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9 (월)

  • 흐림동두천 9.5℃
  • 구름조금강릉 11.5℃
  • 구름많음서울 10.0℃
  • 구름많음대전 12.3℃
  • 구름많음대구 12.3℃
  • 구름조금울산 13.8℃
  • 구름조금광주 14.4℃
  • 구름많음부산 17.4℃
  • 구름많음고창 13.5℃
  • 맑음제주 19.6℃
  • 구름많음강화 10.1℃
  • 구름많음보은 10.5℃
  • 구름많음금산 12.0℃
  • 구름조금강진군 16.1℃
  • 구름많음경주시 11.8℃
  • 구름조금거제 18.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연재

산요신칸센「히카리 레일스타」호의 흥망성쇠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8량 편성의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달리고 있다. 게다가 흰색 바탕에 파란색이 아닌 회색 차체에 창문 둘레는 검게(다크 그레이)하였으며, 창 밑에는 노란색(써니 옐로우) 띠를 두룬 독특한 모습이다. 차체 측면에는 "Rail Star"의 로고가 있다. "i"의 점이 "", 혜성(彗星)이 꼬리를 치고 있는 디자인이다. 이것이 "히카리 레일스타"이다.

 

   

      

히카리 레일스타?

차체번호는 7000번대를 사용하고 있으며, 토카이도(東海道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700계와는 구별되고 있다.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이름은 7007000번대로써 7007000번대를 사용한 "히카리(, 빛의 의미)" 호에게 주어진 애칭이다.“히키리호 고속열차는 전성기에는 25 왕복의 정기열차에 가세해 임시열차도 설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정기열차 3개 열차와 임시열차 2개 열차뿐이었다.


현재, 7007000번대 신칸센은 산요 신칸센의 "고다마(메아리의 의미)" 호 고속열차를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히카리 레일스타"에 의한 "히카리" 호 고속열차의 정기열차는 신오사카(新大阪) 발 하카타(博多) 행의 "히카리 443" 고속열차, 하카타 발 오카야마(岡山) 행의 "히카리 440" 고속열차 및 하카타 발 신오사카 역(新大阪驛) "이다.


더욱이 임시열차로써 히메지(姬路)와 하카타(博多)를 연결하는 "히카리 576" 고속열차 및 "히카리 577" 고속열차가 운행되고 있었다.


  7007000번대 신칸센은 1999[헤세이(平成) 11]부터 2006[헤세이(平成) 18]에 걸쳐 16 편성이 제작되었다. 대부분의 차량은 제작으로부터 18년이 경과하고 있다. 히카리로써 주행하고 있는히카리 레일스타호 고속열차는 이대로 사라질 것 같다.


 그러나히카리 레일스타호 고속열차야 말로 산요 신간선의 스타였다. 영광의 열차는 왜 탄생하고, 쇠퇴할까?

 

▣ 항공기 승객을 탈환하라!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은 토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을 연장하는 형태로 건설되었다. 1972[쇼와(昭和) 47] 3월에 신오사카 역(新大阪驛) ~ 오카야마 역(岡山驛) 간을 개통하였으며, 1975[쇼와(昭和) 50]에는 하카타(博多)까지 개통해 전 선(全線)을 개통하였다. 그 당시는 국내 항공운임도 높고, 도쿄 역(東京驛) ~ 하카타 역(博多驛) , 신오사카 역(新大阪驛) ~ 하카타 역(博多驛) 간의 고속화는 환영하였다. 그러나 1986[쇼와(昭和) 61]경부터 국내항공의 규제완화가 시작되었다.


