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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철도회사의 임원「보수와 출신대학」일람

1억앤이상은 1명 , 평균연봉 1위 회사는 6,354만앤

  19년간 닛산자동차(日産自動車)의 톱으로 군림한 칼로스 곤 씨가 도쿄지검(東京地檢)에 체포 기소되어 닛산으로부터 대표이사와 회장직을 해임당했다.


  그는 유가증권보고서에 임원보수를 과소 기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과소기재라고 말하지만 그런데도 10억 엔이라고 하는 보수액(2013년도~2017년도의 평균)은 일본 기업의 임원으로서는 톱 클래스다.


                 


  그렇다면 철도회사 임원은 얼마의 보수를 받는 것일까? 각 회사가 발표하는 유가증권 보고서를 기본으로 조사해 보았다.


  유가증권보고서에는 연결보수(連結報酬)의 총액이 1억 엔 이상인 임원의 개별공개를 의무화하고 있다. 단, 이번에 조사한 상장(上場)한 25개 회사 및 도쿄 지하철(東京地下鐵)[도쿄(東京)메트로] 중 이름 공개(開示)가 있었던 것은 세이부(西武) 홀딩스(H D)의 고토 다카시(後藤 高志) 사장의 1억 1,700만 엔뿐이었다. 고토(後藤) 씨는 작년이 1억 0,700만 엔이었기 때문에 1,000만 엔이 증가하였다.


  [1位 JR도카이(東海), 2位 세이부(西武) 홀딩스( HD)은 작년과 변함이 없다]


  이어거 각 회사의 임원 보수총액을 임원 수로 나눠 1인당 임원보수 액수를 산출하였다. 임원은 사외이사와 감사를 제외하고 있다. 또 사용인 겸무임원의 보수나 퇴직위로금 등의 공개가 있는 경우는 임원보수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임원 수가 적은 기업에서 퇴직하는 임원이 나오는 경우에는 1인당 임원보수가 많아질 수 있다.


  1인당 임원보수의 액수를 높은 순서로 늘어놓았지만 1위는 JR 도카이(東海)[도카이여객철도(東海旅客鐵道)의 6,354만 엔이다. 이 회사는 작년, 재작년과 함께 1위다. 2위는 세이부(西武) 홀딩스(H D)의 5,317만 엔, 3위는 니시니혼(西日本) 철도의 4,550만 엔. 세이부(西武) H D와 니시테츠(西鐵)의 작년 순위는 각각 2위, 4위 즉, 상위(上位)의 멤버는 작년과 거의 변하지 않았다.


  4위, 5위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히가시니혼(東日本) 여객철도]과 JR 니시니혼(西日本)[니시니혼(西日本) 여객철도]에서 각각 4,419만 엔, 4,411만 엔이다. 또한 같은 JR에서 상장한 JR 규슈(九州)[규슈(九州) 여객철도]는 15위로써 2,235만 엔이었다.


  6위 ~ 10위는 소테츠(相鐵) 홀딩스(H D), 도쿄(東京) 급행전철, 오다큐 전철(小田急電鐵), 게이오 전철(京王電鐵), 게이한(京阪) 홀딩스(H D)의 순으로 이어진다. 26개 회사를 부감(俯瞰)하면 상위에 JR 혼슈(本州) 3개 회사와 대도시권의 사철(私鐵), 하위에 지방의 중견 사철(私鐵)이 눈에 띈다. 즉, 임원보수는 사업규모에 알맞은 것이 되어있다고 말할 수 없다.


                                                     <  철도회사 1인당 평균보수>

순위

회 사 명

1 인당 임원보수(만엔)

임 원 수

()

종사원급여

(만엔)

임원과 종업원

연봉차이 ()

1

JR 東海

6,354

13

733

8.7

2

西武 HD

5,317

12

805

6.6

3

西日本 鐵道

4,550

8

558

8.2

4

JR 東日本

4,419

16

714

6.2

5

JR 西日本

4,411

9

675

6.5

6

相鐵 HD

3,860

5

864

4.5

7

東京 急行電鐵

3,393

14

746

4.5

8

小田急 電鐵

3,331

13

755

4.4

9

京王 電鐵

2,900

18

718

4.0

10

京阪 HD

2,878

9

838

3.4

11

京浜 急行電鐵

2,764

14

658

4.2

12

山陽 電氣鐵道

2,713

8

551

4.9

13

近鐵 그룹 HD

2,625

16

803

3.3

14

東武 鐵道

2,587

15

698

3.7

15

JR 九州

2,235

20

539

4.1

16

東京 메트로

2,221

14

726

3.1

17

廣島 電鐵

2,090

10

541

3.9

18

名古屋 鐵道

2,067

18

599

3.5

19

南海 電氣鐵道

2,954

13

601

3.4

20

新京成 電鐵

1,838

8

699

2.6

21

京成 電鐵

1,669

16

743

2.2

22

京福 電氣鐵道

1,150

6

538

2.1

23

富士 電鐵

957

7

567

1.7

24

神戶 電鐵

838

8

507

1.7

25

秩父 鐵道

767

3

518

1.5

26

阪急 阪神 HD

631

13

919

0.7

   - H D : 홀딩스
   - 각 회사의 유가증권 보고서를 토대로 동양경제에서 작성.


