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1 (목)

  • 구름조금동두천 21.1℃
  • 흐림강릉 15.1℃
  • 구름많음서울 22.6℃
  • 구름많음대전 22.8℃
  • 구름조금대구 22.1℃
  • 구름많음울산 14.8℃
  • 맑음광주 24.4℃
  • 구름많음부산 16.3℃
  • 맑음고창 22.6℃
  • 맑음제주 22.2℃
  • 흐림강화 18.8℃
  • 맑음보은 21.4℃
  • 구름많음금산 22.3℃
  • 맑음강진군 19.9℃
  • 흐림경주시 16.8℃
  • 맑음거제 18.1℃
기상청 제공

PST 패널 생산 현장 Report

삼표E&C(주) 제천공장에 가다!

PST 패널 생산의 현장, 삼표E&C(주) 제천공장 Report

 

 

   시속 300Km를 넘어 대한민국 전역을 90분대 레일 하나로 연결, 초고속 열차시대가 코앞에 와있다.

  우리의 KTX가 한반도 중국 몽골 시베리아를 넘어 이른바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 등 사람 물류 운송 시스템의 대변혁, 레일로 통하는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레일 위를 초고속으로 달리는 기차, 열차가 달리기 위해서는 레일이 있어야 한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레일산업이 어디까지 발전하였고, 그 미래는 어떤지 삼표E&C(주) 제천공장을 탐방, 심층 취재를 해보았다.

 

 

  삼표E&C(주) 제천공장은 충북 제천(봉양읍)에 위치, 이른바 PST(Precast Slab Track 사전제작형 프리캐스트 슬래브궤도) 패널 생산 전용,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생산 전진기지가 기자의 눈앞에 시원하게 펼쳐졌다.

  제천 공장은 삼표그룹의 자회사인 삼표P&C(주)와 나란히 위치하며, 면적은 75,212㎡ (약 23,000평)로 PST패널 대량 생산과 양생, 생산된 패널을 야적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이미 확보하고 있었다.

 

 

  PST패널을 생산 할 제조시설(공장내부) 또한 4,729㎡ (약 1,450평), 부대시설 2,208㎡ (약 670평) 등 1일 생산량 120패널(연 200Km) 생산시스템을 가동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모두 갖추었다.

  공장 준공은 2013년 9월이며, PST 연구 · 개발(설비 개발 포함) · 생산 공장 준공에 이르기 까지 10여 년간 모두 650억을 투자했다.

 

 

  ⃞⃞  철도 콘크리트 궤도, 이제 타설이 아니라 현장조립이다. 퍼즐 맞추기처럼...

 

  PST 패널 생산은 삼표E&C(주) 제천공장이 처음이고 국내 하나뿐인 업체로, 9단계의 공정에 의해 제품이 만들어진다.

  사전 제작, 현장에서 조립만 하면 되는 PST 시스템의 생산 공정은 다음과 같다.

 

 

1. 몰드청소 및 탈형유 도포

 몰드에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이 청소한다. 탈형유 고임이 없도록 한다

 

 

2. 철근 거푸집 안착

 몰드 청소 상태를 확인한 다음에 매입물을 고정한다

 

 

3. 콘크리트 타설 및 진동

 타설 전 최종검사를 한 다음, Con'c 시험(플로우, 공기량, 염화물)을 반드시 거친다

 

 

4. 증기 양생

 증기배관, 온도관리 기록지, 온도 그래프(하절기, 동절기 적정온도 유지)

 

 

5. 탈형

 탈형 전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 확인, 치수검사 및 육안검사

 

 

6. 반전

 완제품 정위치 확인, 설비 운전 확인

 

 

7. 체결구 조립

 볼트 조임, 궤간 및 CANT 확인, 체결구 조립 검사

 

 

8. 적재 및 양생

 받침목 위치, 제품별 적재방법

 

 

9. 제품 출하

 출하 전 최종 검사

 

 

  제천 공장은 공학박사이며 교수 출신인 송갑용 공장장(상무)이 30여명의 직원과 함께 완벽한 PST 패널 생산을 총괄하고 있었다.

 

  철도 궤도 설치의 획기적인 PST(사전제작형 프리캐스트 슬래브궤도) 기술은 독일 일본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대한민국이 4번째로 보유하게 되었다.

  제천공장의 생산 시스템은 철도산업의 가장 선진국인 독일 기술을 벤치마킹, 우리의 철도 환경에 맞게 개발되었다.

