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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영업시운전 착수

시설물 검증시험 결과 이상 무(無)...11월 말까지 영업시운전 시행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 시설인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연결철도(6.4km)의 시설물 검증시험을 성공리에 마치고, 11월 20일(월)∼29일(수)까지 영업시운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시설물 검증기간(9.26∼11.08) 동안 정해진 기준과 절차에 따라 AREX(Airport Railroad Express) 등을 72회 투입하여 신설된 철도시설물(노반·궤도·전력·신호 등) 78개 항목에 대하여 철도공단, 코레일, 공항철도가 합동으로 성능 및 안전성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했다.


 번 영업시운전에서 공단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에 3,000여회 영업시운전열차(KTX 140회, AREX 2,860회)를 투입하여 열차 운행 일정, 관제 시스템, 역사 설비, 열차 이용 편리성 등 46개 항목을 점검하며, 이와 함께 기관사의 노선숙지 훈련을 병행한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연결철도 건설사업은 현재 운행 중인 공항철도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까지 6.4km를 연장하여 건설하는 사업으로써, 총 사업비 4,284억 원을 들여 지난 ’13년 8월 착공하여 제2여객터미널 개장(’18년 1월 18일)에 앞선 ’18년 1월 13일 개통예정이다.


철도공단 김영우 이사장 직무대행은 “철저한 영업시운전 시행으로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할 것”이라며,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이용 고객에게 기존터미널(T1)과 동일한 철도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철도수송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사업 개요


□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인천국제공항 T1∼T2(L=6.4㎞) 연결철도 건설
 ㅇ 사 업 비 : 4,284억원(인천공항공사 수탁사업)
 ㅇ 사업기간 : 2013∼2017년
 ㅇ 사업효과 : 제1여객터미널 수요 분산 및 각 지방에서 공항철도 접근성 확보

□ 추진현황 및 계획
 ㅇ ’17년 6월 : 전 분야 공사 완료
 ㅇ ’17년 9월 26일∼11월 8일 : 시설물검증시험 완료
 ㅇ ’17년 11월 20일∼11월 29일 : 영업시운전 예정


<참고> 종합시험운행

- (시설물검증시험) 당해 철도노선에서 허용되는 최고속도까지 단계적으로 차량의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철도시설의 안전상태, 철도차량의 운행적합성, 철도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확인․점검하는 시험

- (영업시운전) 실제 운영상황과 유사한 조건으로 열차운행 및 부대시설, 정보시스템, 운영인력 등의 전체 운영요소 간 유기적인 결합상태에 대한 최종 확인․점검을 위한 일련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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