  랭킹 최하위 26위는 한큐 한신(阪急 阪神) 홀딩스(H D)로써 631만 엔. 간사이(關西)의 대기업 사철(私鐵)이 최하위라고 하는 것은 의외감이 있지만 자회사의 한큐전철(阪急電鐵)의 1 인당 임원보수액은 4,509만 엔, 같은 한신전철(阪神電鐵)은 4,054만 엔. 양자 모두 톱 클래스다.


  그 의미에서는 지주회사보다 철도 자회사의 임원보수를 보는 편이 적절할 지도 모른다. 덧붙여서 긴키 일본철도(近畿 日本鐵道)[킨테츠(近鐵)] 그룹 홀딩스(H D)도 철도 자회사인 긴키(近畿) 일본철도(콘테츠)의 데이터를 개시하고 있으며, 지주회사의 1 인당 임원보수 2,625만 엔에 대해서 철도회사의 킨테츠(近鐵)은 2,087만 엔이다. 산출대상인 16명의 지주회사 임원가운데 6명이 킨테츠(近鐵) 임원을 겸무하고 있다.


[JR 도카이(東海) 임원과 종업원의 보수격차는 8.9배] 


  유가증권보고서에는 종업원의 평균급여도 기재되어 있으므로 임원보수와 종업원 급여의 격차를 알 수 있다. 격차가 가장 큰 것은 JR 도카이(東海)에서 8.7배 한편, 후지 급행(富士急行)과 고베 전철(神戶電鐵)은 1.7배, 치치부 철도(秩父鐵道)는 1.5배의 격차 밖에 없다.


  이어서, 철도회사 임원의 출신대학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기본자료는“임원 사계보(任員四季報)” 2019년판. 임원의 출신교를 인원이 많은 순서로 표시하였다. 임원은 사외이사와 감사를 제외하고,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나 한큐 한신(阪急阪神) H D처럼 임원의 출신대학을 공개하지 않는 회사도 있다. 또, 도큐(東急)와 같이 일부 임원만의 개시(開示)에 머무르는 회사도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종합하고, 대학별로 합계해 보니 1위는 도쿄대학(東京大學)의 25명, 2위는 와세다다이(早稻田大)의 24명, 3위는 게이오대(慶應大)의 18명, 4위는 쿄토대(京都大)의 13명이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다. 상위에 도쿄대학, 쿄토대, 와세다대학, 게이오대가 줄선 것은 어느 업종에서도 공통경향이지만 간토(關東)의 철도회사에는 관동(關東)의 대학, 간사이(關西)의 철도회사에는 간사이(關西) 대학 출신자가 많은 것은 철도의 지역성을 나타내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JR 규슈(九州)나 니시테츠(西鐵)에 규슈(九州)의 대학 출신자를 볼 수 있다.


  철도회사는 대졸 취직처로써 인기가 높지만 본업의 철도보다 도시개발 사업을 하고 싶다고 하는 학생이 많은 것 같다. 한편, 인기 취직처에 랭크 인하는 JR나 대기업 사철(私鐵)에도 "우수한 전기계통의 학생을 꽤 채용하지 못한다"라고 하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한층 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로 하기 위해서는 취직처로서의 철도사업의 매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임원의 출신대학>

순 위

대학명

인원수()

순 위

대학명

안원수()

1

東 大

25

20

金澤大

2

2

早 大

24

20

和歌大

2

3

慶 大

18

20

廣島大

2

4

京 大

13

20

相智大

2

5

明 大

7

20

靑學大

2

6

阪 大

6

20

學習大

2

6

九 大

6

20

神奈川大

2

6

中 大

6

20

法 大

2

6

立 大

6

20

武藏大

2

6

關 大

6

32

北 大

1

6

關學大

6

32

筑波大

1

12

一橋大

5

32

茨城大

1

12

阪市大

5

32

橫市大

1

12

神戶大

5

32

名 大

1

12

日 大

5

32

岐阜大

1

12

同 大

5

32

神戶商大

1

17

東北大

4

32

福井大

1

18

立命大

4

32

成城大

1

19

橫國大

3

32

專修大

1

20

東工大

2

32

武藏工大

1

21

都立大

2

32

明學大

1

22

崎玉大

2

32

福岡大

1

   - 주 1 : 사외이사, 감사 제외.
   - 주 2 :「임원 사계절」 2019년 판(동양경제 신보사).


     - 資料 :  東洋經濟 新報社, 2018.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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