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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영업/서비스

서울지하철, 최대 34% 미세먼지 저감 '공기질 개선장치' 가동

- 서울교통공사, 신형 지하철 2호선 전동차 5대에 공기질 개선장치 100대 내장
- 가동시 평균 8.15%, 혼잡시간대 평균 12.3% 저감 효과… 신촌역 최대 34% 감소
-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개선 중 실내공기질 대책… 올해 300대 추가 설치

▲ 2호선 신형전동차.


서울교통공사는 시민 다수가 이용하는 대중교통시설의 실내 공기질을 개선시켜 미세먼지를 낮추기 위해 신형 전동차에 국내 최초로 공기질 개선장치를 내장해 제작했다.


 전동차량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는 서울시가 지난달 27() 시민 주도, 시민 참여를 골자로 발표한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8대 개선 대책 중 하나다.

 

공기질 개선장치는 12분마다 지하철 객실 내 전체 공기를 거를 수 있는 용량을 갖춘 시스템이다. 이중으로 설치된 필터를 통해 1차로 일반 먼지를 걸러내고 2차로 미세먼지를 거른다


     

5대의 신형 전동차에 총 100(전동차 5×1대당 10×공기질 개선장치 2)의 공기질 개선장치가 설치돼 운영에 들어갔다. 연내 15대에 총 300대의 장치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공사가 작년 9월부터 공기질 개선장치를 시범 가동하고 미세먼지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기질 개선장치가 가동된 차량의 경우 가동되지 않은 차량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8.15% 더 낮았다.


 조사는 환경평가측정 전문업체인 대명환경기술연구소가 지난 1월 두 차례에 걸쳐 혼잡시간대와 비혼잡시간대로 나눠 진행했다. 당산역을 출발해 도착하기까지 1량에서 5분 단위로 측정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차량간 통로문을 통제한 후 진행했다.


공기질 측정 추진 개요


일 시

2018.1.9.() 혼잡 시간대(7~9)

2018.1.30.() 비혼잡 시간대(9~18)

편 성

2호선 206편성, 외선

구 간

당산역 ~ 당산역(20개역)/5분 단위측정

조 건

차량간 통로문 통제 후 측정(2406/2506)

기 관

대명환경기술연구소(환경평가측정 전문업체/공사 공기질 측정)


특히 지하철 이용객이 많은 혼잡시간대(오전 7~9) 미세먼지 농도는 비혼잡시간대(오전 9~18) 4%보다 세 배 가량 높은 평균 12.3%까지 줄어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혼잡시간대 2호선 신촌역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최대 34.2%까지 감소했다.


환기시스템 가동 후 미세먼지 농도 개선 효과 (단위:/)


구 분

미세먼지(/)

가 동

미가동

차이

개 선(%)

평 균

78.5

88.0

9.5

8.15

혼잡시

87

102

15

12.3

비 혼잡시

70

74

3.4

4.0


- 측정 결과: 평균 8.15%, 최대 34.2% 감소

 

미세먼지를 거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집진 효율도 93.8%로 높았다. 다만, 전동차에는 승강장과 역 외부에서 공기가 수시로 유입돼 미세먼지 농도도 수시로 달라질 수 있다.

 

아울러 공사는 환기시스템을 가동하지 않은 경우에도 미세먼지 농도는 혼잡시간대 평균 102/, 비혼잡시간대 평균 74/로써 환경부가 고시한 대중교통차량의 실내 공기질 권고기준농도인 200/보다 낮았다고 설명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미세먼지 감소 효과가 검증된 만큼 앞으로 제작되는 모든 신형 전동차에 공기질 개선장치를 부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기질 개선장치


                   

▲공기질 측정장치                                             ▲공기질 측정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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