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8 (금)

  • -동두천 15.5℃
  • -강릉 17.7℃
  • 구름많음서울 16.7℃
  • 맑음대전 16.6℃
  • 맑음대구 16.2℃
  • 맑음울산 19.0℃
  • 맑음광주 16.2℃
  • 맑음부산 17.2℃
  • -고창 18.1℃
  • 맑음제주 19.6℃
  • -강화 15.6℃
  • -보은 16.0℃
  • -금산 17.8℃
  • -강진군 17.4℃
  • -경주시 18.9℃
  • -거제 17.7℃

지하철이 변하고 있다!

단순 교통수단에서 홍보 수단으로


지난 24일 오후 9시 40분.

서울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승강장.

"어머어머어머! 우와! 야야야! 이거봐봐 대박 피카츄 대박 많아!! 우와우와 이게 뭐지?"


젊은이의 성지로 불리는 홍대입구지만, 천하의 홍대앞도 '월요병'이 유행하는 월요일만큼은 피해가질 못했다. 각자의 목적지로 가기 위해 움직이는 발걸음 소리만 가득한 가운데, 고요함을 깨는 여학생들의 목소리가 들렸다.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발견한 것은 바로 승강장에 정차중이던 열차내부에 래핑된 '피카츄' 캐릭터들.

인천 송도신도시에서 오는 29일부터 내달 21일까지 개최되는 포켓몬월드페스티벌을 홍보하기 위해 2호선 열차의 객차 한 량(230편성 2630호) 내부에 온통 노란빛의 피카츄 캐릭터로 래핑을 한 것이다. 아무런 문양도 없는 밋밋한 바닥이나 노선도 몇 장 붙어있고, 광고만 몇 개 붙어있는 딱딱한 분위기의 객실보다는 확실히 밝은 느낌이고, 또 평소보다 눈길이 더 많이 가는 것 같았다.


특히나 '포켓몬스터'는 지금의 20,30대한테는 추억의 애니메이션 캐릭터이고, 지난 겨울에는 포켓몬GO라는 증강현실 게임이 출시되면서 전국은 또 한번 포켓몬 열풍에 휩싸이기도 하였다. 전국을 강타했던 포켓몬이기에 2호선 객차에 래핑된 포켓몬월드페스티벌 홍보는 승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공항철도 래핑열차, 공항철도 공식블로그 제공


포켓몬래핑열차 뿐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공항철도에도 래핑열차가 등장하였다. 홍보대상은 인기 아이돌그룹 엑소(EXO)의 멤버 백현이 5월 6일 생일을 맞이함에 따라 팬클럽에서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성하여 공항철도 열차 한 편성(6량)에 외부래핑을 하였다. 생일축하 홍보비용은 4월 7일부터 백현의 생일인 5월 6일까지 한 달동안 제작비를 포함하여 약 3천만원~4천만원 수준인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공항철도의 경우 모든 역사에 스크린도어(PSD)가 설치되어 승강장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승강장에서 보려면 래핑된 열차가 반대편 선로에 정차하였을때 PSD너머로 볼 수 있는 게 전부다.


하지만 공항철도 전체구간의 절반 이상이 지상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역 승강장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래핑된 열차가 지나갈 때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홍보효과는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가 있다. 외부이기 때문에 다른 열차보다는 확실히 튀어보이기 때문이다. 공항철도의 백현 생일축하 홍보열차는 내달 6일까지 다니고, 그 후엔 래핑이 모두 제거된다고 한다.


이처럼 과거엔 단순히 지점과 지점을 이어주는 교통수단에 불과했던 지하철이 이제는 자연스레 교통수단+홍보수단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몇 년전 서울지하철 2호선에서 운행되었던 '라바열차'가 있다.



현재도 방송되고 있는 인기만화 라바를 홍보하기 위해 서울지하철 2호선의 열차 한 편성을 통째로 라바와 관련된 그림으로 래핑되어 어린이 승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열차이다.


 라바열차가 운행되는 동안에는 2호선의 하루 이용객수가 평균적으로 3~4천명가량 증가하였고, 워낙 인기가 많아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6개월가량 연장운행하기도 하였다. 일부러 라바열차를 타기 위해 라바열차 시간표를 따로 출력까지 해놓은 어린이 승객들도 있을 정도로 라바열차의 인기는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홍보열차가 가지고 온 효과는 무엇일까?


표면적으로는 운영기관의 수입증대효과가 있다. 라바열차의 경우 평균적으로 하루 3~5천명 가량 이용객이 증가함으로써, 그만큼 2호선의 운송수입도 증대되었고, 다른 열차의 경우도 운송수익은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알 수가 없지만, 홍보할 수단을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그로인한 수입이 발생하였다고 볼 수가 있다.



또한 도시철도라는 대중교통의 이미지 개선효과가 있다. 라바열차의 경우 어린이 승객들이 일부러 라바열차를 타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2호선을 이용하였고, 자주 이용하다보면 자연스레 도시철도라는 대중교통수단이 친근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포켓몬월드페스티벌 래핑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평소에는 그냥 타고 다니는 교통수단에 불과하던 지하철이 색다른 주제로 래핑됨으로써, 한 번 더 보게 되고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됨에 따라 자연스레 승객들에게 지하철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시금치반찬을 매우 싫어하는 어린이에게 김밥을 만들어서 김밥 속에 시금치를 넣어주면 아이가 잘 먹고, 또 시금치에 대한 거부반응도 없어지듯이 말이다. 



래핑열차.

도시철도 운영사에서는 광고수입 증대와 함께 상황에 따라서는 운송수익이 증대되는 효과를 누릴 수가 있고, 승객들에게는 지하철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되는 효과를 누릴 수가 있다.


결국 래핑열차는 어느 쪽도 손해볼 게 없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매개체가 되었다. 지하철 노선망이 확충되면서 이용객이 늘어나 승객들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도시철도가 단순히 도시에서 지점과 지점을 이어주는 교통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래핑열차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면서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서서 운영사에는 수입증대효과를 가져다주고, 승객들에게는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게 되는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배너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