), 하치하마(八浜), 비젠타이(備前田井), 우노(宇野)의 각 역에서 ICOCA가 도입되면서 도입된 역과 함께 우노 센(宇野線)의 전 노선에서 교통계 IC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카이센(境線)[요나고(米子) ~ 사카이 미나토(境港) 간]에는 "차재형(車載型) IC 개찰기"가 같은 날 도입하였다. 사카이 센(境線)의 차량에 IC 개찰기가 탑재되어 바크로쵸(博勞町) ~ 사카이 미나토(境港뎌) 간 15개 역에서 ICOCA의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종점인 사카이 미나토(境港) 역에는 IC 전용형 개찰기가 새로 생겨났다.


  ICOCA에는 3월 1일, 한큐 전철(阪急電鐵), 한신 전기철도(阪神 電氣鐵道), 노세 전철(能勢 電鐵), 키타 오사카(北大阪) 급행전철이 ICOCA와 ICOCA 정기권의 발매를 개시하였다. 한신(阪神)에서는 "타이거스 ICOCA"를 발매해 화제를 모았다.


  Suica에서 기획 승차권 IC카드에 탑재를 비롯하여 9월 1일, "한가로이 홀리데이 Suica패스", "도구(都區) 내 패스", "요코하마(橫浜)·미나토 미라이 패스", "가마쿠라[鎌倉, 神奈川 県(시나가와 켄) 동남부의 시(市)]와 에노시마(江ノ島) 패스"의 IC 기획 승차권을 발매하였다. 같은 날 방일(訪日) 외국인 여행자 전용으로 예치금(deposit)을 생략한 타입의 Suica, PASMO의 발매도 시작하였다. 명칭은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Welcome Suica", PASMO 협의회 가맹사업자가 "PASMO PASSPORT". 두 카드로 유효기간을 28일로 하고 있다.


           

     - 아이치(愛知) 환상철도 TOICA 도입                                - Suica판 도구(都區) 내


8. 도쿄 메트로, 두 종단역의 변화

  도쿄(東京) 메트로에는 치요다 센(千代田線), 마루노우치 센(丸ノ内線)의 종단 역에 변화가 있었다.


  치요다 센(千代田線)의 기타 아야세(北綾瀨) 역에는 3월 16일, 승강장의 연장부분의 공용이 시작되면서 10량 편성의 영업열차가 발착하게 되었다. 그동안은 아야세(綾瀨) ~ 기타 아야세(北綾瀨) 간을 3량으로 편성한 열차가 왕복했지만, 이날부터 3량으로 편성하는 외 10량으로 편성한 열차출입이 시작되었다. 열차 다이어 개정도 진행되었으며, 기타 아야세(北)綾瀨 ~ 요요기 우에하라(代代木上原) 간 직통열차가 설정되었으며, 기타 아야세(北綾瀨) 역에서 발착하는 10량으로 편성된 열차일부는 오다큐 센(小田急線)으로도 들어가게 되었다.


  마루노우치 센(丸ノ内線)에서는 호난초(方南町) 역 공사가 완성되어 7월 5일, 6량으로 편성된 열차의 연계가 개시되었다. 해당 역은 그동안 3량 편성하여 대응하는 승강장 길이이었기 때문에 6량 편성은 입선(入線)하지 못 했다. 6량 편성 연계에 따른 열차 다이어 개정도 실시하였다. 이케부쿠로(池袋) ~ 호난초(方南町) 간 직통운전을 하게 되었다. 호난초(方南町) 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에는 낮 시간대 1시간당 9개 열차 가운데 3개 열차가 6량으로 편성하였다. 나카노사카우에(中野坂上) ~호난초(方南町) 간 지선구간을 중심으로 마루노우치 센(丸ノ内線)의 편리성이 높아졌다.


                           

  - 지요다 센(千代田線)의 기타아야세(北綾瀨) 역        - 마루노우치 센(丸ノ内線)의 호난초(方南町) 역


9. 고마워요“헤세이(平成)”, 어서 오십시오“레이와(令和)”

  헤세이(平成)에서 레이와(令和)로 개원(改元)됨에 따라 철도 각 회사에서도 다양한 움직임이 있었다.


  4월 30일, 헤세이(平成) 마지막 날에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고마워요, 헤세이(平成)』 기념 입장권, JR 시코쿠(四國)가『안녕 헤세이(平成)』 기념 입장권 세트를 각각 발매하였다. 나고야(名古屋) 철도는 헤세이(平成) 마지막 기념 승차권으로서 "헤세이 궤적(軌跡)"을 발매했다. JR 규슈(九州)에서는 "31.4.30"과 "1.5.1"을 새긴 JR 규슈(九州) 전 지역의 입장권 세트를 11만 엔으로 발매하여 화제가 되었다.


