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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만 코레일 사장 , "철도공단 통합, 정부 결정 따를 것"

레일뉴스 박재민 기자 = 홍순만 코레일은 사장은 18일 최근 제기되고 있는 '코레일·철도공단 통합론'에 대해 "통합 여부는 새 정부에서 많은 논의를 거쳐 결정될 사안으로 공기업인 코레일은 정부 정책에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사장은 18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역에서 열린 '철도물류 혁신기술 시연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최근 새정부 출범과 맞물려 논란이 불거진 철도기관 통합론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홍 사장은 "통합이든 현행체제 유지든 어느 것이나 일장일단이 있지 않겠냐"면서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이는 코레일이 판단한 사안은 아니며, 정부가 업계의견을 들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 국내 철도 운영방식은 코레일이 철로 위 열차 운영을 맡고, 철도시설공단은 철로를 비롯해 기반시설 등을 관리하는 상하분리 형태다. 2004년 철도시설공단이 설립된 후 지금까지 13년간 시설과 운영이 분리돼 있다.  

아울러 홍 사장은 그간 경영효율화를 위해 추진해온 사업외주화에 관련해서도 새로 출범한 정부정책에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 정부에서는 외주화에 대해 얘기해왔지만, 새 정부의 또 다른 철학이 있다면 그것에 (코레일이)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전관리 등 사업외주화에 대해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특히 이날 향후 경영전략으로 철도 운용의 대량화를 강조했다. 장대열차 운행의 핵심기술인 '분산중련 무선제어' 기술개발의 성공으로 화물열차의 경우 80량 이상으로 늘려 운영하고, 무궁화호와 새마을호 등 여객열차도 종전보다 객차를 늘려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홍 사장은 "철도의 강점은 대량 수송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면적이 작아 장거리를 운행하지 못해 상대적으로 대량수송의 경쟁력을 못 가지고 있었다"면서 "그럴 경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량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분산중련 무선제어 기술 인증절차를 끝내면 연내에 실제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소비자들, 고객들 입장에서는 대량으로 수송하면 가격도 낮춰져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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