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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의 톡톡

                                 삶의 신호(信號)




우울(憂鬱)은 꼭 극복(克服) 해야 할까?


병적인 우울증(憂鬱症)이야 치료받아야겠지만

우울이라는 감정(感情) 자체가 부정적(否定的)인 것은 아니다


흔히 우울의 반대말을 행복이라고 생각해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면 "내 인생은 불행하다"라고 판정(判定) 내린다

문제는 살면서 가장 흔하게 느끼는 감정이 우울(憂鬱)이라는 것이다

"우울하면 불행하다"라고 고정(固定) 시키면

인생의 상당 부분(相當部分) 불행하게 느껴질 수 있다.


우울을 극복한다고

마음을 계속 인공적(人工的)으로 조정(調定) 하면 더 지친다

우울도 삶을 성숙(成熟) 시키는 소중한 감정(感情)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선(于先)이다.

또 우울은 마음이 전하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생존(生存)을 위해 달리다 보니 마음이 지쳤다는 신호다.


이런 현상(現狀)에서 벗어나려면

마음이 행복을 느끼는 활동(活動)을 해 주어야 한다

우울을 삶의 신호(信號)로 여기고

그에 따라 행복해지는 활동(活動)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과도(過度) 한 우울에서 자연스럽게 탈출(脫出) 할 수 있다.



# 행복활동(幸福活動) 일곱 가지를 소개한다



째 : 당신이 받은 축복(祝福)을 셈하는"행복일기(幸福日記)"쓰기다

          일요일 저녁, 3~ 5개 정도의 행복한 일, 고마운 일을 적어 본다


째 : 친절(親切) 한 행동(行動)을 실천하기

          큰 봉사(奉仕)나 헌신(獻身)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능히 실천 가능(實踐可能) 한 일이다

          바쁜 사람에게 순서(順序) 양보(讓步) 하기, 친구 고민(苦悶) 들어주기 등

          이런 행동(行動)은 긍정적(肯定的)인 감동(感動)을 일으키고,

          나와 주변(周邊)이 연결(連結) 되었다는 느낌을 주어 행복감을 키운다.


째 : "인생의 즐거움 음미(吟味) 하기다"

          현재의 기쁨과 즐거움에 집중(執中) 하는 것이다

          한 예로 단풍(丹楓) 을 보며 계절이 주는 즐거움에 집중한다.


재 : "멘토에게 감사(感謝) 하기"

          인생의 중요한 시점(時點)에 방향(方向)을 제사(提示) 해 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현(表現) 하는 것이다.


다섯째: "용서(容恕) 하는 법 배우기"다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복수(復讐)를 생각하므로

           행복하기 어렵다

           나를 위해 용서(容恕) 하는 것이다.


여섯째: "가족과 친구 간에 시간(時間)과 에너지를 투자(投資) 하기"다

           더 설명(說明) 할 필요 없는 소중(所重) 한 삶의 본질(本質)이다.


일곱째: "신체 건강(身體健康) 챙기기"다

           충분한 수면(睡眠), 운동(運動), 스트레칭, 웃음은

           짧은 시간에 당신의 기분(氣分)을 상승(上昇) 시킬 수 있다

           이런 규칙적(規則的)인 실천(實踐)이 일상생활(日常生活)을

           보다 만족(滿足)스럽게 만든다.





           윤대현 정신과 전문의  <좋은 생각, 2018,10월 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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