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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

코레일, 프랑스 SNCF와 세계 최고 수준 고속철도 기술력 주고받는다

프랑스 SNCF와 기술 교류회 개최
SNCF 기욤페피 CEO 직접 방문…한국철도 IT기술력 이미 세계 수준



코레일이 2일과 3일 이틀간 프랑스 국영철도 SNCF와 ‘한-불 미래 고속철도 기술 교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교류회에는 SNCF, 코레일, 철도기술연구원의 경영진 및  철도기술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하며, 2일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기술세미나를 시작으로 고양차량기지, 철도관제센터 등 산업시찰을 통해 양국의 고속철도 핵심 기술 및 미래 고속철도 산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게 된다.


세계 최고 철도 기술력을 보유한 프랑스철도가 한국철도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코레일의 앞선 IT기술력 때문이다. 코레일이 모바일 앱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기반 정보기술, 위치검지 기술 등에 강점을 갖고 있어 기술 교류를 희망한 것이다.


    * 모바일 서비스 : 코레일톡 모바일 앱 서비스, R+ 모바일 교통카드 등
    * IoT 기반 기술 : IoT 센싱을 통해 설비·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장·사고를 사전에 예측
    * 위치검지 : 현재 궤도회로 시스템보다 정밀한 GPS 기반 실시간 위치 검지 기술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지니고 있는 프랑스철도가 한국의 철도 기술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국내 철도기술력이 세계 수준에 이르렀음을 방증한다. 특히 사실상 프랑스의 철도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SNCF(프랑스 국영철도) 기욤 페피(Guillaume Pepy) 사장이 직접 관심을 갖고 방문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


프랑스 고속철도는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고속철도 개발에 성공했으며, 명실공히 유럽철도의 중심이자, 세계 최고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으로서, 프랑스 국영철도 SNCF는 전세계 12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철도운송기업으로,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차지하는 국제여객 및 화물운송시장의 선두주자이다.


철도 운영사임에도 고속철도 시설 및 차량 설계 능력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좌석 수를 갖춘 2층 고속열차(TGV Duplex) 기술력을 중심으로 유럽철도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활발해 스페인, 벨기에, 네덜란드 등 여러 나라에 진출 중이며, 우리나라의 KTX 또한 2004년 프랑스 TGV를 기반으로 도입, 철도 운영면에서도 SNCF의 영향을 받는 등 프랑스 기술력을 습득하고 국산화하며 현 수준에 이르렀다.


프랑스의 고속철도 기술의 습득으로 그동안 쫓아가는 입장이던 한국철도가 세계 일류 철도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열차 운영 효율성 △고객 서비스 혁신 △비즈니스 모델 △차량 유지보수 △시설 유지보수 5개 세션 등 23개 주제에 관한 양국 전문가의 기술 교류가 이루어진다.


    * SNCF 발표 : 미래 고속철도 계획 ‘TGV2020’, 저가 고속열차 위고(Ouigo)
                   운영 사례, 철도역 선진관리 시스템 등

    * 코레일 발표 : 코레일톡의 진화, 2층 고속열차 개발, IoT 모니터링 시스템 등

    * 철도연 발표 : 실시간 안전관제, ICT기반 이용객 정보기술 등


아울러 코레일 대전 본사 3층에 마련된 행사장에는 모바일 앱, 운전실 첨단 헤드업디스플레이(HUD) 기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 주요 발표 내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부스도 설치된다.


또한 프랑스 측의 요청에 따라 철도교통관제센터 및 고양차량 기지, 철도기술연구원 방문 등 산업시찰도 함께 진행된다.


    * 철도교통관제센터 : 전국 철도망 중집중관제 시스템(프랑스는 분산되어 있음)

    * 고양차량기지 : 운행 중 검수 시스템,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황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하이퍼루프 등 첨단 신기술 개발 현황


유재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미래 고속철도 교류회는 양 기관이 협력과 발전을 함께해 나가는 첫걸음으로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 더욱 긴밀한 협력으로 철도산업의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7월 방문한 프랑스 SNCF(국영철도) 자비에 왕(Xavier Ouin) 차량본부장 등 기술분야 전문가들이 KTX-산천 기관실에서 기관사용 내비게이션을 둘러보는 모습.  