 그 외에도“고마워 헤이세(平成)" 등을 쓴 기념 승차권과 기념상품이 많이 발매되어 헤드마크 게출열차(揭出列車)의 운행도 각지에서 행해졌다. 헤세이(平成)에서 레이와(令和)로 바뀌는 순간을 열차로 보내는 기획도, 토부철도(東武鐵道), 게세이 전철(京成電鐵), 게이오 전철(京王電鐵), 킨키 일본철도(近畿 日本鐵道), 헤세이 쓰쿠호 철도(平成 筑豊鐵道) 등에서 실시되었다. 만요 센(萬葉線)은 래핑(wrapping) 차량 "만요(萬葉) 『레이와(令和)』호(號)"를 1일 0시에 출발하는 열차를 출발시켰다.


  5월 1일, 레이와(令和) 첫 날에는 개원(改元)과 천황 폐하(天皇陛下)의 즉위를 기념하는 승차권, 입장권 등이 각 회사 국(局)에서 발매하였다. 기념 헤드마크 게출한 기념열차 운행도 각 선에서 이루어졌다. SL "야마구치" 호(號)를 비롯한 모오카 테츠도(眞岡鐵道)와 치치부 철도(秩父鐵道) 등에서 일장기(日章旗)를 내건 SL열차의 운전도 있었다.


  레이와(令和) 원년 11월 1일과 11일에는 와레키(和曆) 표기로 하나(1)를 연속함으로써 "1 줄"을 기념하는 입장권과 승차권 등이 등장하였다. JR 시코쿠(四國) 및 킨테츠(近鐵) 외, 지방 사철(私鐵) 9개 회사 등에서도 발매되었다.


       
   - 천황폐하 즉위 기념승차권                   - S L 오오카(眞岡) 호(號)                   - 레이와(令和) 헤드마크


10. 운임 개정

  2019년은 소비세율의 개정도 있었다. 철도들도 이 개정에 맞추어 10월 1일, 운임(運賃)과 요금(料金) 개정(改定)이나 변경(變更)을 일제히 실시하였다. 가격인상이 되는 회사가 대세를 차지하는 가운데, 동결하는 회사도 일부 있었다. 같은 날 이후에 발매되는 기획승차권은 대부분 가격을 인상하였다. 청춘(靑春) 18 승차권 발매금액은 1만 1,850엔에서 1만 2,050엔으로 개정되었다. 9월에는 개정 전 뛰어든 수요에 회수권이나 정기권을 찾는 이용자가 늘어났다.


  개정에 맞춰, 가산운임(加算運賃)의 인하를 실시해 일부 구간에서 운임을 낮춘 회사도 있었다.게이힌(京浜) 급행전철에서 공항 선의 가산운임을 170엔에서 50엔으로 내렸다. 게이오(京王) 전철에서는 사가미하라 센(相模原線)의 가산운임을 60엔에서 20엔으로 낮췄으며, 가산운임 자체를 폐지한 구간도 있었으며, 세율변경의 증가분을 웃도는 가격인하가 이뤄졌다. JR 홋카이도(北海道)에서는 지토세 센(千歲線)[미나미 치토세(南千歲) ~ 신 치토세(新千歲) 공항]에서 적용한 가산운임이 140엔에서 20엔으로 낮췄다. 삿포로(札幌) ~ 신 치토세 공항(新千歲空港) 간의 운임은 똑같이 인하를 반영하여 1,070엔에서 1,150엔이 되었다.


11. 도큐(東急)전철 출발

  도큐(東急) 그룹에서 사업재편이 이루어져 이 그룹에서 철도사업이 분리되었으며, 도큐전철(東急電鐵)로 이관되었다.


  철도사업의 분사화(分社化)는 2018년 9월에 발표하였다. 그룹경영을 담당하는 사업 지주회사를 『도큐(東急)』이라고 하였으며, 2019년 4월 25일, 철도사업을 담당하는 회사「도큐전철(東急電鐵) 분할 준비 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그 후 도쿄(東京) 급행전철 창립 기념일인 9월 2일, 이 회사 상호를「도큐전철 주식회사(東急電鐵 株式會社)」로 변경하였다. 10월 1일, 도큐전철(東急電鐵)에 철궤도(鐵軌道) 사업을 이관하였다. 도쿄(東京) 급행전철의 사명은 이날로 사라지게 되었다. 대형 사철(私鐵) 회사명 변경은 1998년 게이오(京王) 전철[게이오 테이토 전철(帝都電鐵)로 변경]로 변경하였다.


