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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탈바꿈!「세계에서 가장 빠른 열차」국가별 랭킹

열차성능으로는 알 수 없는「표정속도」로 비교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N700A 계ㆍN700 계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의 영업 최고속도는 시속 285km이다.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실제 영업속도(表定速度)를 계산하면 시속 217km인 셈이다.


  시나가와(品川), 신 요코하마(新橫浜), 나고야(名古屋), 쿄토(京都)의 도중 역에 정차하기 위해 로스가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도중 역에 정차하지 않는 신 요코하마(新橫浜) 역 ~ 나고야(名古屋) 역 간 316km의 소요시간은 76분. 이 경우의 표정속도는 시속 249km나 된다.


 

- 도카이도 신칸센 신 요코하마 역~나고야 역 간 표정속도는 시속 249km


  이처럼 영업 최고 속도와 표정속도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JR 도카이(東海)는 차이가 생기는 이유로 2개의 점을 설명하고 있다. 우선,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최고 시속 270km의「700 계」신칸센(新幹線)도 주행하고 있어 최신 성능을 풀로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700 계 신칸센은 2019년도 말까지 모두 N700A 계 신칸센으로 교체(置換)될 예정이다.그렇게 되면 도쿄(東京) 역 ~ 신 오사카(新大阪) 역 간 소요시간이 다소 단축해, 표정속도 상승할 여지는 나올 지도 모른다.


곡선 앞에는 감속이 필요


  또 한 가지는 전 구간을 시속 285km로 달릴 수 없다는 점이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시속 285km로 주행할 수 있는 것은 직선구간과 곡선반경 3,000m 이상의 비교적 완만한 곡선구간뿐이다. 직선구간이라도 곡선 앞 등에서는 감속이 필요하다.


  한편,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구간에는 최고 시속이 300km로 급등한다. 그러나 도카이도 신칸센과 같이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구간에서도 항상 최고 속도로 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무정차 최장 구간인 히로시마(廣島) 역 ~ 오구라(小倉) 역 간 192km의 표정속도를 계산하면 시속 256km가 된다.


 
    - 표정속도에서 가장 빠른 중국


  E5 계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최고 속도는 국내 최고 속도인 시속 320km를 자랑한다. 도쿄(東京) 역 ~ 신아오모리(新靑森) 역 간 713km를 최단 2시간 59분에 달린다. 표정속도로 고치면 시속 238km가 된다. 무정차 구간 옴아(大宮) ~  센다이(仙臺) 간 294km를 1시간 7분에 주행하며, 표정속도는 시속 263km이다. 역시 최고 속도와 표정속도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이 3월 26일에 개통하여 도쿄(東京) 역 ~ 신 하코다테 북두(新函館北斗) 역 간 862km를 최고 속도로 주행하여 4시간 2분에 연결된다. 이를 표정속도로 고치면 시속 213km이다. 도쿄(東京) 역 ~ 신 아오모리(新函館) 역 간 표정속도보다 더 내려간다. 세이칸(靑函) 터널과 그 전후 구간은 재래선 수준의 속도까지 낮출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은 어떨까? 이 노선을 주행하는 E7 계 신칸센은 도쿄(東京) 역 ~ 카나자와(金澤) 역 간 450km를 최단(最短) 2시간 28분 만에 연결한다. 이를 표정속도로 환산하면 시속 182km이다. 무정차 구간의 오미야(大宮) 역 ~ 나가노(長野) 역 간 192km를 표정속도도 시속 205km에 불과하다.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은 최고 속도가 시속 260km로 억제되고 있는 것에 가세해 타카사키(高橋) 역 ~ 카루이자와(金澤) 역 간 급경사 구간이 30km나 계속 되어 있는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다.
  그럼 세계 고속철도의 표정속도는 어떨까? 세계를 둘러보면 이탈리아의 플레체롯사 1000처럼 최고 시속 400km라는 열차도 있다. 그러나 이 열차가 달리는 로마 역 ~ 밀라노 역 간 영업 최고 속도는 시속 300km로 제한돼 있으며, 표정속도는 시속 206km에 불과하다. 최고 속도와 표정속도 사이에 시속 200km나 차이가 난다는 것은 보물의 훼손이다.


  영국의 철도전문지 Railway Gazette International는 2015년 7월호에서 각국 고속철도의 표정 속도를 계산했다. 각국 최고 속도의 표정속도를 뽑아 그것을 각국 간에 비교해보았는 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무정차에서 1,000km 주행하는 열차


  1위는 중국. 같은 나라에서 가장 표정속도가 빠른 구간은 스자좡(石家莊) 역 ~ 정저우(鄭州) 역 간 382km를 81분에 주행하며, 표정속도는 시속 283km이다.


