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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철도현장에서의 안전은 어디에?

노량진역에 이은 온수역 사고도 인재(人災)

▲철도현장의 작업자들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2호선 성수역, 1호선 노량진역, 경기도 안산시의 4호선 한대앞역. 이 지하철 역들의 공통점은 모두 해당 역에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다가 사망 사고가 발생했던 역들이다.


여기에 지난 14일 1호선 온수역이 추가되었다. 출근 시간대에 선로변 배수로에서 칸막이 작업을 하던 외주 업체 소속 작업자가 양주행 전동차에 치여 현장에서 사망한 것이다. 이처럼 작업자들이 열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보니, 당국에선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뭘 하고 있느냐는 비난을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안전이 최우선시되어야 하는 작업현장에서 왜 자꾸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인지, 사고를 막을 방법은 없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안전수칙 무시


선로변에서 열차운행시간에 작업을 하려면 사전에 관할 역장과 열차운행안전합의서를 공동 작성 후, 역장은 관제실로 통보하여 관제실로부터 최종적으로 작업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내역에는 언제 몇시에 어디로 출입하여 어떤  작업이 진행될 예정인지 간략하게 혹은 구체적으로 메모가 되어 있어야한다. 그리고 이 사실을 반드시 관제실로 통보되어야 하고, 관제실에서는 해당 노선에서 운행중인 열차의 기관사들에게 작업 사실을 통보하게 된다.


이때 관제실에서는 전체적으로 통보를 한 후, 작업 구간 인근을 지나고 있는 열차의 기관사들한테는 개별적으로 무전을 하여 기관사가 작업 사실을 인지하였는지의 여부도 확인하게 된다.


또한 작업현장에서는 반드시 신고된 시간에만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고, 작업자 외에 열차를 감시하는 열차감시원이 별도로 배치되어야 한다. 열차감시자는 무전기와 깃발을 소지한 채, 열차의 진입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열차 진입시 작업자들에게 무전기로 통보를 하여야 한다.


하지만 2호선 구의역, 성수역, 1호선 노량진역, 4호선 한대앞역, 그리고 최근 온수역 사고를 보면 열차감시원이 없었거나, 승인된 시간 외에 선로에 출입했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지난 14일 발생한 온수역 작업자 사고도 예정된 작업시간보다 30분가량 일찍 선로에 출입했다가 변을 당했다.


작업자들이 선로 출입전 미리 관할 역에 통보를 했으면 관할 역에서도 관제실에 승인요청을 하였을 것이고, 관제실 승인이 떨어지면 기관사들에게도 작업자 출입 사실이 통보되어 안전이 어느정도 확보되었을 텐데 어떠한 통보도 없이 선로에 출입하다보니, 인근 역 관계자들도, 관제실도, 기관사들도 작업지 선로 출입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해 결국 사고로 이어지게 되었다.



◎ 비용 절감의 문제


사고원인을 보면 항상 '돈'과 관련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지난해 5월 구의역 스크린도어 작업자 사망사고도 외주업체의 비용절감을 위해 2인 1조로 움직여야하는 원칙을 어기고, 열차감시원 없이 혼자 움직이다가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번 온수역 사고도 마찬가지다. 열차가 운행을 안하는 새벽시간대가 아닌 바쁜 출근시간대에 작업자들이 투입된 점에 대해 한 관계자는 "새벽시간대에 작업을 진행하면 열차가 안다니기 때문에 안전확보는 되지만, 결국 비용이 문제다. 교대근무를 해야하기 때문에 더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비용 절감을 위해서 무리하게 주간작업을 추진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이어 "오래 전부터 철도노조측에서 주간작업은 위험하니까 가급적 주간작업은 배제해달라고 했다. 하지만 사측에서는 안전보다는 비용절감이 우선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합의점이 도출되지 못한 걸로 알고 있다"고 하였다.


결국 이번 사고도 안전보다는 비용절감이 우선시되는 구조에 의해 발생한 구조적인 문제점에 의한 사고라는 비판을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 비용절감보다 안전이 우선시 되어야하지만......


비용절감보다 안전이 우선시되어야한다는 점에 있어선 누구나 전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문제는 '구조'다. 전체적으로 지하철 운영기관들의 부채수준이 매우 심각하다보니, 사측에서는 조금이라도 지출을 줄일려고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다.


철도 전문가들은 "워낙 적자규모가 크니까, 경영진 입장에서는 이것저것 다 떼어내면서 비용을 절감해야될테고, 그러다보니 결국 안전부분도 직접 관리에서 외주로 바뀌게 된다. 그런데 외주업체에서도 인건비 아끼다보니까 안전인력 확보가 어려워지고 결국 안전관리소홀로 이어지기 일쑤이다보니 이번과 같은 사고가 매년 끊이질 않는다" 고 입을 모은다.


이어 "매번 땜질식으로 처방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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