1987[쇼와(昭和) 62]에 발족한 JR 니시니혼(西日本)은 국내항공 규제완화에 의한 위기감으로부터 산요 신칸센의 매력 향상에 착수하였다. 1988[쇼와(昭和) 63]부터는 0계 신칸센의 보통 차의 5열 시트를 4열로 개조한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를 신오사카 역(新大阪驛) ~ 하카타 역(博多驛) 간을 운행하였다. 짧은 편성으로 운행빈도를 높여 기다리지 않고 탑승할 수 있다. 1993[헤세이(平成) 5] 에는 산요 신칸센에 "노조미(희망의 의미)" 호 고속열차 운행도 시작되어 케이 한신(京阪神) ~ 큐슈 북부(九州北部) 간은 산요 신칸센이 우위였었다.


그렇지만 1998[헤세이(平成) 10]에 스카이 마크 에어라인즈(·스카이 마크)가 하네다 역(羽田驛) ~ 후쿠오카 역(福岡驛) 간에 첫 취항하였으며, 다음 해 이타미 역(伊丹驛) ~ 후쿠오카 센(福岡線) 운행을 개시하였다. 스카이 마크 에어라인즈는 기내 서비스를 줄이는 대신 운임을 싸게 한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그때까지 취항하고 있던 일본항공과 전일본 항공(全日本 航空)도 가격인하로 대항했다. 그 결과 항공기가 이용하기 쉬워져 산요 신칸센의 점유율을 위협하였다.


한편,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는 증가시켜 "노조미" 호 고속열차를 대피할 필요를 느껴 소요시간이 길어졌다. 속도가 느린 0계 신칸센으로는 항공노선의 호조(好調)에 대항할 수 없었다. 그래서 당시의 최신예 차량이었던 700계 신칸센을 투입해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를 향상시켜 7007000번대 신칸센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가 탄생하였다.

 

▣ 쾌적설비와 서비스로산요(山陽)의 스타...

7007000번대 신칸센은 8량 편성이고, 모두 보통 차이다. 1호 차로부터 5호 차까지가 자유 석, 6호차부터 8호차까지가 지정 석. 자유 석의 비율을 올려 "곧바로 타고 싶다""예정이 정해지지 않는다"라고 하는 요망에 부응하고 있다. 예약과 짐검사가 필요한 항공노선에 대해 편리한 열차이다. 4호차부터 8호차까지는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를 계승해 4열 시트로 하였다. 지정석을 이용하는 사람은 느긋하다. 4호차와 5호차의 자유 석은 좀 친근감이 든다.


5호 차에서 8호 차까지의 차단(車端)과 벽 측의 좌석은 테이블이 크고, 전원 콘센트를 갖춘 "오피스 시트"이다. 콘센트는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가 탄생했을 때는 출장 시에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기쁜 장비였다. 8호 차는 4인용 개실(個室)4개나 있다. 비즈니스 퍼슨의 협의, 그룹 여행, 어린이 동반에 편리하다.


현재는 폐지되어 버렸지만 독특한 서비스로써 "사일런스 카"였다. 시발역 발차 전이나 종착역 도착 전 등을 제외하고, 원칙으로 차내방송을 하지 않는다. 좌석 티켓홀더에 표를 넣어 놓으면 차장(車掌)도 말을 걸지않고 확인해 준다. 차량판매의 왜건도 목소리를 내지 않고, 조용히 지나간다. 차내에서 자거나 일이나 독서(讀書) 등 집중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은 환영하였다.


0계 신칸센의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보다 빠른 7007000번대 신칸센의 "히카리 레일 스타" 호 고속열차는 "노조미" 호 고속열차 통과 대기(通過待期)도 적고, 스피드업과 운행횟수의 증가를 용이하게 하였다. 실내설비도 호평으로 열차 다이어 개정마다 운행횟수를 늘렸다. 정차 역 패턴도 증가시켜 2009[헤세이(平成) 21]경까지 정기열차를 25 왕복을 설정하였다.

 

사쿠라호 및미즈호호 고속열차 탄생의 그늘에...

