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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본격 추진

노반공사 기본설계 착수... 수도권 서남부 철도망 통해 인천 송도~강릉 110분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이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노반공사 기본설계를 218()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들이 고속철도 광명역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경강선(판교강릉)과의 연계를 통해 동서를 잇는 철도 축을 완성하기 위한 노선으로, 현재의 수인선 월곶역과 경강선 판교역을 연결하게 된다.

 

      오는 2025년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현재 판교여주 구간을 운행 중인 경강선 열차와 250km/h급 한국형 준고속열차(가칭 EMU, Electric Multiple Unit)가 해당 노선을 동시에 운행하며, 송도역시흥시청역광명역인덕원역판교역에서 수도권 주요 철도 노선과 환승이 가능해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체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주민들의 교통편의 또한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 송도역에서 인천발 KTX수인선, 시흥시청역에서 서해선, 광명역에서 경부고속철도신안산선, 인덕원역에서 과천선인덕원동탄선, 판교역에서 신분당선경강선으로 환승할 수 있음


      현재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버스로 3시간 52분이 소요되나,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경강선(판교강릉)과의 연계운행을 통해 소요시간이 무려 2시간 2분이나 줄어들어 1시간 50분 만에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강원권을 잇게 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총사업비 약 2664억 원이 투입될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13개월(예정) 동안 기본설계를 거쳐 2021년에 첫 삽을 뜨게 된다면서, “도심 지하 굴착에 따른 지반 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설계과정에서부터 공간정보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지질조사 또한 빈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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