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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칸센(新幹線) 차량에 왜「600계(系)」가 없는가?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신칸센(新幹線) 차량형식은 반세기 전에 등장한 0계(系), 첫 2층 차 100계(系), 도호쿠(東北)·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의 200계(系),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의 800계(系) 등이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 왜『600계(系)』가 존재하지 않을까?


   

  - 좌측은 500계 신칸센, 우측은 700계 신칸센


▣ 영업용「100」계에서「800」계 가운데 유일하게  없는「600」계
  반세기 전 1964년[쇼와(昭和) 39)에 개통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경단같이 둥그런 코(주먹코)로 불리는 초대 영업용 차량형식은 0계(系)였다. 그리고 후에 등장한 차량에는 1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200계[주로 도호쿠(東北)·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 3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이라는 형식번호가 있다.


 이런 세 자릿수 형식번호를 가진 신칸센 차량은 다음과 같다. 주로 사용노선과 운용기간도 기재되어 있다.

·1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1985년[쇼  와(昭和) 60년]부터 2012년
        [헤세이(平成) 24년]까지
·200계:도호쿠(東北)·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 1982년[쇼  와(昭和) 57년]부터 2013년
        [헤세이(平成) 25년]까지
·3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1992년[헤세이(平成)  4년]부터 2012년
        [헤세이(平成) 24년]까지
·400계:도호쿠(東北)·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1992년[헤세이(平成) 4년]부터 2010년
        [헤세이(平成) 22년]까지
·5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1995년[헤세이(平成)  7]부터
·700계: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1999년[헤세이(平成) 11]부터
·800계: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 2004년[헤세이(平成) 16]부터

  900번대는 선로상황을 검사하기 위한 923형 신칸센(新幹線) 전기궤도 종합시험 차, 이른바 "닥터 옐로우(Doctor Yellow)"와 다양한 고속시험 차 등 사업용 차량에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유일하게 600계(系)만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왜?


▣「600계(계)」가 될 예정한 차량이 있다.
  실은 600계는 도호쿠(東北)·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에서 1994년[헤세이(平成) 6년]부터 2012년[헤세이(平成) 24]까지 운용하였던 전 편성 2층 차 E1계 신칸센『M a x』호에 부여할 예정이었다.


  
 - 신칸센 첫 전 편성 2층 차로 등장한 E1계 "Max"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의 전 회장이신 야마노우치 슈이치로(山之內 秀一郞) 씨의 저서『도호쿠(東北)·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JTB 퍼블리싱)에 따르면 E 1계 신칸센은 당초 국철시대의 부번(付番)을 답습하여『600계』라고 지명되었으나 국철분할 민영화로 "회사가 나뉜 이상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은 독자적인 형식 이름을 붙이기로 하고, 처음『E 1계 신칸센』이란 호칭을 달게 되었다"라고 한다.


  이후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의 신칸센(新幹線) 차량은 도호쿠(東北)·조에쓰(上越),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의 E 2계 신칸센, 아키타(秋田),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의 E 3계 신칸센, E 1계 신칸센에 이어 전 편성 2층 차『M a x』호의 E 4계 신칸센과 같이『E〇 계』형식이 붙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 E 5계 신칸센을 토대로 하는 JR 홋카이도(北海道)의 H 5계 신칸센[도호쿠(東北)·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JR 히가시니혼(東日本)과 공동개발한 JR 니시니혼(西日本)의 W 7계 신칸센[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 등 JR 히가시니혼(東日本)과 공동으로 운행하는 다른 회사(他社)의 신칸센 차량에도 이에 따른 형식이 등장하고 있다.


     - 資料 :  乗りものニュース 편집부, 2017.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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