2008(헤세이 20) 8,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폐지방침이 보도되었다. 당시 인기 절정에 있던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폐지는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폐지이유는 영업 성적저하가 아니다. 2011(헤세이 23)에 큐슈 신칸센(九州新幹線)과 직통하는 새로운 열차를 설정하기 위해 그 열차에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역할을 계승시키자는 적극적인 이유였다.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솎열차의 전환은 2010(헤세이 22) 3, 열차 다이어 개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도쿄 역(東京驛) ~ 히로시마 역(廣島驛) "노조미" 호 고속열차가 하카타 역까지 연장되었기 때문에 시간대에 가까운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정기열차 가운데 5 왕복를 임시열차로 하였다.

2011(헤세이 23) 312,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 큐슈 신칸센이 전선(全線)을 개통하였다. N 700계 신칸센의 "미즈호(벼이삭의 의미)" 호 고속열차 및 "사쿠라(벚곷의 의미)" 호 고속열차가 산요(山陽큐슈 신칸센(九州新幹線)으로 직통운전을 시작했다.


"미즈호" 호 고속열차는 "노조미" 호 고속열차에 상당하는 속달형(速達型)이다. "사쿠라" 호 고속열차는 "히카리" 호 고속열차에 상당하는 통과형(通過型)의 열차이다. 보도하고 있는 바와 같이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일부가 "사쿠라" 호 고속열차로 옮겨졌다. 이 추세가 오늘까지 계속되어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는 감편(減便)되었다. "히카리" 호 고속열차로 운용하지 않은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 차량은 "고다마" 호 고속열차로서 주행하기 시작하였다. "고다마" 호 고속열차에 사용된 100계 신칸센은 2012(헤세이 24) 3월에 은퇴하였다.


"사쿠라" 호 고속열차의 N 700계 신칸센은 8량으로 편성되어 당초부터 큐슈 신칸센과 산요 신칸센 전용으로 만들었다. 그 내역을 보면 5열 시트의 자유 석 보통 차가 3, 4열 시트의 지정 석 보통차가 4, 그린 석과 4열 시트의 보통 차 지정 석을 합한 차량이 1량이 있다. 4열 시트의 보통 차 지정 석이라고 하는 부분이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발자취인가? "사일런스 카"나 개실(個室)은 없지만 그린 석은 있다. 전성기(全盛期)"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에 조상(祖上)을 되돌려 놓았다고도 말할 수 있다.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는 풍전등화이다. 산요 신칸센 내애서만 주행하는 "히카리" 호 고속열차는 그 밖에도 있지만 N 700계 신칸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는 아니다. 만약히카리호 고속열차로써 주행하는히카리 레일스타호 고속열차가 소멸되면 어떻게 될까? "고다마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로 개명되어 버릴까?


JR 도카이(東海)가 개발하고 있는 차기형(次期型) 신칸센 차량 "N 700S" 계는 짧은 편성으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사쿠라" 호 고속열차도 N 700S계 차기형 신칸센가 될지 도 모른다. 장래 7007000번대 신칸센이 폐지되면 차량으로서의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도 사라져 버린다. 그러나 "웨스트 히카리" 호 고속열차 및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에게 주어진 항공기라고 하는 라이벌에게 승리한다라고 하는 사명은 N 700계 신칸센의 "노조미" 호 고속열차와 "히카리" 호 고속열차"미즈호" 호 고속열차가 계승하고 있다.


그런데 20185월부터 히메지 역(姬路驛) ~ 하카타 역(博多驛) 간 임시열차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 1왕복이 운행하기 시작했다. 이 임시열차는 같은 해 가을 임시열차로도 이어졌다. JR 니시니혼(西日本)은 이 임시열차 전용 할인 승차권 "히카리 576 조특(早特) 승차권"을 설정해 특설 사이트도 준비해 선전 중이다. 이 프로모션이 "히카리 레일스타" 호 고속열차의 최후 히카리 호 고속열차가 될 지도 모른다.

 

- 자료 りもの ニュース, 2018. 10. 28.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