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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영업/서비스

부산도시철도 공기질 더욱 “쾌적”하게

전국에서 지하공기질 가장 우수... 미세먼지 수치 최저

부산교통공사가 공기여과기 구동장치를 개량, 도시철도 공기질 개선에 나선다.

 

부산교통공사(사장 박종흠)는 기존의 공기여과기 구동장치를 체인방식에서 기어방식으로 개량, 구동장치의 내구성은 물론 관리·유지 기능도 향상시켜 도시철도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공사는 작년에도 공기여과기 구동장치 개량 사업을 통해 10(자갈치역 등)의 공기여과기를 개량해왔으며 올해도 추가로 10(동대신, 부산역, 시청, 서면, 사상, 구남)의 노후 공기여과기 구동장치를 신형(렉크-피니언 방식)으로 개량, 순차적으로 전호선 노후 공기여과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도시철도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평균농도를 기준으로 터널마다 환기시설을 일일 7시간 ~ 19시간 달리 가동, 터널 내 먼지의 객차&역사 유입을 차단하고 있으며 황사 등의 환경오염 발생 시에도 초기대응 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상황전파 및 환기설비 조정운전, 터널내 물청소 등으로 실내 오염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다.

 

한편, 부산도시철도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2016년 기준 법적기준치(150/)34% 정도에 불과한 50.8/를 기록, 타도시철도 미세먼지 평균치(67.8/)보다 매우 우수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세먼지 외에도 이산화탄소 472ppm(기준 1,000ppm) 폼알데히드 14.5/(기준 100/) 일산화탄소1.1ppm(기준 10ppm) 또한 모두 우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교통공사 박종흠 사장은 지하 역사 공기질이 관련 법을 충족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과 우리 공사 직원의 건강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늘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도시철도별 지하공기질 측정 자료

 

구 분

노 선 별

미세먼지 측정결과(/)

2016년도

2015년도

2014년도

전국 도시철도 미세먼지 평균값

63.4

68.5

71.3

부산교통공사

평 균

50.8(33.9%)

49.8(33.2%)

52.0(34.7%)

1호선

56.3

55.2

58.7

2호선

54.3

52.9

53.3

3호선

50.6

47.0

49.3

4호선

42.1

43.1

46.5

서울메트로

평 균

89.0

90.7

91.5

1호선

95.6

109.5

97.8

2호선

86.6

90.4

90.8

3호선

88.4

87.6

88.5

4호선

90.9

86.6

88.9

서울도시철도공사

평 균

77.7

81.0

81.1

5호선

75.7

80.9

78.5

6호선

87.1

80.5

79.9

7호선

75.2

83.4

83.7

8호선

72.9

79.1

82.3

대구도시철도공사

평 균

69.3

59.5

88.4

1호선

71.4

67.6

91.7

2호선

67.2

51.3

85.1

인천교통공사

평 균

57.0

59.5

88.4

1호선

56.8

69.8

67.5

2호선

57.2

-

-

광주도시철도공사

1호선

59.0

64.8

62.5

대전도시철도공사

1호선

55.0

63.7

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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