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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각 노선에서 이렇게 다른 신칸센 특급요금

東海道、九州、東北、北海道、北陸 新幹線 等 철조비교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도카이도(東海道), 산요(山陽), 규슈(九州), 도호쿠(東北), 죠에츠(上越), 호쿠리쿠(北陸), 아키타(秋田), 야마가타(山形) 그리고 홋카이도(北海道). 전국을 운행하는 신칸센(新幹線) 노선은 9개가 있다. 각각의 특급요금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시각표와 눈싸움을 하면서 알아보았다.


 


  국철 시대부터 영업하여온 도카이도, 도호쿠, 죠에츠의 각 신칸센에 대해서 특급 요금체계를 살펴보면 어느 노선의 특급요금이 거의 100km 단위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100km 단위로 각 노선의 주요 구간의 특급요금을 조사하였다.


  원칙적으로 평싱 시 지정석 특급권을 대상으로 한 도카이도·산요 신칸센은(東海道ㆍ山陽新幹線)의「히카리」호 고속열차ㆍ「메아리」호 고속열차, 산요(山養)·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은「사쿠라」호 고속열차ㆍ「쓰바메」호 고속열차 , 도호쿠(東北)ㆍ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은「하야테」호 고속열차ㆍ「야마비코」호 고속열차 요금을 적용하고 있다.


30年 동안 7%밖에 인상하지 않았다


  우선 거리 100km까지 구간이다. 도카이도(東海道)[도쿄(東京) ― 오다와라(小田原) 간 83.9km], 산요(山陽)[신 오사카(新大阪) ― 히메지(姬路) 간 91.7km]은 모두 2,250엔이다.


 


  지금부터 30년 전 이 구간의 신칸센 특급요금은 모두 2,100엔이다. 30년간 7%밖에 오르지 않았다. 소비세율보다 상승 폭이 낮다는 것은 그 만큼 벌고 있다는 증거일까?


  규슈(九州)[하카타(博多) ― 신 다마나(新玉名) 간 90.4km]도 2,250엔이다.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의 전 노선 개통은 2011년이다. 건설비는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시대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증가하고 있었지만 요금은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을 참고해서 정했다고 JR 규슈(九州)라고 말한다.

  또한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은 50km 간격으로 요금을 설정하고 있다. 길이 288.9km나 짧기 때문에 요금설정을 세분화하였다고 한다.


  도호쿠(東北)[도쿄(東京) ― 코야마(小山) 간 80.6km], 조에쓰(上越)[도쿄(東京) ― 혼조 와세다(本庄早稻田) 간 86.0km]는 2,570엔이다. 도카이도보다 1할 이상 높다. 30년 전 요금을 보면 100km 구간은 2,200엔이고. 당시부터 도카이도에 비해서 비싸게 설정되었다.


  2016년도에 개통한 홋카이도(北海道)[오쿠 쓰가루이마베쓰(奧津輕いまべつ) ― 기코나이(木古內) 간 74km]는 2,510엔으로 미미하지만 도호쿠(東北)보다 싸다. 또한 이 구간은 입석 특급권(모든 좌석을 지정하지만 빈자리가 있으면 앉음)이면 1,490엔이다.


  야마가타(山形)[후쿠시마(福島) ― 야마가타(山形) 간 87.1km]와 아키타(秋田)[모리오카(盛岡) ― 오마가리(大曲) 간 83.2km)는 모두 1,700엔이다. 재래선 특급요금의 기본이 되는 A특급권 가격과 같다. 왜냐하면 야마가타(山形)와 아키타(秋田)이라면 법률상으로는 신칸센이 아니라 재래선 수준의 속도밖에 내지 못한다. 그래서 재래선 가격체계를 이용하고 있다. 참고로 아키타(秋田)의 이 구간은 입석 특급권을 사용하면 1,180엔이다.


  이어 거리 200km 구간을 보자. 도카이도(東海道)[도쿄(東京) ― 시즈오카(靜岡) 간 180.2km], 산요(山陽)[신 오사카(新大阪) ― 오카야마(岡山) 간 180.3km]는 모두 3,000엔이다. 도호쿠(東北)[도쿄(東京) ― 신 시라카와(新白河) 간 185.4km], 조에쓰(上越)[도쿄(東京) ― 에치고 유자와( 동안 199.2km)은 3,320엔이다. 도호쿠(東北)·죠에츠(上越)의 요금이 도카이도(東海道)보다 1할 이상 높다라는 구도는 100km 권과 같다. 1997년도에 개통한 호쿠리쿠(北陸)[도쿄(東京) ― 우에다(上野) 간 189.2km] 역시 3,320엔으로써 도호쿠(東北)·죠에츠(上越)의 요금체계를 답습하고 있다.




