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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 사람

철도안전 전문인력 양성소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

2016년 기준, 약 4500여명의 운행안전관리자 자격증 취득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우리 몸의 긴장도 슬슬 풀리기 시작하듯이, 각종 시설물들도 나사가 하나둘씩 느슨해지기 시작한다.


이렇게 모든 것이 느슨해질 즈음, 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하게 된다.이럴 때일수록 모두가 안전에 대해 좀더 각별하게 신경써야할 시기이다.


이쯤에서 '안전'에 대해 짚고 넘어 가보고자 한다.

날씨가 풀리면서 봄철 각 현장에서는 시설물 점검 및 유지보수를 하게 되고, 이는 철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점검을 하는 현장에서도 안전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하게 된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국가가 인정하는 철도안전전문인력 자격 중의 하나로서, 철도차량의 운행선로 등에서 철도시설의 건설 또는 관리와 관련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안전확보 등의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이다.



안전확보라는 것은 작업일정 조정, 안전장비나 시설 등의 점검, 작업하는 구간을 지나는 열차의 운행스케줄을 조정, 열차 감시인력 배치 등 안전에 관한 각종 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 자격교육 시행 및 국가를 대행하여 자젹증을 발급하는 곳이 바로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하는 곳인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를 찾았다.

   

연수원 교육장은 공항철도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가까운 거리에 마주 보고 자리잡은 한국철도공사 서울차량사업소 3층에 위치하여 교육생이 공항철도, 경의선, 서울지하철 6호선 전철을 이용하면 아주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사무실로 들어가는 과정부터 안전을 요구하고 있었다.


사무실로 들어가기 위해선 차량사업소 구내선로를 건너야하는데, 바닥에는 '지적확인 환호응답'이라고

큼지막하게 쓰여있었다.


열차가 수시로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철길을 건너기 전, 좌우를 확인하고,  안전을 확인한 다음 건너라는

의미이다.


▲강의실 전경


사무실에 들어선 순간 연수원 강의실에서는 강의에 열중하는 교수와 숨소리 하나 없이 수강에 집중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고 교육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김호균회장은 처음 만나는 분으로 시커먼 호랑이 눈썹이 다른 사람을 압도하는 인상이기에 기자도 조심스럽게 대화를 시작하였으나 어느 새 포근한 인간미 풍기는 인자한 모습으로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었다.


Q. 회장님은 호랑이 눈썹이라고 하나요? 처음 뵈니 무섭다는 느낌이 먼저 옵니다.


A. 허허! 그렇게 이야기하는 분이 가끔 있답니다. 사실은 진짜 다정다감한 남자랍니다. 워낙 허물없는 스타일이라 대화를 나눠보면 아마 반전을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를테면 ‘호랑이 눈썹이라 한없이 무서운 줄 알았는데 정반대 이더라’ 이런 생각이 드시지 않을까 싶습니다(웃음)




Q. 먼저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가 발족한 취지는 무엇이며 개략적인 연혁과 그 동안의 역할에 대하여 소개해 주시지요.


A. 우리 협회는 철도열차운전(안전)분야에서 평생을 근무하다가 퇴직하신 직원들의 모임으로서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열차운전기술에 관한 연구개발사업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8년 8월 18일에 창립하여 19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창립 이듬해인 1999년도에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에 참여하여 「오송사업기지 기관사 안전교육」을 5년간 시행한 이후,
  ▲  철도장비운전자 자격증 소지자 양성교육
  ▲ 철도차량사업소 구내 입환기관사 용역사업 수행
  ▲ 2006.7월에는 건설교통부로부터 「철도안전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아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시행하는 등 철도안전운행의 주체가 되는 핵심인력양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Q. 국토교통부로부터 위임받은 「철도운행안전관리자교육」에 대하여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우리 협회에서 수행하고 있는 「철도운행안전관리자양성교육」은 2007. 7.24 당시 건설교통부로부터

철도안전전문인력 양성 및 자격부여기관으로 지정받아 교육을 시행한지 이제 11년차를 맞이하였습니다.


