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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사태 대비 훈련 실시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 오사카 2종합사령실에서 열차 제어

  아래 사진은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東海道ㆍ山陽新幹線)의 운행을 관리하는 종합 지령소이다. 도쿄(東京)에 있지만 만약 재앙이 덮치면... 이를 고려한 시설이 오사카(大阪)에 있으며, 기본적으로 해마다 한 번만 그 시설에서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의 운행을 관리하는 날이 있다.


 


  2017년은 12월 2일, 신 오사카(新大阪) 역 부근에 마련된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 제2 종합지령소(東海道ㆍ山陽新幹線 第2 総合指令)에서 열차를 제어하였다. 평소에 운행을 관리하고 있는 도쿄의 신칸센 종합지령소(新幹線 総合指令所)가 지진 등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고려한 것이다. 위기관리(危機管理)의 일환으로써 실시되었다.


  "대규모 재해에 대비하는 이중계(二重系 = 이중장치)로써 제2 종합지령실을 개설하고 있다"[JR도카이(東海) 신칸센 철도사업본부 수송지령장 코무라 카츠오(小村勝夫) 씨]
  오사카(大阪)의 제2 종합지령실은 1995년[헤세이(平成) 7년]도에 발생한 한신 대지진(阪神 大地震)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으며, 이를 대비한 위기관리의 중요성에서 1999년[헤세이(平成) 11년]에 개설하였다.


  설비는 도쿄 지령소와 비슷하며, 도쿄 역에서 가고시마 중앙(鹿兒島中央) 역까지 전 열차의 주행위치가 일목 요연하게 펼쳐져 있다. JR 도카이(東海)와 JR 니시니혼(西日本)의 수송 지령장, 수송(열차)지령 및 수송(여객)지령, 운용지령, 전력지령 및 시설지령, 신호 통신지령 그리고 JR규슈(九州)의 것이 제공돈다.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의 지령소은 하카타(博多)에 있지만 직통 운전을 한다는 점에서 JR 규슈가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東海道ㆍ山陽新幹線)의 지령소에도 요원이 배치되어 있다. JR 도카이(東海道)와 JR 니시니혼(西日本)이 함께 연계하여 운행을 관리하고 있다.


오사카는 상시대기, 기관사가 지령원으로 변신!?
  해마다 한 번 열리며, 오사카(大阪)에 있는 제2 종합지령소에서 열차제어는 이번이 18번 째이다. 그동안 이상 발생으로 도쿄(東京)를 대신하여 오사카(大阪)에서 열차를 제어한 것은 한 번도 없었다.


  다만, 제2 종합지령소는 만일을 대비하여 항상 전원(電源)을 투입한 상태이다. 요원(要員)도 평소에는 승무원과 역 근무 등으로 일하고 있는 겸무 지령원(兼務 指令員)이 오사카 지역에 배치되어 있어 당장 도쿄에서 전환하여 운행제어를 실시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신칸센이 멈춘다는 것은 일본 경제가 정체된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JR 도카이(東海) 신칸센 철도사업본부 수송지령장 코무라 카츠오(小村勝夫) 씨]


  12월 2일, 오사카(大阪)에 있는 제2 종합지령소에서 모두 162명의 지령원(指令員)이 487개 영업열차를 제어하였다. 12월 3일부터는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東海道ㆍ山陽新幹線)의 시발열차부터 운행관리는 도쿄 지령소로 복귀되어 정상적으로 계속 운영하게 된다.


  그리고 평상 시 이 제2 종합지령소에서는 지령원(指令員)의 교육과 훈련, 설비를 개량할 때 확인시험(確認試驗) 등을 하고 있다.


 
          산요신칸센・도쿄부근 종합표시판


    

- 資料 その目的とは, りものニュース, 2017. 12.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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