  도큐 전철(東急電鐵)은 개통을 기념한 1일 승차권 세트를 2일에 발매하였다. 2020년 달력도 회사 이름이 바뀌면서 판매를 시작했다.


          

          - 신 도큐전철(新 東急電鐵)                               - 도쿄(東京) 급행전철 소멸


12. 도큐전철 개업 100주년

  게이힌(京浜) 급행전철이 이 회사의 근원이 된 다이시(大師) 덴키테츠도(電氣鐵道)의 로크고하시(六鄕橋) ~ 다이시(大師) 간 개통으로부터 120주년을 맞았다. 기념일인 1월 21일에는 게이큐 가와사키(京急川崎) 역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기념 조형물 0km 포스트도 이 역에 설치하였다.


  다시(大師) 전기철도를 계승한 게이큐(京急) 급행전철 다이시 센(大師線)에는 연속 입체교차 사업의 일환으로 3월 3일, 히가시몬마에(東門前) ~ 고지마 신덴(小島新田) 간 지하노선 전환이 이뤄졌다. 같은 구간에 있는 산업도로 역은 지하역이 되어 산업도로 ~ 고지마 신덴(小島新田) 간은 복선화되었다. 산업도로 역 부근의 도쿄 다이시(東京大師) 요코하마(橫浜) 도로에 걸쳐 철도건널목 등 총 네 군데 건널목도 폐지되었다.


  9월 2일에는 게이큐(京急) 그룹 본사가 준공되었다. 게이큐 혼센(京急本線)의 기점이며, 센가쿠지(泉岳寺) 지역에 산재한 게이힌(京浜) 급행전철, 게이힌(京浜) 급행버스, 게이큐(京急) 스토어 등 이 그룹 11곳의 업체 본사를 통합하여 약 1,200명의 사원을 집약했다. 소재지는 요코하마시(橫浜市) 서구의 미나토 미라이 21지구. 본사 건물 옥외에는 게이큐 센(京急線) 차량을 이미지 한 모뉴먼트가 설치되어 일반에게 개방되고 있다.


  9월 5일, 가나가와 신 마치(神奈川 新町) ~ 나카키도(中木戶) 간의 건널목에서, 하행 쾌속 특급 전동차(電動車)와 트럭의 충돌사고가 발생하였다. 게이큐 가와사키(京急川崎) ~ 가미오 오카(上大岡) 간이 불통이 되었다. 열차는 대파(大破)하고, 탈선했지만, 조기에 복구처리가 잡히면서 6일 첫차부터 요코하마(橫浜) ~ 가미오 오카(上大岡) 간이 재개되었다. 7일 오후에는 전 노선이 운행이 재개되었다.


       
          - 개통 120주년 기념식전                                         - 산업도로 역


13. 산리쿠테츠도(三陸鉄道)의 久慈~盛 間

  2011년 3월애 발생한 히가시니혼(東日本) 대지진(大地震)으로 주로 해일(海溢)의 영향으로 불통이 되던 야마다 센(山田線)의 카마이시(釜石) ~ 미야코(宮古) 간의 복구공사가 마무리되고 3월 23일, 이 구간에서 운전이 재개되었다.


      

        - 산리쿠테츠도(三陸鐵道) 모리 역(盛驛)                                  - 리아스 센 개통 첫 날


   

              - 리아스 센 전 선 개통


  운행은 JR 히기사니혼(東日本)으로부터 이 구간의 이관을 받은 산리쿠 철도(三陸鐵道)가 담당하게 되어 산리쿠 철도(三陸鐵道)의 노선은 구지(久慈) ~ 가마이시(釜石) ~ 미야코(宮古) ~ 모리(盛) 간을 한 개로. 종래의 기타(北) 리아스 센(線)[구자(久慈) ~ 가마이시(釜石) 간], 미나미(南) 리아스 센(線)[미야코(宮古) ~ 모리(盛)]의 구별이 없어져, 전 구간 노선명으로서 리아스 센(線)을 이용하게 되었다. 전 선(電線)을 직통하는 열차운전도 시작되었다.


  가마이시(釜石) ~ 미야코(宮古) 간의 역 가운데 이소니와도리(礁鷄) 역, 츠가루이시(津輕石) 역은 역사수선(驛舍修理) 등이 이루어진 후 영업을 재개하였다. 오리가사(織笠) 역, 나미이타 카이간(浪板海岸) 역, 우주쿄(鵜住居) 역은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리쿠츄야마다(陸中山田) 역, 오츠치(大槌) 역은 현지 자치체가 각각 역사를 신설하는 형태로, 개통일을 맞이했다. 3월 24일에는 리아스 센(線)과의 열차 다이어 개정을 실시하였다. 이소니와도리(礁鷄) 역 ~ 츠가루이시(津輕石) 역의 야기사와(八木澤)·미야코(宮古) 단기대학 역,츠가루이시(津輕石) 역 ~ 토요마네(豊間根) 간의 하라이가와(仏川) 역의 2개 신 역도 이날 개업하였다.


