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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Doctor Yellow」은퇴일이 임박하고 있다.

923형 신칸센(新幹線) 전기궤도 종합시험 차이다. 딱딱한 정식 명칭은 뭔지 모르지만 "노란 신칸센"이라고 하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신칸센의 의사(醫師)인“닥터 옐로"이다.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700계 신칸센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되어 2001년도에 등장하였다. 최고 시속 270km로 주행하면서  각종 센서를 사용하여 전기설비와 궤도설비 상태를 계측하여 얻어진 데이터는 그날 중에 보선소에 전송되어 보선작업에 활용한다.


  운행주기는 약 10일 1회이다. 운행 열차다이어가 밝혀지지 않기 때문에 주행하는 모습을 목격하기가 힘들고, 지금 보면 행복하게 된다라고까지 하는 존재이다. 다행히 역에 정차 중과 승강장에 있으면 누구나 스마트 폰과 휴대폰으로 사진 찍느라 인기가 높다.


▣ 은퇴일은 가까워지고 있다.


  그 닥터 옐로가 조만간 은퇴할지도 모른다.


  닥터 옐로를 보유·운행하고 있는 JR 도카이(東海)는 이 건에 대해서 일체 입을 다물고 있다. 그러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을 소개하는 이 회사 팜플렛의 최신판에는 닥터 옐로를 "21세기 초의 오래 사용하는 차량"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초두(初頭)가 몇 년까지를 가리키는지 뚜렷한 정의는 없지만 적어도 몇 십년이나 사용할 생각이 없다는 것은 읽을 수 있다.


  그럼 닥터 옐로의 마지막 날은 언제 올 것인가?.


  우선 생각되는 것은 2020년 3월 말이다.


  JR 도카이는 2013년 N 700A계 신칸센 도입을 계기로 기존 N 700계 신칸센 모든 편성을 개조하여 N 700A계 신칸센 수준의 성능을 갖는「N 700A 타입 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N 700A계 신칸센 도입에 맞춘 형태로 700계 신칸센은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퇴역하게 된다.


  JR 도카이는 2019년 말, 즉 2020년 3월 말까지 700계 신칸센 교체을 마친다는 방침을 2015년 10월에 발표하였다. 또 JR 도카이의 발표에서 약 1년 뒤 2016년 12월, Jr 니시니혼(西日本)도 N 700A계 신카센을 추가 투입하여 도카이도(東海道)·산요(山陽) 구간을 직통하는 700계 신칸센을 2019년 말까지 퇴역시키겠다고 발표하였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전 차량을 N 700A 타입화하는 이유는 "안전과 안전수송의 실현과 쾌적성 향상"이다. 그 가운데에도 주목해야 할 것은 영업 최고 시속 270km의 700계 신칸센을 모두 N 700A 타입 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영업차량의 최고속도가 시속 285km로 통일된다. 늦게 주행하는 열차가 없고, 열차 운행다이어에 여유가 있다는 장점이 생기는 것이다.


▣ 700계 신칸센 은퇴와 동시에 없어진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닥터 옐로가 700계 시칸센을 기본으로 제작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닥터 옐로가 개발된 이유는 0계 신칸센을 기본으로 제작된 선대(先代)의 닥터 옐로는 최고 시속이 700계열보다 늦어 운행 열차편성에 지장을 주었다.


  이와 같은 일이 N 700A계 타입 화에 의해 현재 닥터 옐로에도 일어나고 있다. 즉, 700계 신칸센이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은퇴한 2019년 말에 맞추어 닥터 옐로가 은퇴하는 것은 충분히 고려하였다.


 


  올해 1월, 700계 신칸센의 마지막 전반검사(全般檢査)가 JR 도카이(東海) 하마마츠(浜松) 공장에서 시행하였다. 신칸센을 포함한 모든 철도차량은 전반검사라는 오바 홀이 의무 화되어 있다. 신칸센 차량의 경우는 3년에 1번 혹은 주행거리 120만 km에 이르는 시점이 어느 쪽이 빠른 시기에 차량에서 모든 부품을 떼어내어 세부에 걸쳐 철저한 검사 및 정비가 이루어진다.


  JR 도카이에 따르면 700계 신칸센의 전반검사는 이게 마지막. 즉, 700계 신칸센은 늦어도 3년 후 2020년 1월에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모습이 사라지게 된다. 700계 신칸센이 2019년 말, 퇴장은 앞당겨 카운트다운이 시작된 것이다. 또한 700계 신칸센의 은퇴가 영업차량 뿐만 아니라 닥터 옐로도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JR 도카이는 언급을 피하고 있다.


  더욱 빠른 2018년 여름에 닥터 옐로가 은퇴할 가능성도 있다. 그 이유는 닥터 옐로의 검사주기에 있다.
  닥터 옐로도 영업용 신칸센 차량과 마찬가지로 전반검사가 실시하고 있다. 닥터 옐로의 최근 전반검사는 2015년 여름이었다. 제대로 생각하면 그 3년 뒤인 2018년 여름에 다시 전반검사의 시기가 돌아온다.