그 동안 4,570명의 안전전문인력을 양성하였고 이 분들은 열차가 운행중인 선로의 작업현장에서 안전관리 핵심업무를 수행하여 열차안전운행확보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실제로 강의실에는 실제 작업시 필요한 각종 도구들이 비치되어 있어, 이론 뿐만 아니라 실습도 겸할 수가 있었다.)



Q. 얼마 전에 철도에서 퇴직하신 분을 우연히 만났는데 「철도운행안전관리자교육」을 받았다고 하시면서 매우 유익한 교육이었다고 아주 만족하셨는 데 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알려 주시지요.


A 「철도운행안전관리자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은 철도운영기관 등에서 철도관련업무(안전,운전,운수,궤도,차량,전차선,신호분야)에서 3년이상 경력이 있는 자와 철도관련공사업체(궤도,전차선,신호,정보통신,철도설계등)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교육기간이 짧아(120시간), 철도에 대한 기초상식을 어느 정도 가져야만 교육과정 이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과정의 주요 프로그램은 열차운행선 공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열차운행통제조정, 선로지장취급절차 ,비상상황발생 시 대처요령, 철도안전법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은 철도안전과 철도전문지식에 대한  기초상식이 전혀 없어 교육과정의 이해가 부족하여 단기간(120시간)에 수료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어 자격요건을 일부 제한하고 있답니다.


▲김호균회장이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들이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Q. 교육과정을 보니 열차운행선 공사현장에서 안전관리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교수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우리협회 연수원에서는 철도청, 한국철도공사 등 철도운영기관에서 철도안전관리 업무에 장기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중에서 박사, 석사, 학사학위를 가지고 대학교수, 철도안전업무감독관등의 경력을

가진 우수한 교수진을 17명 확보하여 재직시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열강을 하기에 수료시

여론조사를 하면 교육생의 98%가 만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께서는 현재까지 협회를 이끌어 오시면서 보람된 일을 하셨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A. 네, 먼저 지금까지 우리협회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외에 보람된 일을 소개하자면 철도열차운전분야에서 퇴직하신 원로 선배님들이 우리 협회를 창립하고 발전시키는 데 헌신하신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고 존경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 명실공히 존경과 사랑을 받는 선․후배간의 관계가 정립되도록 기반을 공고히 구축하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철도운전․운영분야 직무에 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사업」을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용역 수행받아 철도관제, 열차운용다이아, 철도운전, 기지내차량운전등 4개분야에 걸처 표준업무를 개발함으로써 철도관련 대학교에서 교육교재로 활용하고 철도산업현장에 접목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김호균 회장이 철도운행안전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직접 강의하고 있다.


Q. 회장님은 철도청과 한국철도공사에서 요직을 두루 거치셨으며 현재도 철도와 관련된 일을 하고 계십니다. 앞으로 협회를 이끌어 가실 방향이나 비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A. 네, 우리협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복리증진」에 최선을 다하면서 철도안전운행의 주체가 되는 핵심인력양성을 교육목표(비전)로 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조성과 성실한 교육훈련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철도운영기관이나 열차운행선 공사관련 시공업체(감리사등)로부터 신뢰를 받는 협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 김호균 회장


Q. 바쁘신 중에도 많은 시간 할애해 주시고 좋은 말씀 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A. 네, 감사합니다. 


 * 김호균 회장 (51.11.25생)프로필

  ㅇ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석사)

  ㅇ철도청 조사과장, 열차운영과장

  ㅇ철도청 안전환경실장,수송안전실장

  ㅇ한국철도공사 부산, 서울지역본부장

  ㅇ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원장

  ㅇ롯데역사주식회사 상임이사

  ㅇ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 부회장

  ㅇ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 회장(현재)

  ㅇ국토교통부 철도안전기술자문위원(현재)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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