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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업

철도연, 신남방정책의 핵심 베트남과 철도협력 확대

베트남 철도공사와 철도기술 협력 협약 등 실질적 교류협력 확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베트남과의 철도협력 확대 속도내고 있다. 베트남은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이다.

 

      


      철도연은 지난달, 베트남 철도공사베트남 철도기술 발전기술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철도연은 베트남 철도공사와 함께 베트남 철도 현대화 기술 발전을 위해 베트남 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공동연구 전문가 파견, 교육 및 세미나 기술교류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궤도노반, 궤도 상부구조 등 철도시설 유지보수 현대화를 위한 기술 협력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베트남 교통분야 DEEP(Development Experience Exchange Partnership) 20168월부터 수행하고 있다.


      베트남 철도전문 인력 양성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 베트남 철도법제도 컨설팅, 교통인프라사업 PPP 모델 구축 컨설팅 등 베트남 철도산업 발전을 지원 중이다. 특히, 베트남 현지한국을 오가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 철도전문가 300여 명을 배출했다


      이달부터는 베트남 현지에 파견된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고속철도기술기준 철도인프라 유지보수 규정 등에 대한 컨설팅 진행하고 있다. 한국의 고속철도건설 및 기술개발 경험 등을 전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코이카 사업으로 베트남 수도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 건설 지원 중이다. 한국 도시철도 기술 개발운영 경험 알리고, 다양한 분야의 철도 신기술을 베트남에 소개하고 있다.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하노이 중심동서로 가로지르는 연장 37km지상구간 18km, 지하구간 19km로 건설된다. 철도연은 컨소시엄을 총괄하고 교통, 철도시스템, 열차운영계획,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경제·재무 분석과 법률 검토 등의 예비당성조사와 예비설계를 포함한 타당성 조사를 2020년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철도연은 2005호치민-나짱 간 고속철도건설 타당성조사(KOICA 사업)를 시작으로 2017년 호치민 메트로 5호선 2단계 타당성 조사사업 등을 진행했다. 2014년부터 베트남 현지에서 철도안전, 고속철도, 철도산업발전과 협력 등을 주제로 매년 한-베트남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술 컨설팅, 교육훈련, 공동세미나 철도기술 및 정책 전파를 통해 ·베트남 간 철도협력 기반강화하고 교류협확대할 예정이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한국철도와 아시아, 유럽 등 철도 연결과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전 세계의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동남아시아에서 발전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과의 기술 협력은 매우 의미가 크다·베트남 관계 진전 신남방정책 활성화기여할 수 있도록 노선 타당성 조사, 전문인력 양성, 기준 및 규정 등 법제도 컨설팅 철도분야실질적인 교류협력확대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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