  개발의 중점은 자갈도상의 결점 보완, 고속성, 안정성, 정시성, 쾌적성, 친환경,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유지보수 관리를 모두 반영했다.

 

  PST 패널의 핵심자재인 콘크리트는, 물 + 모래 + 시멘트 + 자갈에 의해 생성된다. 콘크리트 양생의 특성상 모든 작업은 4시간 안에 끝내야 가장 이상적인 제품이 메이드 된다.

  5톤의 무게를 가진 패널은 모두 자동화 시스템에 의해 엄격하게 생산 · 관리되며, 패널의 규격 표준화, 원가 절감, 모듈화 등에 제천공장은 더욱 연구에 연구를 더하고 있다.

 

 

  또한 UNIERP 시스템 도입으로 시공된 패널 하나하나도 모니터와 유지보수가 바로바로 이뤄질 수 있도록 빈틈없는 현장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고품질의 PST 패널상태를 유지하도록 체계화했다.

  이러한 PST 패널 건설의 경우, 자갈도상 현장타설과 비교하면 인건비 70% 절감, 30%의 공기 단축 등 경제적 · 효율적 효과를 얻게 된다. 메뉴얼에 의한 현장 조립은 숙련공이 아닌 사람도 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은 물론 건설근로자 구인란 해결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댄다.   

  더불어 사는 사회, PST 패널 공장이 충북 제천에 설립, 가동함에 따라 제천지역에도 긍정적 시너지를 주고 있다. 생산 현장직원(약 30여명) 모두 제천 시민을 고용, 삼표E&C(주)는 일자리와 지역 경제에 나름 이바지하고 있었다.

 

 

  제천공장의 PST 패널 생산 연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선로등급에 따라 고속형(시속 350Km)-PST-A형 일반철도와 도시철도용PST-B가 개발되어 있다.

 

  2004년 7월 : 시스템 설계, 제작, 시공장비 설계 등을 거쳐 시제품 제작

  2005년 3월 시공성 검증과 발생한 문제점 보완과 개선

  2006년 패널 휨강도 시험, 충전재 압출강도, 마모, 동결융해 시험 등 실내시험을 통해 구성품 확인

  2006년 독일 연방철도(EBA)의 실계도서, 실내시험 결과를 제출, 설계 및 운행선 시험부설 승인

  2006년 철도시설공단의 운행선 시험부설 승인을 받아 전라선 현장시공(6개월), 9월에 대한민국 최초 PST 설치 완료

  2007년 건설교통부 건설신기술 제543호 취득

  2009년 철도시설공단의 KR 신기술(제2009-0020호) 등록 등 현재까지 한국형 PST 6건 특허 출원

  2011년 중앙선 시공, 상용화 성공

  2014년 호남고속철도(궤도 2공구) 시범부설

 

 

   ⃞⃞  비전(vision)

 

  송갑용 제천 공장장에 따르면, 10여년 넘게 PST 연구와 개발, 공장 준공과 제품 생산 등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추진해 온 사람은 신광순 CEO이다.

  삼표E&C(주) 신광순 CEO는 취임(2012) 후 틈틈이 제천 공장을 방문, 고품질의 패널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2014년 5월 현재, 송갑용 공장장은 새만금방조제 45Km 구간에 상설 PSTS 시범설치를 구상, 추진하고 있다.

  또한 김포경전철, 서울 지하철 4호선 진접선 궤도공사, 우이신설구간 등 철도산업 현장에 PSTS를 발주 받아 이미 시공 or 추진하고 있다.

 

  PST 패널, 생산을 넘어 현장조립 사업은 점점 더 확산되고 우리의 레일산업에 접목되고 있다.

  이제 연 생산능력 200Km 생산설비가 갖춰진 만큼, 전국의 도시철도, 경전철, 고속철도 등 모든 레일에 PST를 설치, 우리의 레일로드가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기를 기대해본다.

 

  나아가 유라시아 철도 연결은 물론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 등 세계철도 시장에 우리의 PST 패널이 수출되고 건설되어, 메이드 인 코리아! 대한민국 국기를 펄럭이며 달리게 될 그 날이 멀지 않았음을, 오늘 삼표E&C(주) 제천공장 취재로 느꼈으며, 우리 레일산업의 현주소도 확연히 알게 되었다.

 

 

제천공장 :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장평리 19-1

삼표E&C(주) : 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80 코리안리빌딩 9층

홈페이지 : http://www.sampyoenc.com

전화 : 043-920-0002

 

 

  장태창 기자  itrailnews@naver.com

 

배너

포토



오피니언

더보기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