  전반검사는 차량을 분해검사·정비한 후 재차 조립하고 다시 도장(i塗裝)도 하기 때문에 그 비용은 만만찮다. 만약 2018년 여름에 전반검사를 해도 2019년도 말까지 1년 반 정도밖에 없다. 그렇다면 2018년 여름에서 다음 전반검사를 미루고 한발 빠르게 은퇴할 것이다.


▣ 내년 여름, 은퇴 가능성은?


  이 조기은퇴 시나리오의 타당성을 점 치는 현상이 올해 겨울에 온다.


  사실은 닥터 옐로는 2편성 있으며, 또 1편성은 JR 니시니혼(西日本)이 보유하고 있다. 두 편성은 함께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구간을 검사ㆍ주행하고 있다.


  JR 니시니혼(西日本)의 닥터 옐로도 전반검사는 JR 도카이(東海)의 하마마츠(浜松) 공장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번에는 2015년 1월에 이뤄졌다. 그렇다면 다음 전반검사는 늦어도 2018년 1월까지 진행된다. JR 니시니혼(西日本)의 닥터 옐로는 2005년도에 제작하였다. JR 도카이와 같은 타이밍에 은퇴하기엔 아직 이르다. 현 시점에서 JR 니시니혼의 닥터 옐로우에 관한 발표도 안 나와서 이번 겨울 은퇴는 없어 보인다.


 


  그래서 포인트가 되는 것이 다음 전반검사도 하마마츠 공장에서 시행하는지 혹은 JR 니시니혼의  하카타(博多) 종합차량소에서 시행하는가이다. 만약 하카타에서 실시한다면 앞으로 하마마츠에서 닥터 옐로의 전반검사를 실시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즉, JR 도카이의 닥터 옐로는 2018년 여름에 하마마츠에서 전반검사를 하지 않고 은퇴한다는 시나리오가 현실성을 띠고 있는 것이다. JR 니시니혼은 2015년 1월에 닥터 옐로의 전반검사를 하마마츠 공장에서 가진 것은 인정하고 있지만 향후에 대해서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내년 여름에 은퇴하는지 여부를 놓고, 노후화(老朽化)에 따른 닥터 옐로가 은퇴하는 날은 언젠가 반드시 온다. 그래서 궁금한 것은 은퇴한 뒤다.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은 "이스트 아이"라고 하는 닥터 옐로 같이 검사기능이 있는 차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JR 규슈(九州)는 이러한 차량을 가지지 않고, 영업용 신칸센 차량에 검사기기를 탑재하여 검사를 벌이고 있다. 사실 JR 도카이도(東海道) 일부 영업용 차량에 궤도상태를 계측하는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이런 것이 합리적으로도 보인다.


  JR 도카이도(東海道)와 JR 규슈(九州)처럼 영업차량에 검사기기를 탑재하여 닥터 옐로 대신 할 가능성이 있는가?


  닥터 옐로가 국민적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JR 도카이(東海)도 인정한다. 뿐만 아니라 해외 신칸센 판매자료에서도 일본의 인프라 정비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닥터 옐로가 어필하고 있다.그러고 보면 안전성의 상징으로 새로운 닥터 옐로를 도입한다는 가능성이 높다.


▣ 차세대 차 도입


  그럼 새로운 닥터 옐로는 기존 차량의 개조인가? 혹은 신차인가?. N 700계 신칸센은 양산 선행(量産先行) 시작 차(試作車)로 제작된 X0편성이 있다. 이름과 같이 양산화(量産化)하기 전에 앞서 시험운행을 하여 그 데이터를 양산 차(量産車)에 적용할 목적으로 한다. 양산개시 후 심야 시간대에 시속 332km로 주행하는 등 영업차량으로서는 안 되는 다양한 운행을 해왔다.


  하지만 2018년 3월에는  N 700S계 차세대 신칸센의 확인시험 차가 등장한다. 이에 맞추어 N 700계 신칸센의 X0편성의 번호는 줄어든다.


  그러고 보면 X0편성을 닥터 옐로로 개조하는 방안도 있을 텐데 이 건에 대해서는 닥터 옐로와 같은 특수 차량은 개조(改造)나 신조(新造)도 비용의 큰 차이는 없다라고 JR 도카이에 가까운 한 관계자는 말한다. 그렇다면 새로운 닥터 옐로는 기존 차 개조가 아니라 N 700A계 신칸센의 신차(新車)를 기본으로 신조된다.


  7월 22일과 23일 양일 간 JR 도카이(東海)의 하마마츠(浜松) 공장을 일반에게 공개하였다. 연례 행사이지만 이번에 핵심은 닥터 옐로의 차내견학이다. 종래는 제한된 사람밖에 보지 못한 차내가 드디어 많은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닥터 옐로로 은퇴 때가 다가오는 증거라고 보는 것은 지나친 생각일까?


  은퇴시기는 어떻든 닥터 옐로는 이제 많은 국민에게 사랑 받는 열차임에 틀림 없다. 그 대(代)가 바꿔지게 되면 0계 신칸센 및 300계 신칸센과 같은 영업차량을 웃도는 국민적 행사가 될 것이 틀림이 없다.


    - 資料: 大坂 直樹(東洋經濟 記者), ドクターイエロー」引退の日が迫っている?,  東洋經濟新報社, 2017.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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