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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차세대 고속열차 ALFA-X 공개

             

 

JR동일본철도(East Japan Railway)가 공식 발표한 Series 956 ALFA-X 고속열차가 다음 달 말부터 400km/h로 시험운행에 들어간다. 10량으로 편성된 차세대 고속열차는 5월 9일 센다이신칸센공작창에서 일반에 공개되었다.

 

20177월 출범한 ALFA-X사업(Advanced Labs for Frontline Activity in rail eXperimentation : 첨단철도실험선도사업)의 목적은 ‘2027철도개혁전략(Transform 2027)’의 일환으로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새로운 고속열차는 호카이도신칸센을 삿포로까지 연장하는 일정에 맞추어 2030년까지 개발 완료되도록 추진되고 있다. 현재 최고속도 320km/h인 도호쿠신칸센 고속열차의 속도를 360km/h로 높이면 운행거리 1,075km가 넘는 도쿄와 삿포로 간을 약 3시간에 주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속운행상태에서 공기역학적(aerodynamic forces) 영향을 시험하기 위하여 고속열차 앞부분(nose)에 길이가 16m, 22m인 동력차 2대를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 이 열차는 압축공기방식의 스프링을 장착한 최신현가시스템과 수직진동제어장치 등 일련의 혁신적 기술들을 채용하고 있다. 견인차와 부수차 모두에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가 장착되어 급구배 등판력 향상과 에너지 효율성도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좌석과 에어컨에도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하여 ALFA-X 고속열차에는 고속주행상태에서 비상제동 시 보기에 장착된 전자기식 제동장치 외에 차량 지붕에 공기저항판넬(erodynamic drag plates)이 설치된다. 또한 보기와 차체 사이에 압박해소장치 및 댐퍼를 추가 설치하여 횡압을 최소화함으로서 탈선 위험을 줄이도록 하고 있다.

 

차체외각 디자인을 바꿔서 보기 주위에 눈이 쌓이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치는 혼슈 북부지역과 호카이도 등지에서 동절기 고속열차 운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보기에 장착된 센서들은 작동하는 모든 부품들의 지능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한다.

 

맞춤형 보수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JR동일본철도는 기반시설감시에 있어 열차에 탑재된 상태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시험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2019.5.16. Railway Gaz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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