운영회사가 겹치면 높게


  그런데 이야마(飯山) ― 카나자와(金澤) 간 198.2km는 3,760엔이며, 도쿄(東京) ― 우에다(上田) 간보다 440엔이나 높다. 같은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인데 요금이 다른 것은 왜 그런가? 그 이유는 조에쓰 묘코(上越妙高)를 경계로 동서에 운영회사가 JR 히가시니혼(東日本)과 JR니시니혼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이다.

  운영회사가 달른 산요(山陽)·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이라면 하카타(博多), 도호쿠(東北)·홋카이도(北海道)라면 신 아오모리(新靑森)는 다른 구간에서 특급요금이 올라간다.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에도 보수기지 등의 설비를 양 회사가 증설하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은 국철 시대에 두 신칸센을 하나로 하여 특급요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2개 다른 구간요금이 오르지는 않는다.


  규슈(九州)의 요금은 구간 100km에서는 도카이도(東海道)와 같았지만 200km에서는 크게 바뀐다. 하카타(博多) ― 신 미나마타(新水俣) 간 194.1km의 요금은 3,700엔으로써 도카이도(東海道)보다 700엔이 비싸다. 근거리에서는 이용자가 늘리기 위해 가격을 억제하고 있지만 중장거리에서는 채산성을 중시하고 있다.

  그리고 오사카(大阪)와 규슈(九州) 지역을 잇는 신칸센의 특급요금은 간사이(關西) ― 규슈(九州) 간의 항공요금을 의식하고 설정되었다. 오사카(大阪) ― 쿠마모토(熊本) 간과 오사카(大阪) ― 가고시마(鹿兒島) 간 등의 항공기 운임을 보면서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요금체계로 되어 있다.


  홋카이도(北海道)[신 아오모리(新靑森) ―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간 148.8km]의 특급요금은 4,450엔이다. 100km와 달라 규슈(九州)보다 비싸감이 두드러진다.

300km까지 구간은 도카이도(東海道)[도쿄(東京) ― 토요하시(豊橋) 간 293.6km], 산요(山陽[신  오사카(新大阪) ― 미하라(米原) 간 270.2km]는 3,860엔이다. 도호쿠(東北)[도쿄(東京) ― 후쿠시마(福島) 간 272.8km], 조에쓰(上越)[도쿄(東京) - 쓰바메 산조(燕三條) 간 293.8km]는 4,200엔으로써 도카이도(東海道)와 비교해서 가격차이는 8% 정도나 줄였다.


▣ 거리가 늘어나면 홋카이도가 비싸다


  한편, 도호쿠(東北)·홋카이도(北海道)[이와테 누마쿠나이(岩手 小宮內) ―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간 296.1km]는 7,040엔이다. 신 아오모리(新靑森)에서 운영회사를 넘겨받아 특급요금은 홋카이도(北海道)의 1.8배다.


  JR 홋카이도(北海道)는 경영적으로 다른 JR보다 어려운 세이칸(靑函) 터널을 유지하는 데에도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 높은 요금 설정은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이용자로서는 어렵다. 요즘은 어느 JR도 인터넷 예약의 저렴한 요금플랜을 설정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플랜의 활용도 한 방법이다.

  또한 사사로운 이야기이지만 구간 300km까지는 요금이 같은 도카이도(東海道)와 산요(山陽)은 구간 400km를 넘으면 차이가 난다.


  도카이(東海)[도쿄(東京) ― 기후하시마(岐阜羽島) 간 396.3km]가 4,620엔이며, 산요(山陽)[신  오사카(新大阪) - 신 이와쿠니(新岩國) 간 383.0km)가 4,610엔으로써 불과 10엔이지만 차이가 벌어졌다. 2014년 4월의 소비 증세(增稅)에 의한 인상 전에는 둘 다 4,490엔이어서 증세 대응으로 아주 미미하지만, 차이가 발생했다.


  이어서 각 신칸센(新幹線) 노선에 대해서, 구간별로 비싸고, 싸는 것를 알아보았다. 평상 시 지정석 특급요금을 거리로 나누고, 1km당 특급요금으로 비교하였다. 자유석 및 입석 이용이 가능한 특정 특급요금이 적용되고 있는 경우는 이것을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