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9 (수)

  • -동두천 26.7℃
  • -강릉 22.9℃
  • 서울 26.1℃
  • 대전 24.3℃
  • 대구 25.4℃
  • 울산 26.2℃
  • 박무광주 29.2℃
  • 구름많음부산 29.5℃
  • -고창 26.8℃
  • 흐림제주 33.6℃
  • -강화 25.4℃
  • -보은 21.9℃
  • -금산 25.8℃
  • -강진군 30.1℃
  • -경주시 24.9℃
  • -거제 29.9℃

철도안전/사고

국토교통부, 연말까지 139개 광역철도역 스크린도어 100% 설치

추락·투신 등 안전사고 예방… 안전종합대책도 적극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모든 광역철도 역사(驛舍)에 승강장 안전문(이하 스크린도어’)‘17말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스크린도어 설치는 2015년에 광역철도 139개역에 총사업비 5,709원을 투자하기로 하고,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하였으며, 20177월말 기준 도농역(경의중앙선), 송도역(수인선) 25역을 설치하였고, 나머지 114역도 계획대로 설치 중에 있다.

 

* 도시철도는 미설치되었던 부산대구광주시가 설치를 완료하였고, 서울9호선(1)도 연말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

 

‘17년 말까지 광역철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모두 설치되면,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승객의 선로 추락사고 등을 예방하고, 승강장의 먼지소음이 감소되는 등 승객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2일 안산선 중앙역(지하철 4호선)에서 승객 투신사고가 발생하는 등 최근 5년간(‘12~ ’16) 25건의 승객 추락투신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향후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면 승객의 선로 추락을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 승객의 추락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 최근 5년간 도시광역철도 추락 사상사고 현황 >



(단위: )


피해현황

2012

2013

2014

2015

2016

25

5

5

7

3

5

사 망

3

2

0

0

0

1

중 상

13

1

3

5

0

4

경 상

9

2

2

2

3

0


(출처: 2016년 철도안전 주요통계)


또한, 스크린도어로 인해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와 승객이 대기하는 승강장이 서로 분리되어, 열차가 승강장을 이동할 때 발생하는 바람, 먼지 및 소음을 차단할 수 있다.

 

아울러, 구의역(‘16. 5. 28.), 김포공항역(’16. 10. 19.) 등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승강장 안전문 안전종합대책, (‘17. 2. 8., 보도자료)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노후화되어 고장이 빈번히 발생하는 센서, 구동부 등 부품을 교체하고 있으며,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대에 승강장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또한, 열차 내 화재 등 비상 시 승객의 탈출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스크린도어의 고정식 안전보호벽을 개폐식으로 개선하기 위한 예산을 ‘17년 추경을 통해 확보(도시 284, 광역 60)하여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박영수 철도시설안전과장은 금년 말까지 스크린도어가 모두 설치될 수 있도록 공정 및 품질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하겠다, “아울러, 스크린도어 고장사고가 최소화 되도록 안전대책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1 최근 5년간 지하철 추락 사상사고 현황


지하철 추락사고 피해현황

   

(단위: )

피해현황

2012

2013

2014

2015

2016

25

5

5

7

3

5

사 망

3

2

0

0

0

1

중 상

13

1

3

5

0

4

경 상

9

2

2

2

3

0


최근 5 지하철 추락 사상사고 현황 (단위: 건)



노 선

사고원인

2012

2013

2014

2015

2016

경부선 

휠체어 조작 부주의

 

1

 

 

 

본인 부주의

 

 

1

 

 

경원선

본인 부주의

1

1

 

 

 

시각장애인 추락

1

 

1

 

 

전동휠체어 조작 부주의

 

 

 

1

 

음주 부주의

 

 

1

 

 

경의선

전동휠체어 조작미숙

 

 

 

 

1

경인선

본인 부주의

 

 

1

 

 

부산 1호선

전동휠체어 조작 부주의

 

1

 

 

 

부산 2호선

전동휠체어 조작미숙

 

 

 

 

1

음주 부주의

 

1

 

 

 

분당선

시각장애인 추락

 

 

1

 

 

음주 부주의

1

 

 

 

 

본인 부주의

 

 

 

1

 

수도권도시철도 6호선

휠체어 조작미숙

1

 

 

 

 

수도권도시철도 8호선

본인 부주의

1

 

 

 

 

수인선

전동휠체어 조작레버에

가방끈이 걸려 추락

 

 

1

 

 

본인 부주의

 

 

 

 

1

용인

에버라인

전동휠체어 조작미숙

 

 

 

 

1

일산선 

음주 부주의

 

 

 

1

 

중앙선

본인 부주의

 

 

 

 

1

음주 부주의

 

1

1

 

 

합 계

5

5

7

3

5


*참고2. 스크린도어 설치과정(공종별 사진)


 

 현장실측

 현장실측 및 마킹


 

 현장실측 및 마킹

 현장실측 및 빔자리 마킹


 

 빔자리 컷팅

 수직빔자리 컷팅

 

 

 수직빔자리 파쇄 작업

 수직빔자리 코어 천공


 

 

 수직빔자리 앙카시공

 수직빔 반입


 

 수직빔 설치

 수직빔 조정


 

 

 헤더박스 반입

 헤더박스 설치


 

 

 헤더박스 설치

 도어턱 컷팅 및 파쇄


 

 

 도어턱 설치 및 조정

 수직빔커버 설치


 

 

 도어류 반입

 도어류 설치 및 조정


 

 

 도어류 설치 및 조정

 도어류 설치 및 조정


 

 

 무수축 몰탈 작업

 UPS실 건축공사


 

 

 UPS실 건축공사

 승강장 조작반 결선작업


 

 

 구동부 배선작업

 센서조정


 

 

 연동테스트

 시운전


 

 

 시운전

 시운전














 







배너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