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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700S계 차기신칸센에「차기 궤도상태 감시시스템」탑재

더욱 승차감 향상에 공헌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JR 도카이(東海)가「차기(次期) 궤도상태(軌道狀態) 감시시스템」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N 700S계 확인시험 차(確認試驗車)에 탑재하여 주행시험을 개시한다.


▣ 계측항목 추가와 정밀도 향상 실현
  JR 도카이는 2018년 5월 30일, 계측항목 추가와 정밀도 향상을 실현시킨「차기(次期) 궤도상태(軌道狀態)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N 700S계 확인시험 차(確認試驗車)에 실어 6월부터 주행시험을 개시한다.


   「궤도 상태감시(軌道 狀態監視) 시스템」은 주행 중 영업열차에 궤도(레일) 상태를 계측하는 것이다. 데이터는 중앙 지휘소 등에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날마다 궤도상태를 파악한 후 보수작업을 할 수 있도록 승차감 유지·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한다.


   현행 시스템은 가속도계를 이용하고 레일 형상[상하방향(上下方向)의 차이]만을 계측한다. .2009년[헤세이(平成) 21]부터 N 700계 신칸센(新幹線)의 6편성에 탑재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차기 시스템은 가속도계, 레이저 변위계 자이로를 조합하여 레일의 상하·좌우방향의 차이, 좌우 레일 간의 거리·고저 차도 계측한다. 그 때의 속도조건도 현행 시스템의 70km/h이상에서 차기 시스템은 30km/h 이상에서 내려 저속 주행 시 계측도 가능하다. 또 N700S계 확인시험 차에 탑재하기 위한 소형·경량화를 도모하였다.


  
   - 차기 궤도상태감시 시스템 개요


  JR 도카이(東海)는 궤도상태를 다항목(多項目)이고도 정확하게 감시하게 되어 적절한 시기에 유지보수 작업하여 더욱 승차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현재 궤도상태감시 시스템 개요


     - 資料 : JR東海, 乗りものニュース 編集部, 2018.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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