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02 (화)

  • 구름조금동두천 22.2℃
  • 맑음강릉 26.3℃
  • 연무서울 23.0℃
  • 맑음대전 23.1℃
  • 구름많음대구 25.5℃
  • 구름조금울산 24.8℃
  • 구름많음광주 23.8℃
  • 구름많음부산 25.1℃
  • 구름많음고창 24.7℃
  • 흐림제주 23.8℃
  • 맑음강화 22.1℃
  • 구름조금보은 22.4℃
  • 맑음금산 22.1℃
  • 구름많음강진군 24.1℃
  • 구름조금경주시 26.0℃
  • 구름많음거제 26.2℃
기상청 제공

철도기술

철도연,‘철도차량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세계최초 개발

25칸 화물열차의 제동장치 성능시험 가능

      

              

<철도차량에 연결하여 시험할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 이하 철도연)유진기공과 공동으로 25칸 화물열차제동장치 성능시험행할 수 있는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개발했다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철도차량 제동장치모듈화하여 실제 철도차량으로 모사한 상태에서 성능시험을 실시하는 기술이다. 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했다.

 

        *화물철도 상호운영을 위한 화차 연결기 및 제동장치 개발(연구기간: 2016.7~2020.4.)

 

        철도연이 개발한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25제동 모듈직렬연결하여 화물열차 제동장치 성능시험가능하게 한 것으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철도운송 기반을 마련했다.


      열차의 제동장치는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장치로 나라마다 다양한 종류와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서로 다른 국가의 철도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차량별 제동장치의 성능 및 특성에 대한 시험과 검증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 제동 시뮬레이터는 국가별로 서로 다른 동장치 불가능했고, 실제 철도차량연결하여 시험 진행해야 했기 때문공간적, 환경적 제약이 많았다.


       개발된 철도연의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는 여러 종류의 제동 시뮬레이터끼리 연결할 수 있어 서로 다른 화물열차 제동장치 성능검증성 파악가능해졌다. 또한, 실험실 시험뿐 아니라 제동 모듈을 철도차량에 탑재하여 주행 시험이 가능한 세계최초의 조립식 제동장치 시뮬레이터이다


      특히, 남북한 및 중국, 러시아까지 연결하는 동북아 공동화차 운영 필요한 국가별 화물열차의 제동장치 성능 차이에 따른 연결기 절손, 열차 분리, 열차 운행 중단 등 안전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러시아 등 해외 제동장치 제작사는 해당 국가의 제동장치만 적용 가능한 시뮬레이터를 운용하고 있다.

 

      철도연은 올해 8월까지 남북 및 대륙을 연결하는 동북아 공동화차 개발을 위해 장대열차 제동장치 성능시험이 가능한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확대 개발할 계획이다


      철도연 문형석 대륙철도연구팀장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실험실 시험에 이어, 개발한 시뮬레이터를 실제 철도차량연결하는 성능시험을 진행하여 대륙 장대 화물열차 제동장치 성능검증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국내 철도 물리적 공간환경극복한 첨단 아이디어 기술이다계속해서 남북 륙철도연결하는 세계적 수준철도 핵심기술개발하여 한반도 신경제 구상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5개가 연결된 철도차량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