  중국에는 베이징(北京) 역 ~ 난징(南京) 역 간 1,021km라는 황당한 무정차 구간이 있다. 이를 3시간 39분 만에 달리는 열차도 있다. 이쪽은 표정 시속(表定時速)으로 환산하면 시속 280km이다. 덧붙여서 2011년 7월, 윈저우 시(溫州市)에서 발생한 충돌 탈선사고를 계기로 이 나라의 최고 속도는 시속 350km에서 시속 300km로 인하하고 있지만 최고 속도와 표정속도가 여기까지 가까운 것은 놀랍다. 일본에 비해 곡선이나 구배(勾配) 등이 적고, 감속할 필요가 별로 없는 것이 이유일 것이다.


 <국가별 고속철도 표정속도 랭킹>

1995

2015

순 위

국 명

최고 표정속도

(km/h)

순 위

국 명

최고 표정속도

(km/h)

1

프랑스

250

1

중 국

283

2

일 본

230

2

프랑스

271

3

스페인

217

3

일 본

263

4

독 일

200

4

스페인

259

5

영 국

177

5

타이완

256

6

스웨덴

175

6

독 일

245

7

국제간

171

7

이태리

232

8

이태리

162

8

국제간

229

9

미 국

153

9

터 키

217

10

캐나다

144

10

한 국

211

11

폴랜드

131

11

러시아

194

12

러시아

130

12

영 국

179

13

핀랜드

129

13

미 국

173

14

오스트리아

125

14

스웨덴

1689

15

아일랜드

123

15

놀웨이

163

  ※ Railway Gazette International(2015. 7)을 토대로 편집부 작성.
      2015년의 일본 데이터는 편집부에서 작성.


  2위는 프랑스다. 이 나라의 최고 속도는 시속 320km이다. 표정속도가 가장 빠른 구간은 로렌(Lorraine) 역 ~ 샨파뉴ㆍ알르덴 역 간 167km를 37분에 달린다. 표정속도는 시속 271km이다. 프랑스의 고속철도 TGV는 재래선에도 운행하기 때문에 재래선 구간에서는 고속주행을 할 수 없다.


  하지만, 로렌누 역, 샹팡뉴·알덴누 역 모두 TGV 전용 역이며, 이 구간은 고속철도의 메리트를 풀로 발휘할 수 있는 역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타이완 신칸센이 5위


  3위는 일본이다.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오미야(大宮) 역 ~ 센다이(仙臺) 역 간에서 시속 263km로 주행한다.


  4위는 스페인이다. 이 나라에서 자랑하는 고속철도「A V E」열차가 살라고사 역 ~ 과달라하라 역 간 242 km를 56분에 주행한다. 표정속도는 시속 259km이다. 이 구간의 최고 속도는 시속 310 km이다.


  5위는 타이완(臺灣). 타이베이(台北) 역 ~ 좌영(左營) 역 간을 운행하는 신칸센이 일본의 신칸센 기술을 도입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동국의 고속 열차 "700 T"는 토카이도 신칸센 700계를 베이스로 제조되었다.영업최고 속도는 시속 300km. 타이중-좌영간 179km를 42분에 달린다. 표정속도는 256km이다.
  이하, 6위 독일, 7위 이탈리아, 8위 국제간(벨기에ㆍ브뤼셀 ~ 프랑스 샤를르드골 공항간), 9위 터키, 10위 한국으로 이어진다.


20년 전과 비교


  이 잡지는 2015년과 1995년의 각국 고속철도의 표정속도(表定速度)를 비교하고 있다. 1995년 당시에는 1위가 프랑스(시속 250.0km), 2위 일본(시속 230km), 3위 스페인(시속 217km), 4위 독일(시속 200km), 5위 영국(시속 177km) 등이었다. 중국 고속철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2007년이어서 아직 순위에 등장하지 않았다. 타이완(臺灣)이나 한국(韓國)도 마찬가지다. 지난 20년간 여러 나라가 고속철도를 운행하고 있고 이미 고속철도가 운행되고 있는 나라에서도 그 표정속도를 향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보도된 것처럼 인도(印度)나 인도네시아에서도 고속철도의 도입이 정해져 있다. 중국(中國)이나 프랑스(佛蘭西)도 새로운 고속화를 목표로 할 것이고, 일본(日本)은 시속 505km의 리니어 모터카가 2027년도에 시나가와(品川) 역 ~ 나고야(名古屋) 역 간 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 資料 :  東洋經濟 新報社, 20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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