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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흥·안산 출근길 빨라진다…소사동→원시동 33분 주파

15일 개통식·16일 소사~원시선 복선전철 23.3km 운행 시작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부천시 소사동~시흥시~안산시 원시동)을 잇는 서해선의 첫걸음인 “소사~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을 마무리하고, 종합시험운행 등 안전한 열차운행을 위한 모든 절차를 완료하여 6월 16일(토)부터 본격적인 영업운행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6월 15일(금) 오후 2시 시흥시청역 인근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등 3개시 지자체장 및 지역주민, 국회의원과 철도유관기관 및 공사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하는 개통식 행사를 개최한다.

소사~원시선은 부천 소사역을 출발하여, 시흥시청역을 지나, 안산원시역까지 23.3㎞ 구간 정거장 12개소를 지나며, ‘11년 4월 착공 이후 7년 2개월간의 건설공사, 시설물 안전검증 및 영업시운전 등을 거쳐 16일(토)부터 영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개통으로, 전철 서비스의 불모지였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통근길이 획기적으로 빨라질 예정이다.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시 원시동까지 자동차로 약 1시간 30분 걸리던 곳을 전철로 33분에 오갈 수 있어, 약 1시간(64%)의 시간 단축 효과가 있다.

또한 소사역과 초지역에서 경인선(서울1호선), 안산선(서울4호선)과 환승되어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고, 장래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개통하면 시흥시청역에서 직결 및 환승을 통해 여의도, 인천, 안양, 성남 등 수도권 남부 주요 지역으로 촘촘히 연결된다.

소사~원시선은 향후 북측으로 대곡~소사선, 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 서해선(홍성~원시)·장항선 등과 연결되어, 우리 국토 서측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서해선축을 형성하게 되고, 통근용 전동차뿐만 아니라, 일반 고속장거리 여객 열차 및 화물열차 등도 수송하는 여객·물류 간선철도로서 기능하게 된다.




참고 1

 

사업현황 (소사~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사업개요

 

(사업구간) 부천 소사~안산 원시간 23.3km, 정거장 12개소 신설

 

(총사업비) 17,883억원(민간 15,495, 보상(국가) 2,388), BTL사업

 

(사업기간) ‘11.4~’18.6

 

추진현황

 

’07.12 :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RFP 고시

 

'08.09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대우건설 컨소시엄)

 

’09.12 : 실시협약()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10.12 : 실시협약 체결 (‘11.03월 실시계획 승인)

 

‘11.03. : 실시계획 승인

 

‘11.04. : 공사 착공(이레일(), 1~4공구)

 

‘18.06.16() 개통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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