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9 (수)

  • 흐림동두천 20.0℃
  • 맑음강릉 24.0℃
  • 구름많음서울 20.5℃
  • 연무대전 23.2℃
  • 구름조금대구 25.5℃
  • 박무울산 22.0℃
  • 연무광주 23.0℃
  • 맑음부산 23.1℃
  • 맑음고창 20.2℃
  • 박무제주 21.4℃
  • 흐림강화 19.9℃
  • 구름조금보은 19.7℃
  • 구름많음금산 20.3℃
  • 구름조금강진군 23.2℃
  • 구름많음경주시 23.6℃
  • 맑음거제 22.0℃
기상청 제공

광주도시철도 2호선, 8월 말 ‘첫 삽’

광주시 도심 곳곳 30분대로 연결, 150만 광주시민 발 빨라진다
사업비 2조 1,761억 원→ 3단계 순차 추진
총 연장 41.8km 중 1단계(광주시청~월드컵경기장~광주역) 약 17km 공사
순환선 기준, 운행간격은 출․퇴근시 4분, 평시 9분…도심 곳곳 30분대 연결

 


광주시 전역을 순환선으로 연결하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8월 말 첫 삽을 뜨면서 150만 광주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최기주)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1단계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6월 20일자로 관보에 고시했다고 밝혔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총 연장 41.8km에 총사업비는 2조 1,761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 건설에 착수하여 3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추진* 된다.
* (1단계) 17㎞(광주시청∼광주역), (2단계) 20㎞(광주역∼광주시청), 3단계 4.8㎞(백운광장∼효천)

이번에 사업계획을 승인한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을 거쳐 광주역까지 약 17km를 연결하게 된다.

2단계 구간은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까지의 20㎞를 연결하여 1단계와 순환망을 이루게 되며,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을 거쳐 효천역을 잇는 지선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저심도로 계획하여 고가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문제 등을 해소하고, 대부분의 정거장이 지하 1층에서 곧바로 열차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기존 지하철*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기존 지하철은 지하 1층에 대합실, 지하 2층 이하에 승하차시설 배치

차량은 도시의 여건을 고려 곡선 주행과 소음에 유리한 고무차륜 형식의 경전철(K-AGT)로 2량 1편성, 총 36편성(1단계 15편성, 2단계 18편성, 3단계 3편성)이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며, 열차의 운행 간격은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시 4분, 평시는 9분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과 함께 도심 곳곳을 30분대로 연결하며, 각 역세권 중심의 상권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김희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노    선 : 시청~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첨단~시청(순환선)
 ㅇ 규    모 : L=41.843km(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ㅇ 사업기간 : ’13~’24/ㅇ 총사업비 : 2조1,761억원(국비 1조3,057억원, 지방 8,704억원)
 ㅇ 차량형식 : 고무차륜 경전철 (2량 1편성)

□ 추진경위

 ㅇ ’94.03.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지하 중전철, 13.7㎞) 
 ㅇ ’02.10.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경전철, 27.4㎞) 
 ㅇ ’11.11.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경전철, 41.7㎞)
       * 1단계 15.7km(시청∼광주역), 2단계 21.1km(광주역∼시청), 3단계 4.8km(백운광장∼효천역) 
 ㅇ ’13.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41.7㎞ → 지하 저심도, 41.9㎞)
    * 1단계 17.1km(시청∼광주역), 2단계 20.0km(광주역∼시청), 3단계 4.8km(백운광장∼효천역) 
 ㅇ ‘14.01. : 1단계(L=17.06km) 기본설계 착수
     * 광주광역시는 건설방식을 재검토하여 지하저심도로 확정(’14. 7.∼12.) 
 ㅇ ‘17.04.∼10. : 차량형식 재검토(철제차륜VS고무차륜, 고무차륜 선정)  
 ㅇ ‘18.08.∼11. : 사업추진 여부 공론화 결과 도출 ☞ 원안추진 결론

 ㅇ ‘19.02.∼06. : 사업계획 승인 신청 및 관련 절차 추진 완료


□ 향후계획

 ㅇ (1단계 구간) 2019 하반기  : 공사 추진
 ㅇ (2단계 구간) 2021년 상반기 : 설계 완료 및 공사 착공
 ㅇ (3단계 구간) 2021년 상반기 : 설계 착수


□ 노선

구 분

구 간

1단계

(L=17.003km)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

(L=20km)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정거장 18개소)

3단계

(L=4.84km)

백운광장~진월~효천역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