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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궤도기본설계 착수

경부선 선로용량 확대 및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기대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의 추진을 위해 궤도분야 기본설계 용역을 1010() 입찰 공고하고, 11월부터 설계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궤도 : 열차가 일정한 주행로를 따라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게 하는 철도의 핵심시설로서 레일·침목과 그 부속품을 말함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8,216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2005년 개통한 수원천안 2복선전철화 사업에 이어 수송수요가 집중되어 있는 경부선축 선로용량 확대를 위해 천안에서 서창까지 32.2km 구간에 대한 2복선전철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충북선 서창에서 청주공항역까지 노반, 궤도, 신호시스템 등 시설개량을 통해 열차운행효율을 확대하며, 청주역과 오근장역 사이에 북청주역을 신설하고, 현재 청주국제공항에서 약 600m 떨어진 청주공항역 접근성 개선을 위해 3.6km 구간의 선로를 이설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 노반 기본설계와 함께 궤도 기본설계를 동시에 추진하고, 각 분야 간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고품질의 설계 성과물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서울에서 청주공항까지 현재 1시간 50분이 소요되지만 본 사업이 완료되면 약 30여분 단축되어 약 1시간 20분 만에 도착이 가능해져 수도권에서 충청권, 중부내륙권까지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공단 박민주 기술본부장은 설계가 완료되고 2022년까지 본 사업으로 인해 약 83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안전한 철도건설의 바탕은 설계로부터 시작되는 만큼 고품질의 설계 성과물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유발효과 : 한국은행 보도자료(16.06.15) 2014년 산업 연관표 작성결과 참조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신설역 : 북청주

이설역 : 청주공항

기존역 활용 : 천안, 전의, 오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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