〔참고〕 한-불 고속철도 기술 교류 세미나 내용


구분

분류

과제

1

코레일

(연구)

한국형(1층 메트로) 2층 고속열차 개발

* 선로용량 대비 좌석 공급량 확대 및 도시형 승객의 서비스 개선

2

코레일

(IT)

스마트 운전자 지원시스템 및 실시간 열차운행 정보시스템

* CADS(Computer Aided Driving System) : 운전용 내비게이션, 작업자 열차접근경보 장치 및 열차후방 CCTV 등 각종 알림 서비스 개발

* 운전실 첨단시스템(HUD, 지능형 전조등)

3

코레일

(전기)

철도무선통신망(LTE-R)

* LTE-R을 활용한 열차제어시스템, GSM-R 대비 1만배 이상 빠른 통신 속도

4

코레일

(연구)

운행중 검수 시스템

* 스캐닝(열화상, 패턴인식), CBM(주요부품 센싱, FWTS)

5

코레일

(차량)

스마트 팩토리 구축

* 부품 세척설비 등 자동화 설비, 공정관리 시스템 등

6

코레일

(스마트)

IoT 기반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 KTX 배터리, 부품 온도, 전기설비 기술지원 시스템, 드론, 내시경 등

7

코레일

(IT)

코레일톡의 진화

* TSS 서비스, 특실업그레이드, 묶음상품, 트립플랜 서비스 등

8

코레일

(IT)

레일플러스카드(R+) 모바일 앱 카드

* 자동 충전반환(모바일, 자동발매기), 마일리지제휴카드 서비스 등

9

코레일

(여객)

스마트 스테이션

* 태블릿형 자동발매기, CCTV 검표, 안면인식 시스템, 가변형 표시기 등

10

철도연

복합소재 대차 및 차체 경량화 기술

11

철도연

철도시스템 미래형 무선 스마트 autonomous 센싱 기술

* 자가발전 기술과 센싱 데이터를 초저전력 실시간 무선 전송

12

철도연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시스템 개발

* IT, 네트워크 기술로 안전관련 정보를 실시간 감시, 사고위험 예측·진단

13

철도연

ICT 기반 철도 이용객 정보 제공기술 개발

* 시설물과 연계한 BLE AP기술로 객차 혼잡도, 운행정보, 시설물 정보 제공


□ 프랑스


구분

분류

과제

1

SNCF

고속철도의 과제

2

SNCF

TGV 2020 사업

(도전, 새로운 컨셉, 그룹 내 공사와 공단, 알스톰 간의 효율적이고 건설적인 협력, 상호작용 주체, 인프라 관련 주요현안)

3

시스트라

극한 기후적 환경에서 고속철도 시스템이 유연한 운영대처를 위해 해야 하는 것(지진 센서 등)

4

시스트라

미래 스마트역의 선진관리 시스템

5

SNCF

위고(OUIGO) 2020

(저가 TGV ‘위고의 장점, 향후 3년 이내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

* 저가 고속철도를 2020년까지 전체 TGV25%로 늘려 10%의 추가 고속철도 이용 층 확보

6

SNCF

TGV 유로 뒤플렉스 <오세안>

(SNCF라는 브랜드를 위한 협력사업, 지속가능하며 실용적인 디자인 장착, 더 편안하고 조용하며, 실용적이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차량, 편의시설 확충 및 고객만족(시각적 부분 강조)

7

레조

감시, 감독 - 빅데이터

8

AREP

TGV 역의 변화와 고속철도 도입으로 방치된 역들의 재활성화

* 특히, 새로운 복합수송과 스마트역의 개념 탄생 이후

9

SNCF

차량의 가용성 및 신뢰성 향상 전략을 위한 원격진단 및 CBM

10

SNCF

최신 SNCF 모빌리티의 차량들을 대상으로 한 렉스(R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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