  새로운 출발한 산리쿠(三陸) 철도였지만, 10월 12일에 태풍 19호 영향으로 전 선이 모두 운휴하였다. 그 후 노반이나 교각 등의 피해가 밝혀져 장기간에 걸쳐 불통구간이 생겼다. 2019년 말 시점에서 구지(久慈) ~ 타노하타(田野畑) 간 츠기루이시(津輕石) ~ 가마이시(釜石) 간 불통이 이어졌다.


14. 태풍, 대우로 철도피해와 장기;불통

  7월 폭우에는 규슈지역(九州地域)을 중심으로 많은 노선이 운행이 중단되었으며, 9월 태풍 15호에는 치바 현(千葉縣) 내 각 선을 중심으로 피해가 많이 나왔다. 10월 12일 이후에는 태풍 19호에 따른 폭우(暴雨) 등으로 철도선로도 광범위에서 수해복구까지 장기간을 요하는 구간도 많이 생겨났다. "철도의 날"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전국적으로 중단되었다.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 츄오 혼센(中央本線)의 일부구간의 불통에는 우회노선을 운행하는 임시열차가 설정되었다.수도권과 나가노(長野), 호쿠리쿠(北陸) 방면으로 수송을 뒷받침 했다.


  태풍 피해로 인한 장기 불통구간은 히가시니혼(東日本) 지역을 중심으로 2019년 말, 시점에서 아즈마 센(吾妻線)과 스이군 센(水郡線)의 일부구간이 여전히 불통되었다. JR 이외에는 산리쿠 철도(三陸鐵道)외 아부쿠마(阿武隈) 급행열차, 하코네(箱根) 등산철도, 우에다(上田) 전철에도 불통구간이 남아 있다. 하코네(箱根) 등산철도는 하코네 유모토(箱根湯本) ~ 고라(强羅) 간이 개업 100주년을 맞던 해, 이 구간이 장기불통되는 사태에 빠졌다. 2020년 가을쯤 복구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었다.


  태풍 19호는 센코쿠가와(千曲川)의 범람으로 나가노 신칸센(長野新幹線) 차량센터가 침수하였다. 이곳에 유치된 E 7계 신칸센(新幹線)와 W 7계 신칸센(新幹線) 10편성(120량)도 좌석 높이까지 물이 차는 등 피해를 받아 전 차량 폐차가 결정되었다.

  자연재해로 철도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장기불통으로부터 복구를 이룬 구간도 있었다.

  10월 23일, 2018년 7월의 폭우영향으로 중단된 노선 가운데 끝까지 불통구간으로 남아있던 게이비 센(藝備線)의 가루가(狩留家) ~ 츄산다(中三田) 간이 재개하였다. 재개를 기념하고, "○○의 이야기"로 단체 임시열차가 이날 운행되었으며, 26일부터 토요일·휴일에는 쾌속열차 "쇼바라(庄原) 라이너"가 12월 8일까지 운행되었다.


  
  - 게이오 센(京王線) 복구공사


15. 우에노 동물원 모노레일 휴지(休止)

  우에노(上野) 동물원의 원 내(園內)를 주행하는 도쿄 도(東京都) 교통국의 모노레일[우에노 현(上野縣) 현수선(懸垂線)]이 10월 31일로 휴지(休止)로 40형 차량이 운행을 마쳤다.


  우에노(上野) 동물원의 모노레일은 1957년에 개통하였다. 현수식(懸垂式) 모노레일 차량이 원내 동원(東園)과 서원(西園)을 왕복하였다. 40형은 4대 째가 되는 차량으로써 약 18년 간 운행하였다. 경년열화(經年劣化)가 진행되어 차량교체가 필요하게 되었지만, 이 선 특유의 구조상 제약이 있어 노선 자체를 휴지(休止)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이르렀다. 모노레일 차량의 신조(新造)하는 데 시간이 필요로 하고, 설비 면 대규모 갱신을 필요로 하는 것이 그 주된 이유이다.


  모노레일의 휴지(休止)에 따른 11월 1일 이후에는 히가시 조노(東園)와 니시 조노(西園)를 오가는 차량(전기 자동차 등)이 무료로 운행되고 있다.


      
               - 40형 차량                                                 - 우에노(上野) 동물원 모노레일


     - 資料 : 鉄道コムスタッフ, 2019年の鉄道を振り返る[路線・総合編], 2019. 12. 26.

배너

포토



오피니언

더보기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