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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획/경영/재무

코레일, 벽지노선 활성화 적극 추진

손병석 코레일 사장, 강원지역 현장 방문서 벽지노선 활성화 추진 밝혀
산간마을 등 벽지주민 교통편익 향상 및 철도교통 연계성 강화


     △  5대 철도관광벨트 : 평화생명벨트(DMZ-train), 강원청정벨트(A-train), 중부내륙벨트(O‧V-train), 서해골드벨트(G-train), 남도해양벨트(S-train)


코레일이 국민 모두가 보편적인 철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벽지노선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이 27일 오후 강원지역 민둥산역과 태백역, 아우라지역을 방문해 벽지노선을 운행하는 무궁화호 열차와 정선아리랑열차에 직접 탑승해 벽지노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 손병석 코레일 사장이 27일 아우라지역을 방문해 정선아리랑열차 기관실에 탑승해 벽지노선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코레일은 2013년 전국 5대 ‘철도관광벨트’*를 조성하여 연평균 약 11만명 이용, 약 500억원의 지역경제 생산유발 및 600명 이상의 일자리창출 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와 협업해 간이역 등을 ‘테마가 있는 역’*으로 조성하고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관광명소로 탈바꿈 하는데 기여하는 등 벽지의 철도발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 도라산역(통일전시관), 정동진역(해맞이공원), 분천역(산타마을), 득량역(추억의 거리), 연산역(어린인 문화체험), 삼탄역(힐링숲)


손병석 사장은 태백선과 정선선을 돌아보며 “지속적 인구감소에 따른 근본적 적자구조 등 노선 운영의 한계가 있지만, 벽지주민의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쉼없이 노력하는 것이 공공철도의 기본 책무”라고 강조하며, “지역과 상관없이, 철도를 이용하는 데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벽지노선 활성화를 위해 △이색적인 철도관광서비스 개발 △철도 테마파크 조성 △철도를 중심으로 공공형 택시 및 버스 등과의 복합연계교통망 구축 △벽지노선에 적합한 저비용고효율의 경량운송차량 개발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철도이용 불편사항 청취 등 지역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벽지노선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유기적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 손병석 코레일 사장(오른쪽)이 27일 아우라지역을 방문해 정선아리랑열차 객실을 돌아보고 벽지노선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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