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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에 제2 해저철도터널 건설


11.15일 만안지역도시교통공사(Bay Area Rapid Transit : Bart) 이사회는 샌프란시스코에 제2의 해저철도터널을 건설하는 방안에 대하여 협의하였다.


제2의 만안횡단해저철도터널(Second Transbay Rail Crossing)은 10년 이내에 착공될 예정이며 완공되면 1970년대부터 개통 운용 중인 오클랜드와 샌프란시스코 간 기존 해저터널의 과부하를 상당히 완화해 줄 것으로 보인다.


만안지역도시교통위원회(Bay Area Rapid Transportation Commission)의 최근 연구조사 결과는 만안지역(Bay Area), 새크라멘토, 산타크루즈(Santa Cruz), 몬테레이(Monterey), 샌워킨(San Joaquin) 카운티의 인구가 2040년까지 400만 명 증가할 것이며 샌프란시스코 지역에는 3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만안지역을 횡단하는 승객은 피크 시간대의 경우 1시간에 45,000명에 이르고 있는데 만안도시교통공사(Bart)가 계획대로 2040년까지 기존 터널을 개량하더라도 수송 용량 초과현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제2의 해저철도터널 건설은 만안지역의 강력한 경제성장과 새크라멘토와 센트럴밸리(Central Valley) 지역의 주택수요 증가로 야기되는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한편 샌워킨 밸리(San Joaquin Valley) 및 새크라멘토 북부지역의 경제발전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Bart는 밝혔다.


Bart는 또한 만안지역 도시교통과 다른 철도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서 캘리포니아고속철도를 비롯한 다른 철도 투자 사업에 대한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제2의 해저터널은 철도운영 및 보수유지 탄력성을 높이고 24시간 철도운영체제 도입을 촉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Bart는 이번 달에 경제적 영향평가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전략적 자문과 사업관리 용역계약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계약은 2019년 중반에 체결될 것으로 보이며 계약자는 제2해저터널 건설과 2-4개의 다른 대안들 간의 갭을 줄이기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를 시행하게 된다.


2018.11.19. I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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