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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사고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철도 안전성 완벽 보완”특별 지시

소사~원시선 현장 찾아…책임감 갖고 ‘안전에 최우선’ 당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0월 10() 추석 연휴 뒤 첫 공식 일정으로 소사~원시 복선전철 공사 현장을 방문해 최근 제기되었던 설계시공 오류 문제*에 대한 보완시공 현황 및 대책 등을 점검했다.

 

* 본선 환기구 기둥 시공으로 건축한계 저촉, 서해선 개통 시 화물열차 운행 중 이례사항 발생 시 원시정거장의 기둥 저촉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월 합동점검을 통해 설계기준 위반 사항을 발견한 바 있고, 2개월(4~6) 간의 전문기관 안전성 검증을 거쳐 7월 중앙기둥 4개소 철거를 완료했다.

 

김 장관은 이 같은 보완시공 결과를 보고받고 설계시공 단계에서 오류를 인지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크다, “내년 상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 오류가 제기된 것은 국민들의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엄중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들께서 안심할 수 있도록 언론, 국회 등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사항 등을 충분히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사업관리를 총괄하는 철도시설공단에 대해서는 국가를 대신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문제 부분을 완벽하게 보완하고, 안전성에 어떠한 차질도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지시했다.


* 소사~원시 복선전철: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 소사역에서 경기도 안산시 원시동까지 이어지는 23.3km 구간의 복선전철이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기존에 소사동에서 안산까지 자동차로 1시간 반 이상 걸리던 거리를 24분만에 갈 수 있게 되어,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통근길이 대폭 빨라지게 된다.


2018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며, 4량 1편성으로 이어진 전동차 7대가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소사~원시선은 북쪽으로는 대곡~소사선과 경의중앙선이 연계되며, 남쪽으로는 서해선(홍성~원시), 장항선과도 연계되어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철도망이 촘촘하게 구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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